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교사를 위한 다문화 역량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
Effects of Multicultural Competency Program on Educational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김순미 (전북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교육심리)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예비교사를 위한 다문화 역량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사범대학에 재학 중인 예비교사 남·여 27명을 실험집단으로, 같은 대학 재학 중인 37명 예비교사들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여 총 예비교사 64명을 대상으로 2016년 3월 4일부터 5월 27일까지 총 10회기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를 위해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test를 실시하였다.
예비교사를 위한 다문화 역량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역량 증진 프로그램 실시 후 다문화 태도 점수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이는 단기간의 프로그램으로는 개인의 가치관과 신념이 변화되기는 쉽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지속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는 것을 시사해 준다. 그러나 다문화 역량 증진 프로그램 실시 후 ...

주제어

#예비교사 다문화 태도 다문화 효능감 RESPECTFUL 모형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순미
학위수여기관 전북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교육심리)
지도교수 임은미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i, 118 p.
키워드 예비교사 다문화 태도 다문화 효능감 RESPECTFUL 모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6269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