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과 다문화 교육 요구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ultural Competency and Demand for a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 among Nursing College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과 다문화 교육 요구도를 파악하기 위한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3년제 간호과 재학생 총 278명이다. 자료수집은 2012년 11월 19일부터 30일까지였으며 자료분석은 SPSS/WIN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t-test와 ANOVA, 피어슨 상관계수를 이용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은 5점 만점에 평균평점은 2.8점으로 하위영역별로는 문화적 인식 3.0점, 문화적 수용 2.8점, 문화적 지식 2.5점이며, 다문화 교육 요구도는 3.9점이다. 둘째, 문화적 역량은 다문화 강의 수강 경험유무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다문화 교육 요구도는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에 있어 유의한 차이를 나타났다. 넷째, 문화적 역량과 다문화 교육 요구도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로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수준은 낮은 수준이며 다문화 교육 요구도는 높은 수준으로 간호대학생들이 임상현장에서 다문화 간호대상자를 위해 문화적 역량을 발휘할 수 있기 위해서는 간호교육과정에서 다문화 역량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나가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과 다문화 교육 요구도를 파악하기 위한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3년제 간호과 재학생 총 278명이다. 자료수집은 2012년 11월 19일부터 30일까지였으며 자료분석은 SPSS/WIN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t-test와 ANOVA, 피어슨 상관계수를 이용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은 5점 만점에 평균평점은 2.8점으로 하위영역별로는 문화적 인식 3.0점, 문화적 수용 2.8점, 문화적 지식 2.5점이며, 다문화 교육 요구도는 3.9점이다. 둘째, 문화적 역량은 다문화 강의 수강 경험유무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다문화 교육 요구도는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에 있어 유의한 차이를 나타났다. 넷째, 문화적 역량과 다문화 교육 요구도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로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수준은 낮은 수준이며 다문화 교육 요구도는 높은 수준으로 간호대학생들이 임상현장에서 다문화 간호대상자를 위해 문화적 역량을 발휘할 수 있기 위해서는 간호교육과정에서 다문화 역량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나가야 할 것이다.
This study analyzed the cultural competency and demand for a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 among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participants were 278 college students gathered through convenience sample method. Data were collected from November, 19 to 30, 2012 and analyzed using SPSS/PC Win 12.0 pr...
This study analyzed the cultural competency and demand for a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 among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participants were 278 college students gathered through convenience sample method. Data were collected from November, 19 to 30, 2012 and analyzed using SPSS/PC Win 12.0 program. The major findings were as follows, First, the mean scores of cultural competency and demand for a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 were 2.8 and 3.9. respectively. Second, cultural competency scores of students varied with multicultural educational course experience. Third, demand for a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 varied in accordance with student's views of the necessity of multicultural education. Our results suggest that, courses focusing on understanding multicultural clients are needed and highly desired by nursing students.
This study analyzed the cultural competency and demand for a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 among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participants were 278 college students gathered through convenience sample method. Data were collected from November, 19 to 30, 2012 and analyzed using SPSS/PC Win 12.0 program. The major findings were as follows, First, the mean scores of cultural competency and demand for a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 were 2.8 and 3.9. respectively. Second, cultural competency scores of students varied with multicultural educational course experience. Third, demand for a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 varied in accordance with student's views of the necessity of multicultural education. Our results suggest that, courses focusing on understanding multicultural clients are needed and highly desired by nursing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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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과 다문화 교육 요구도를 파악하여 문화적 역량 증진을 위한 간호교육과정 개발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과 다문화 교육 요구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다문화 사회로의 빠른 변화에 따라 문화적 역량을 갖춘 간호사를 배출하기 위해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과 다문화 교육 요구도를 탐색하였다.
본 연구는 문화적 배경이 다른 간호대상자의 간호요구 이해를 위한 간호교육과정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문화적 역량을 갖춘 간호대학생들을 배출하기 위하여 간호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서 활용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대상은 충청도와 경기도 소재 간호과 재학생 278명으로 연구기간은 2012년 11월 19일부터 30일까지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박정숙이 개발한 도구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10].
