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의사소통 중심 교육에서 학습자의 정의적 요인에 관한 연구는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특히 영어 자기효능감과 학습동기 및 불안감에 관한 연구는 꾸준히 이루어져 왔는데, 영어 과목에 한정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그 중요성에 비해 많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 영어 학습자의 영어 자기효능감에 초점을 두고 영어능력, 학습동기 및 불안감과의 상관관계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영어 학습자의 영어 ...
현대의 의사소통 중심 교육에서 학습자의 정의적 요인에 관한 연구는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특히 영어 자기효능감과 학습동기 및 불안감에 관한 연구는 꾸준히 이루어져 왔는데, 영어 과목에 한정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그 중요성에 비해 많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 영어 학습자의 영어 자기효능감에 초점을 두고 영어능력, 학습동기 및 불안감과의 상관관계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영어 학습자의 영어 자기효능감은 영어능력과 어떤 관계가 있는가? 둘째, 초등 영어 학습자의 영어 자기효능감은 학습동기와 어떤 관계가 있는가? 셋째, 초등 영어 학습자의 영어 자기효능감은 불안감과 어떤 관계가 있는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시 소재 초등학교 세 곳의 6학년 학습자 34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영어능력 평가를 실시하였다. 영어 자기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해 MSLQ(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고, 학습동기를 측정하기 위해서 mini-AMTB (Attitude/Motivation Test Battery)를 번안하여 사용하였으며, 영어 학습에 대한 불안감을 측정하기 위해 FLCAS(Foreign Language Classroom Anxiety Scale)를 번역‧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마지막으로 객관적인 영어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PELT Jr. 2급 기출문제 124회를 그대로 사용하였다. 이렇게 수집된 349명의 데이터를 종합하고 분석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영어 학습자의 영어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높은 영어능력 점수를 나타내었고, 영어 자기효능감이 낮은 학습자는 영어능력 점수도 낮게 나타났다. 둘째, 초등 영어 학습자의 영어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높은 학습동기를 갖고, 영어 자기효능감이 낮을수록 낮은 학습동기를 갖는다. 또한 학습동기의 하위 요인인 동기, 통합성, 학습상황에 대한 태도, 도구성 모두 영어 자기효능감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셋째, 초등 영어 학습자의 영어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낮은 불안감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고, 영어 자기효능감이 낮을수록 높은 불안감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불안감의 하위 요인인 외국어 수업 불안, 시험 불안, 의사소통 불안,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모두 영어 자기효능감과 부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본 연구를 통해 영어 자기효능감이 높은 학습자가 높은 학습동기를 가지며 낮은 불안을 갖는다는 것과 영어 자기효능감이 낮은 학습자는 낮은 학습동기를 가지며 높은 불안을 갖는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는 곧 영어능력의 향상과도 연결될 수 있으므로, 초등 영어 학습자의 영어 자기효능감 향상을 도모해야 하며 교사의 역할이 중요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를 토대로 영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영어 자기효능감과 학습동기를 높이고 불안감을 줄이는 방안을 고려한 교수법들을 개발하기 위한 후속 연구들이 필요할 것이다.
