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인공지능 교육 기반 초등학교 수업 사례 분석
Case Study of Elementary School Classes based on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5 no.5, 2021년, pp.733 - 740  

이승민 (부산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실제 학교 현장에서 AI 교육과 관련된 수업들의 사례를 분석하여, 초등학교 AI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AI 교육 기반의 초등학교 수업 사례로 19개의 수업을 수집하였다. 수업 사례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AI를 학습내용과 방법의 혼합적 측면에서 수업을 설계하였음을 확인하였다. 성취기준과 학습목표를 분석한 결과, AI를 도구적 관점에서 활용한 8개 수업에서 기억, 이해, 적용에 관한 행동 동사가 발견되였다. 수업을 도입, 전개, 정리단계로 나누었을 때, AI 교육 요소는 전개 단계에서 가장 많이 나타났다. 한편 전개 단계에서 AI 교육 요소의 학습내용과 학습방법의 비율을 살펴보았을 때 학습방법으로 AI 교육을 접근하는 학습시간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이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학교, 학년 교육과정을 설계할 때, 학습 내용과 방법으로의 AI를 포괄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둘째, AI에 대한 이해를 보완하기 위해 단기적으로는 실과 교과나 창의적 체험활동에서의 시수 확보가 요구되며, 장기적으로는 정보 교과의 확보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the direction of elementary school AI education by analyzing cases of classes related to AI education in actual school settings. For this purpose, 19 classes were collected as elementary school class cases based on AI education. According to the result of anal...

주제어

참고문헌 (24)

  1. UK Department for Education (2014). National curriculum in England: framework for key stages 1 to 4. 

  2. CIFAR. (2020). Building an AI World: Report on National and Regional AI Strategies, Second Edition. Retrieved 2020.9.11. from https://www.cifar.ca/docs/default-source/ai-reports/buildingan-ai-world-second-edition-f.pdf. 

  3. Smart Nation Singapore. (2019). National artificial intelligence strategy: Advancing our smart nation journey. (2019. 10). Retrieved 2020.9.28. : https://www.smartnation.gov.sg/docs/default-source/default-document-library/national-ai-strategy.pdf. 

  4. Park, Y.J. (2020). Introduction and Implications of AI Education in China. Counseling Psychology Education Welfare, 7(4), 51-65. 

  5. MOE (2020). Education Policy Direction and Core Task in the Artificial Intelligence Era. Joint Ministries. 

  6. Chang, H.Y., & Nam, J.H. (2021). The Use of Artificial Intelligence in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Focusing on the math class support system "Knock-knock! Math Expedition"-.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31, 105-123. 

  7. Shin, S.K. (2020). Designing the Framework of Evaluation on Learner's Cognitive Skill for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through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4(1), 59-69. 

  8. Hong, S.J., Cho, B.K., Choi, I.S., & Park, K.J. (2020). Issue Paper - Exploring ways to use artificial intelligence and edutech in school education. KICE. 

  9. Lim, M.I., Kim, H.M., Nam, J.H., & Hong, O.S. (2021). Exploring the Application of Elementary Mathematics Supporting System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in Teaching and Learning. The Korea Society of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3(2), 251-270. 

  10. Yoon, Y.B., & Park, M.A. (2020). Artificial Intelligence and Primary English Education: With Speicial Reference to Chatbots.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31, 77-90. 

  11. Hong, S.H., Yoon, T.N., Lee, S., & Oh, E.J. (2021). An Analysis of Using Dialogue-Based Chatbot in Elementary English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31, 31-55. 

  12. Cho, Y.J. (2021). The Possibility of AI Utilization Education in Geographic Area of Elementary Social Studies: Focusing on Historical Landscape of Seoul Baekje.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32(2), 189-206. 

  13. Ryu, M.Y., & Han, S.K. (2019). AI Education Programs for Deep-Learning Concep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6), 583-590. 

  14. Yoo, I.H., Bae, Y.G., Park, D.R., Ahn, J.M., & Kim, W.Y. (2020). A Study on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Program using Robo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4(5), 443-451. 

  15. Son, W.S. (2020). Development of SW education class plan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platform : focusing on upper grade of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4(5), 453-462. 

  16. Kim, J.H., & Moon, S.H. (2021). Development of an AI Education Program based on Novel Engineering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32(1), 425-440. 

  17. Kim, J.U., & Lee, C.H. (2021). Development of STEAM Program for Artificial Intelligence Ethic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 Korean Associ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Transaction, 2(1), 21-28. 

  18. Anderson, L. W., & Krathwohl, D. R. (2001). A taxonomy for learning, teaching, and assessing: A Revision of Bloom's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New York: Longman. 

  19. KERIS (2017). ICT4ED 2017: Overseas Software Education Trend Analysis and Implications. Retrieved from https://www.keris.or.kr/main/ad/main/ad/blcte/selectPblcteRMInfo.do?mi1139&pblcteSeq10938 

  20. KERIS (2019). Report on analysis of empirical data on the status of overseas software education operation. Retrieved from https://www.keris.or.kr/main/ad/pblcte/selectPblcteRMInfo.do?mi1139&pblcteSeq13140 

  21. Son, U.S., & Rim, H.K. (2021). The Necessity of an Elementary School Information Curriculum based on the Analysis of Overseas SW and AI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5(2), 301-308. 

  22. Bae, Y.K., Yoo, I.H., Yu, W.J., & Kim, W.Y. (2021). A Study on the Composition of Curriculum for AI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5(2), 279-288. 

  23. Lee, E.K. (2020). A Comparative Analysis of Contents Related to Artificial Intelligence in National and International K-12 Curriculum.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3(1), 37-44. 

  24. Choi, E.S., & Park, N.J. (2021). A Study on the Elementary Informatics Curriculum Design Through Future Competency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5(2), 249-26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