본 연구의 대상자는 2개 전문대학 간호과 재학생들로서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연구에 참여하기로 동의한 총 278명이었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2년 11월 19일부터 30일까지 였으며, 대상자들에게 연구목적과 방법, 연구 자료의 비밀유지, 자율적인 의사결정에 따라 연구 참여와 중단이 가능함을 설명한 후 연구 참여에 대해 서면동의 한 학생들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총3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한 결과 285부를 회수하였으며 이 중 응답이 불충분한 7부를 제외한 278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자는 2개 전문대학 간호과 재학생들로서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연구에 참여하기로 동의한 총 278명이었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2년 11월 19일부터 30일까지 였으며, 대상자들에게 연구목적과 방법, 연구 자료의 비밀유지, 자율적인 의사결정에 따라 연구 참여와 중단이 가능함을 설명한 후 연구 참여에 대해 서면동의 한 학생들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본 연구는 문화적 역량을 갖춘 간호대학생들을 배출하기 위하여 간호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서 활용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대상은 충청도와 경기도 소재 간호과 재학생 278명으로 연구기간은 2012년 11월 19일부터 30일까지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2.
자료수집 기간은 2012년 11월 19일부터 30일까지 였으며, 대상자들에게 연구목적과 방법, 연구 자료의 비밀유지, 자율적인 의사결정에 따라 연구 참여와 중단이 가능함을 설명한 후 연구 참여에 대해 서면동의 한 학생들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총3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한 결과 285부를 회수하였으며 이 중 응답이 불충분한 7부를 제외한 278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대상자의 문화적 역량과 다문화 교육 요구도 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를 산출하였다.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문화적 역량, 다문화교육 요구도 등은 기술통계를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평균 및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문화적 역량과 다문화 교육 요구도의 차이는 t-test와 ANOVA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문화적 역량, 다문화교육 요구도 등은 기술통계를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평균 및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문화적 역량과 다문화 교육 요구도의 차이는 t-test와 ANOVA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문화적 역량과 다문화 교육 요구도 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를 산출하였다.
연구대상은 충청도와 경기도 소재 간호과 재학생 278명으로 연구기간은 2012년 11월 19일부터 30일까지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t-test, ANOVA, 피어슨 상관계수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다문화 교육에 대한 요구도는 임애정이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16]. 본 도구는 총 6문항으로 각 문항들은 ‘전혀 필요하지 않다’ 1점에서 ‘매우 필요하다’ 5점의 Likert 척도로 구성되었다.
성능/효과
1) 대상자의 문화적 역량은 5점 만점에 2.8점이었으며 문화적 역량의 하위 영역별 평균평점은 문화적 수용이 3.0점, 문화적 인식이 2.8점, 문화적 지식이2.5점의 순으로 나타났다. 문화적 역량의 하위영역별 차이는 문화적 수용성은 다문화 강의 수강경험(t=2.
2) 간호대상자들의 다문화 교육 요구도는 5점 만점에 3.9점이었다. 또한 다문화 교육 요구도는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F=23.
3) 문화적 역량과 다문화 교육 요구도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문화적 인식은 다문화 교육 요구도(r=.342, p<.001)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대상자의 문화적 역량의 하위영역별 문화적 수용성, 문화적 인식, 문화적 지식과 다문화 교육 요구도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문화적 수용성은 문화적 인식(r=.408, p<.001), 문화적 지식(r=.518, p<.001)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 상관관계를 나타냈고, 문화적 인식은 문화적 지식(r=.492, p<.001), 다문화 교육 요구도(r=.342, p<.001)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 상관관계를 나타냈다[Table 3].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문화적 역량 정도를 하위영역별로 차이를 살펴보면 문화적 수용성은 다문화 강의 수강경험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t=2.21, p=.028). 사후검정 결과, 다문화 강의를 수강한 경험이 있는 대상자의 문화적 수용성은 3.
