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과 다문화 교육 요구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ultural Competency and Demand for a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 among Nursing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1, 2014년, pp.283 - 290  

이인숙 (강동대학교 간호과) ,  조주연 (수원과학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과 다문화 교육 요구도를 파악하기 위한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3년제 간호과 재학생 총 278명이다. 자료수집은 2012년 11월 19일부터 30일까지였으며 자료분석은 SPSS/WIN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t-test와 ANOVA, 피어슨 상관계수를 이용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은 5점 만점에 평균평점은 2.8점으로 하위영역별로는 문화적 인식 3.0점, 문화적 수용 2.8점, 문화적 지식 2.5점이며, 다문화 교육 요구도는 3.9점이다. 둘째, 문화적 역량은 다문화 강의 수강 경험유무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다문화 교육 요구도는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에 있어 유의한 차이를 나타났다. 넷째, 문화적 역량과 다문화 교육 요구도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로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수준은 낮은 수준이며 다문화 교육 요구도는 높은 수준으로 간호대학생들이 임상현장에서 다문화 간호대상자를 위해 문화적 역량을 발휘할 수 있기 위해서는 간호교육과정에서 다문화 역량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나가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cultural competency and demand for a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 among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participants were 278 college students gathered through convenience sample method. Data were collected from November, 19 to 30, 2012 and analyzed using SPSS/PC Win 12.0 p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과 다문화 교육 요구도를 파악하여 문화적 역량 증진을 위한 간호교육과정 개발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과 다문화 교육 요구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다문화 사회로의 빠른 변화에 따라 문화적 역량을 갖춘 간호사를 배출하기 위해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과 다문화 교육 요구도를 탐색하였다.
  • 본 연구는 문화적 배경이 다른 간호대상자의 간호요구 이해를 위한 간호교육과정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문화적 역량을 갖춘 간호대학생들을 배출하기 위하여 간호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서 활용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대상은 충청도와 경기도 소재 간호과 재학생 278명으로 연구기간은 2012년 11월 19일부터 30일까지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Weaver는 문화적 역량의 구성요소를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문화적 역량의 개념은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는데Weaver는 문화적 역량의 구성요소를 문화적 지식, 기술, 인식이라고 정의하였다[6]. 보건의료 측면에서는 문화적역량은 문화의 영향력을 이해하고 대상자의 문화와 조화를 이루며 돌봄을 제공하는 능력이라고 설명하였다[7].
한국 사회가 다문화 사회로 빠르게 변화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한국사회는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 노동자와 국제결혼으로 인한 이주여성의 증가로 다문화 사회로 빠르게 변화하였으나 다문화 사회에 대한 준비는 부족한 실정이다[1,2].
간호교육과정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는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1) 대상자의 문화적 역량과 다문화 교육 요구도를 확인한다. 2)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문화적 역량과 다문화 교육요구도의 차이를 확인한다. 3) 문화적 역량과 다문화 교육 요구도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K. H. Kim, E. K. Lee, & J. S. Kim, Cognition of Multicultural Families in Hospital Nurse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3(6B), pp. 3049-3058, 2011. 

  2. S. H. Min, & M. Y. Lee, A exploratory study about the cultural competence of university students-focused on the cultural awareness,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pp. 183-206, 2009. 

  3. Clark, L. & Thornam, C., Using educational technology to teach cultural assessment,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1(3), pp. 117-120, 2002. 

  4. C. K. Koh, & S. K. Koh, Married Female Migrants' Experiences of Health Care Services,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Education, 15(1), pp. 89-99, 2009.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09.15.1.089 

  5. Maier-Lorentz, M. M., Transcultural nursing: its importance in nursing practice, Journal of Cultural Diversity, 15(1), pp. 37-43, 2008. 

  6. Weaver, H. N., Explorations in Cultural Competence, CA: Thomson Brooks/Cole. 2005. 

  7. Purnell, L., The Purnell Model for Cultural Competence, Journal of Transcultural Nursing, 13(3), pp. 193-196, 2002. 

  8. M. K. Kim, A Qualitative Study on University Students' Multicultural Competence, -Focusing on the Cultural Cognition, Cultural Knowledge and Cultural Skill, 19(6), 945-965, 2010. 

  9. Y. J. Kim, J. Y. Lee, & S. H. Cho, An Explorative Study of Perceived Cultural Competency of Medical Social Workers in Korea, Health and Social Welfare Review, 31(3), pp. 251-283, 2011. 

  10. J. S. Park, Study on cultural competence of nurses working in general hospital, Graduate School, Keimyung University, Ph. D Thesis, 2011. 

  11. M. G. Yeum, The Actual Conditions of 'Understanding Multiculture Lecture and the Attendees' Consciousness on Multiculture at the University, Contemporary Society and Multiculture, 2(1), pp. 211-233, 2012. 

  12. S. K. Koh,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Childcare Teacher's Cultural Capability, Graduate School, Chosun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1. 

  13. Campinha-Bacote, J., Becoming culturally competent in ethic psychopharmacology, Journal of Psychosocial Nursing and Mental Health Service, 45(9), pp. 27-33, 2007. 

  14. Caffrey, R. A., Neander, W., Markle, D., & Stewart, B., Improving the cultur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 results of integrating cultural content in the curriculum and an international immersion experienc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4(5), pp. 224-234, 2005. 

  15. St. Clair, A., & McKenry, L., Preparing culturally competent practitioner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8(5), pp. 228-234, 1999. 

  16. A. J. Im, Dental Hygienist's Multicultural awareness and actual condition survey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Legal Studies and Public Administration, Dankook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1. 

  17. Bond, M. L., Kardong-Edgren, S., & Jones, M. E., Assessment of professional nursing students' knowledge and attitudes about patients of diverse cultures,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17(6), pp. 305-312, 2001. DOI: http://dx.doi.org/10.1053/jpnu.2001.2842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