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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문화콘텐츠 호감도, 국가이미지가 브랜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중국소비자를 대상으로
The Effect of Korean Cultural Contents Favor and Country Image on the Attitude toward Korean Brands and Purchase Intention: Focusing on Chinese Consumers 원문보기


요흔유 (건국대학교 대학원 소비자정보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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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화의 확산과 시장환경이 급속하게 변화되는 상황에서 다양한 국가의 기업들은 서로 심각한 경쟁을 하고 있다. 이러한 경쟁 속에 소비자가 인식하는 해당국의 문화콘텐츠 호감도, 국가이미지, 브랜드 태도 등이 제품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소비자의 한국 문화콘텐츠 호감도와 한국의 국가이미지, 한국브랜드 태도 및 한국브랜드 제품에 대한 구매의도 등에 대해 분석을 하고자 하였다. 주요 결과 및 제언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소비자의 한국 문화콘텐츠에 대한 호감도 수준이 높게 나타났으며 문화콘텐츠 호감도는 국가이미지, 브랜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국가이미지의 제고, 브랜드 태도의 긍정적 효과 및 구매의도의 제고를 위해 한국 문화콘텐츠를 활성화 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중국소비자들은 한국의 국가이미지에 대해 비교적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었다. 또한, 방문경험이 있는 집단이 없는 집단 보다 더 긍정적인 국가이미지를 갖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중국소비자들의 한국 방문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뿐만 아니라 국가이미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주목해서 중국인 관광객 방문의 유치에 대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셋째, 중국소비자가 한국브랜드에 대한 감정, 브랜드 신뢰가 긍정적인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거주지에 따른 브랜드 태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중국은 더 이상 단순히 거대한 단일화 된 시장이 아닌 만큼 여러 가지의 경쟁요소들에 주의해야 한다. 특히 지역별로 다양한 선호가 존재함으로 그 중에서 표적시장 또는 타겟고객을 찾아 차별화되고 집중적인 전략을 수립하여 중국시장에서의 기반을 확고히 하고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 또한, 브랜드 감정, 브랜드 신뢰가 모두 구매의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브랜드 태도 즉 브랜드 감정, 브랜드 신뢰를 높이는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의의가 있다. 먼저, 소비자측면에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파악을 통해 소비자들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oliferation of globalization and rapid changing market environment are causing the intensive competition among various national enterprises. The favorability to culture content, national image, and attitude to brands recognized by the consumers can have effects on their purchasing intention. A...

학위논문 정보

저자 요흔유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소비자정보학과
지도교수 이승신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i, 10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6480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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