73점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문화 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대상자군의 문화적 인식이 2.90점으로 보통이라고 응답한 대상자군의 2.59점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문화적 인식에서는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에서 유의한 결과가 나타났다. 이는 문화관련 교육의 필요성의 인지도가 높은 사회복지사의 문화적 이해 및 지식분야의 점수(p<.
본 연구결과, 일부 간호대학생들의 문화적 역량 수준은 2.8점으로 5점 척도에서 중간 값 정도의 결과로 나타났다. 이는 Caffrey 등 연구에서 보고한 간호대학생의 3.
본 연구에서 간호대학생들의 문화적 역량의 영역별 분석에서 가장 높은 영역은 문화적 수용성으로 나타났다. 이는 간호교육에서 다문화에 대한 접근방법으로 문화적 수용력의 증진을 강조하는 결과[4]와 맥을 같이한 결과로서 문화적 역량 중 정서적인 측면의 역량이 높다는 결과는 매우 고무적인 결과로서 사료된다.
001)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사후검정 결과, 다문화 강의 수강경험이 있는 대상자군의 문화적 인식은 2.97점으로 수강경험이 없는 대상자군의 2.73점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문화 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대상자군의 문화적 인식이 2.
028). 사후검정 결과, 다문화 강의를 수강한 경험이 있는 대상자의 문화적 수용성은 3.07점, 수강경험이 없는 대상자는 2.92점으로 수강경험이 있는 군에서 문화적 수용성이 그렇지 않은 군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간호대학생들의 문화적 역량 수준은 다른 집단에 비해 낮은 수준이지만 다문화교육 요구도는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문화적 역량을 갖춘 간호사를 배출하기 위해 무엇보다도 간호교육과정 내에서 다문화관련 교육이 선행되어야 한다.
후속연구
1) 본 연구는 일부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표집 되었기 때문에 전체 간호대학생들에게 일반화시키는데 제한이 따른다.
2) 다문화와 관련된 다양한 체험활동이 문화적 역량을 강화하는 데 미치는 효과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앞으로 다문화 교육을 받고 배출되는 간호사들의 문화적 역량 수준을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문화적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규명함으로써 다문화 사회에서 간호사의 문화적 역량 증진에 필요한 노력을 이어가야 할 것이다.
다른 문화의 사람들과 접촉이 많으면 그만큼 거리감이 낮아지면서 문화적 역량을 습득할 수 있다는 주장[8]에 의해 김여진, 이지연, 조선희의 의료복지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외국인 친구의 유무나 해외체류 경험, 외국어 능력 등의 외국문화 관련 요인들이 문화적 역량과 유의한 관련성이 밝혀졌으나[9]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강의수강 경험에 있어서만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는 본 연구대상자들의 외국체류 경험, 자원봉사 경험, 외국인친구를 가지고 있는 경우 등 다양한 다문화 체험이 낮은 수준으로 이에 따른 결과로 사료되나 추후 반복 연구를 통해 확인해야 하겠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Weaver는 문화적 역량의 구성요소를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문화적 역량의 개념은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는데Weaver는 문화적 역량의 구성요소를 문화적 지식, 기술, 인식이라고 정의하였다[6]. 보건의료 측면에서는 문화적역량은 문화의 영향력을 이해하고 대상자의 문화와 조화를 이루며 돌봄을 제공하는 능력이라고 설명하였다[7].
한국 사회가 다문화 사회로 빠르게 변화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한국사회는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 노동자와 국제결혼으로 인한 이주여성의 증가로 다문화 사회로 빠르게 변화하였으나 다문화 사회에 대한 준비는 부족한 실정이다[1,2].
간호교육과정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는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1) 대상자의 문화적 역량과 다문화 교육 요구도를 확인한다.
2)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문화적 역량과 다문화 교육요구도의 차이를 확인한다.
3) 문화적 역량과 다문화 교육 요구도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한다.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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