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진로독서 프로그램을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에게 적용하여 진로성숙과 내적 직업가치관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을 두고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여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첫째, 진로독서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성숙에 의미 있는 효과가 있는가? 둘째, 진로독서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내적 직업가치 향상에 의미 있는 효과가 있는가? 본 연구는 서울시 소재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험집단(28명), 통제집단(29명)으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도서자료목록과 진로 독서프로그램은 독서를 활용한 진로교육프로그램(박보라, 2009; 황나영, 2008)과 진로독서 ...
본 연구는 진로독서 프로그램을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에게 적용하여 진로성숙과 내적 직업가치관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을 두고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여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첫째, 진로독서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성숙에 의미 있는 효과가 있는가? 둘째, 진로독서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내적 직업가치 향상에 의미 있는 효과가 있는가? 본 연구는 서울시 소재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험집단(28명), 통제집단(29명)으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도서자료목록과 진로 독서프로그램은 독서를 활용한 진로교육프로그램(박보라, 2009; 황나영, 2008)과 진로독서 가이드북(2013), 서울시 교육청(2014)의 상황별 추천도서목록을 수집하여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발달수준과 연구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재구성하였다. 실험집단에게는 총 10회기로 구성한 진로독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에게는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았다. 본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된 검사도구는 이종범(2005)이 개발한 초등학생용 진로발달 검사도구를 사용하였고 직업가치관 검사는 백영균(1980)이 개발한 초등학생용 직업가치관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집단 간 사전검사 점수에 대하여 t-test를 실시하였고, 사전 검사를 실시한 결과 진로성숙도 전체와 하위요인 자아인식, 학업직업탐색, 진로계획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지 않았으나 내적 직업가치관 하위요인 중 봉사성, 독립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 이미 존재하는 집단차이를 통제하기 위해 공변량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동질성 검증을 위해 검증하기 위해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진로독서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전반적인 진로성숙도와 하위요인별 자아인식, 진로계획에서 실험집단 내에서는 사전에 비해 사후 진로성숙도에 향상이 있었다. 이는 진로독서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성숙에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진로독서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인식, 학업·직업탐색, 진로계획 향상에 효과적이며, 진로성숙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둘째,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진로독서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보다 전반적인 내적 직업가치관과 하위요인별 봉사성, 이론성, 자아표현, 독립에서 실험집단 내에서 사전에 비해 사후 내적 직업가치관에 향상이 있었다. 이는 진로독서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내적 직업가치에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이상의 연구를 통하여 초등학생의 진로독서 프로그램이 진로성숙과 내적 직업가치관 향상에 의미 있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증명되었다. 이는 앞으로 초등학생 수준에 맞으며 학교 현장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진로독서 프로그램개발이 이루어진다면 초등학생의 진로인식과 자신의 삶과 일에 대한 바른 가치관을 심어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연구라 할 수 있다. 본 연구가 초등학생의 진로교육에서의 진로독서 프로그램으로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진로성숙 및 내적 직업가치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기대해본다.
본 연구는 진로독서 프로그램을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에게 적용하여 진로성숙과 내적 직업가치관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을 두고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여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첫째, 진로독서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성숙에 의미 있는 효과가 있는가? 둘째, 진로독서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내적 직업가치 향상에 의미 있는 효과가 있는가? 본 연구는 서울시 소재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험집단(28명), 통제집단(29명)으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도서자료목록과 진로 독서프로그램은 독서를 활용한 진로교육프로그램(박보라, 2009; 황나영, 2008)과 진로독서 가이드북(2013), 서울시 교육청(2014)의 상황별 추천도서목록을 수집하여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발달수준과 연구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재구성하였다. 실험집단에게는 총 10회기로 구성한 진로독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에게는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았다. 본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된 검사도구는 이종범(2005)이 개발한 초등학생용 진로발달 검사도구를 사용하였고 직업가치관 검사는 백영균(1980)이 개발한 초등학생용 직업가치관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집단 간 사전검사 점수에 대하여 t-test를 실시하였고, 사전 검사를 실시한 결과 진로성숙도 전체와 하위요인 자아인식, 학업직업탐색, 진로계획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지 않았으나 내적 직업가치관 하위요인 중 봉사성, 독립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 이미 존재하는 집단차이를 통제하기 위해 공변량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동질성 검증을 위해 검증하기 위해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진로독서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전반적인 진로성숙도와 하위요인별 자아인식, 진로계획에서 실험집단 내에서는 사전에 비해 사후 진로성숙도에 향상이 있었다. 이는 진로독서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성숙에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진로독서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인식, 학업·직업탐색, 진로계획 향상에 효과적이며, 진로성숙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둘째,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진로독서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보다 전반적인 내적 직업가치관과 하위요인별 봉사성, 이론성, 자아표현, 독립에서 실험집단 내에서 사전에 비해 사후 내적 직업가치관에 향상이 있었다. 이는 진로독서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내적 직업가치에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이상의 연구를 통하여 초등학생의 진로독서 프로그램이 진로성숙과 내적 직업가치관 향상에 의미 있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증명되었다. 이는 앞으로 초등학생 수준에 맞으며 학교 현장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진로독서 프로그램개발이 이루어진다면 초등학생의 진로인식과 자신의 삶과 일에 대한 바른 가치관을 심어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연구라 할 수 있다. 본 연구가 초등학생의 진로교육에서의 진로독서 프로그램으로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진로성숙 및 내적 직업가치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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