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협동학습 선호도가 L2 학습자의 영어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잠재프로파일분석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유주 (아주대학교 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문 초록


본 연구는 학교 급 전환기의 영어 학습자들의 협동학습 선호도와 영어 성취도의 변화양상을 관찰하고, 자기효능감이 이러한 변화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잠재프로파일분석을 통하여 협동학습 선호도와 자기효능감에 의해 분류되는 잠재집단으로 유형화하고 이 집단들이 초등학교에서 중학교 시점으로 학교 급이 전환되면서 어떠한 전이양상을 나타내는지 확인함으로써 학습자의 개인 변인에 따른 협동학습의 효과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조사한 한국교육종단연구(KELS)2013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연구대상은 2014년 초등학교 6학년 학생(2차 자료)과 이들이 중학교로 진학한 시점인 2015년 중학교 1학년 학생(3차 자료)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고, 한국교육개발원에서 개발한 학습자특성조사지 문항의 하위 영역인 학습양식 선호도, 자기효능감, 영어 성취도를 연구 도구로 사용하였다. 학습양식 선호도는 협동학습과 경쟁학습에 대한 선호도를 묻는 문항으로, 총 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영어 교과에 대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유주
학위수여기관 아주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맹은경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ix, 97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3046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