현대의 의사소통 중심 교육에서 학습자의 정의적 요인에 관한 연구는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특히 영어 자기효능감과 학습동기 및 불안감에 관한 연구는 꾸준히 이루어져 왔는데, 영어 과목에 한정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그 중요성에 비해 많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 영어 학습자의 영어 자기효능감에 초점을 두고 영어능력, 학습동기 및 불안감과의 상관관계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영어 학습자의 영어 자기효능감은 영어능력과 어떤 관계가 있는가? 둘째, 초등 영어 학습자의 영어 자기효능감은 학습동기와 어떤 관계가 있는가? 셋째, 초등 영어 학습자의 영어 자기효능감은 불안감과 어떤 관계가 있는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시 소재 초등학교 세 곳의 6학년 학습자 34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영어능력 평가를 실시하였다. 영어 자기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해 MSLQ(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고, 학습동기를 측정하기 위해서 mini-AMTB (Attitude/Motivation Test Battery)를 번안하여 사용하였으며, 영어 학습에 대한 불안감을 측정하기 위해 FLCAS(Foreign Language Classroom Anxiety Scale)를 번역‧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마지막으로 객관적인 영어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PELT Jr. 2급 기출문제 124회를 그대로 사용하였다. 이렇게 수집된 349명의 데이터를 종합하고 분석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영어 학습자의 영어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높은 영어능력 점수를 나타내었고, 영어 자기효능감이 낮은 학습자는 영어능력 점수도 낮게 나타났다. 둘째, 초등 영어 학습자의 영어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높은 학습동기를 갖고, 영어 자기효능감이 낮을수록 낮은 학습동기를 갖는다. 또한 학습동기의 하위 요인인 동기, 통합성, 학습상황에 대한 태도, 도구성 모두 영어 자기효능감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셋째, 초등 영어 학습자의 영어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낮은 불안감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고, 영어 자기효능감이 낮을수록 높은 불안감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불안감의 하위 요인인 외국어 수업 불안, 시험 불안, 의사소통 불안,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모두 영어 자기효능감과 부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본 연구를 통해 영어 자기효능감이 높은 학습자가 높은 학습동기를 가지며 낮은 불안을 갖는다는 것과 영어 자기효능감이 낮은 학습자는 낮은 학습동기를 가지며 높은 불안을 갖는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는 곧 영어능력의 향상과도 연결될 수 있으므로, 초등 영어 학습자의 영어 자기효능감 향상을 도모해야 하며 교사의 역할이 중요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를 토대로 영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영어 자기효능감과 학습동기를 높이고 불안감을 줄이는 방안을 고려한 교수법들을 개발하기 위한 후속 연구들이 필요할 것이다.
Although there have been a great many studies on affective factors in learning, few studies have focused on elementary school English learners.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nglish self-efficac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its main goal is to examine the correlation of the English self-efficacy...
Although there have been a great many studies on affective factors in learning, few studies have focused on elementary school English learners.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nglish self-efficac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its main goal is to examine the correlation of the English self-efficac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with their English proficiency, learning motivation and anxiety. In order to attain the research goal, a survey and several relevant tests were administered to 349 English learners from three elementary schools located in Seoul. The tests employed include MSLQ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 mini-AMTB (Attitude/Motivation Test Battery), FLCAS (Foreign Language Classroom Anxiety Scale), and PELT Jr. Each of them was modified and supplemented to suit the needs and situations of this study, and was intended to examine the students’ English self-efficacy, learning motivation, learning anxiety, and English proficiency, respectively. The important finding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students with greater English self-efficacy have better English proficiency. Second, students with greater English self-efficacy also have greater learning motivation, while they show lower levels of learning anxiety.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since elementary school students’ English self-efficacy has a strong correlation with all three other factors, students should be helped to grow their English self-efficacy. Specific efforts should be made in research and teaching to develop pedagogical strategies and teaching methods to increase elementary school students’ English self-efficacy, which will surely help increase their learning motivation while reducing their learning anxiety.
Although there have been a great many studies on affective factors in learning, few studies have focused on elementary school English learners.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nglish self-efficac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its main goal is to examine the correlation of the English self-efficac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with their English proficiency, learning motivation and anxiety. In order to attain the research goal, a survey and several relevant tests were administered to 349 English learners from three elementary schools located in Seoul. The tests employed include MSLQ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 mini-AMTB (Attitude/Motivation Test Battery), FLCAS (Foreign Language Classroom Anxiety Scale), and PELT Jr. Each of them was modified and supplemented to suit the needs and situations of this study, and was intended to examine the students’ English self-efficacy, learning motivation, learning anxiety, and English proficiency, respectively. The important finding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students with greater English self-efficacy have better English proficiency. Second, students with greater English self-efficacy also have greater learning motivation, while they show lower levels of learning anxiety.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since elementary school students’ English self-efficacy has a strong correlation with all three other factors, students should be helped to grow their English self-efficacy. Specific efforts should be made in research and teaching to develop pedagogical strategies and teaching methods to increase elementary school students’ English self-efficacy, which will surely help increase their learning motivation while reducing their learning anxiety.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