본 연구는 농촌 소규모 초등학교에서 방과후학교의 의미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P시 농촌 소규모 초등학교에 있는 나래초등학교(가명)의 사례를 선정하여 학생, 교사, 학부모와 심층 면담 및 참여 관찰을 진행하였다. 이후, 현 방과후학교가 추구하는 교육 격차 해소와 사교육 축소 문제에 주목하여 이와 관련한 나래초등학교의 방과후학교 의미를 해석해 보았다.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농촌 소규모 초등학교의 ...
본 연구는 농촌 소규모 초등학교에서 방과후학교의 의미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P시 농촌 소규모 초등학교에 있는 나래초등학교(가명)의 사례를 선정하여 학생, 교사, 학부모와 심층 면담 및 참여 관찰을 진행하였다. 이후, 현 방과후학교가 추구하는 교육 격차 해소와 사교육 축소 문제에 주목하여 이와 관련한 나래초등학교의 방과후학교 의미를 해석해 보았다.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농촌 소규모 초등학교의 방과후학교는 학생, 학부모, 교사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가? 둘째, 농촌 소규모 초등학교 방과후학교는 방과후학교 목표 구현에 부합하는 운영을 하고 있는가? 셋째, 농촌 소규모 초등학교 방과후학교의 개선 방안은 무엇인가? 연구 결과, 나래초등학교의 방과후학교 운영과정에서, 첫째, 학생 측면에서 ‘기회’ 그러나 ’그림의 떡’, 둘째, 학부모 측면에서 ‘충족’ 그러나 ‘상대적 결핍’, 셋째, 교사 및 강사 측면에서 ‘보호’ 그러나 ‘정체성 혼란’라는 양면적 의미를 발견할 수 있었다. 연구학교에서 시행한 방과후학교가 목표에 부합하는 소기의 성과를 달성하기는 하였지만 개선해야 할 사항이 드러났으며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바람직한 추진 방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학생측면에서는 방과후교육이 자아실현 및 진로 탐색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명심하고 적극적인 자세로 임해야 한다. 학부모측면에서는 방과후학교에 관심을 가지고 교사나 학생과 많은 대화를 통해 이해의 폭을 넓히고 학교의 교육을 믿고 따라 주어야 한다. 교사측면에서는 방과후수업도 정규수업의 연장이라는 생각을 갖고 지속적인 수업개선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학교측면에서는 강좌를 개설할 때 학생과 학부모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수렴하여 학생들의 자율 선택권을 넓혀 주어야 한다. 또한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서 전문 지식을 갖춘 외부 강사를 확충하여야 한다. 지역사회와의 연계 측면에서는 각 분야별 전문가를 초빙하여 학생들에게 실제 경험을 제공하고 지역사회와의 연계가 더욱 긴히 이루어져서 지역사회를 체험학습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연구를 통해 연구자는 농촌 소규모 초등학교의 방과후학교가 다양한 정책과 기회의 마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학생들에게 자신의 꿈을 찾아 주는 즐겁고 안정적인 배움 활동을 충분히 제공하지 못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그러나 방과후교육 당사자들의 노력을 통하여 교육 환경을 개선한다면, 방과후교육이 주는 의미를 더욱 긍정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핵심어 : 방과후학교에 대한 인식, 방과후학교 목표, 방과후학교 개선방안
본 연구는 농촌 소규모 초등학교에서 방과후학교의 의미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P시 농촌 소규모 초등학교에 있는 나래초등학교(가명)의 사례를 선정하여 학생, 교사, 학부모와 심층 면담 및 참여 관찰을 진행하였다. 이후, 현 방과후학교가 추구하는 교육 격차 해소와 사교육 축소 문제에 주목하여 이와 관련한 나래초등학교의 방과후학교 의미를 해석해 보았다.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농촌 소규모 초등학교의 방과후학교는 학생, 학부모, 교사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가? 둘째, 농촌 소규모 초등학교 방과후학교는 방과후학교 목표 구현에 부합하는 운영을 하고 있는가? 셋째, 농촌 소규모 초등학교 방과후학교의 개선 방안은 무엇인가? 연구 결과, 나래초등학교의 방과후학교 운영과정에서, 첫째, 학생 측면에서 ‘기회’ 그러나 ’그림의 떡’, 둘째, 학부모 측면에서 ‘충족’ 그러나 ‘상대적 결핍’, 셋째, 교사 및 강사 측면에서 ‘보호’ 그러나 ‘정체성 혼란’라는 양면적 의미를 발견할 수 있었다. 연구학교에서 시행한 방과후학교가 목표에 부합하는 소기의 성과를 달성하기는 하였지만 개선해야 할 사항이 드러났으며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바람직한 추진 방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학생측면에서는 방과후교육이 자아실현 및 진로 탐색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명심하고 적극적인 자세로 임해야 한다. 학부모측면에서는 방과후학교에 관심을 가지고 교사나 학생과 많은 대화를 통해 이해의 폭을 넓히고 학교의 교육을 믿고 따라 주어야 한다. 교사측면에서는 방과후수업도 정규수업의 연장이라는 생각을 갖고 지속적인 수업개선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학교측면에서는 강좌를 개설할 때 학생과 학부모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수렴하여 학생들의 자율 선택권을 넓혀 주어야 한다. 또한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서 전문 지식을 갖춘 외부 강사를 확충하여야 한다. 지역사회와의 연계 측면에서는 각 분야별 전문가를 초빙하여 학생들에게 실제 경험을 제공하고 지역사회와의 연계가 더욱 긴히 이루어져서 지역사회를 체험학습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연구를 통해 연구자는 농촌 소규모 초등학교의 방과후학교가 다양한 정책과 기회의 마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학생들에게 자신의 꿈을 찾아 주는 즐겁고 안정적인 배움 활동을 충분히 제공하지 못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그러나 방과후교육 당사자들의 노력을 통하여 교육 환경을 개선한다면, 방과후교육이 주는 의미를 더욱 긍정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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