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이미용{미용사(일반), 이용사, 미용사(피부), 미용사(네일)} 국가기술자격증의 효율성을 알아보기 위해 2016년 02월 22일부터 2015년 03월 5일까지 이루어 졌으며 대상으로 자격증 준비생과 취득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국가기술자격증에 대한 인식문항을 축약해서 요인분석하고, 취득과정, 자격증 제도 인식 등을 빈도분석하고, 인구통계적 특성별 요인 차이를 분석하고, 이미용 국가기술자격증 유형과 인구통계적 변인, 자격증에 대한 인식 문항, 취득행동 제도관련 항목, 교육기관 교육 유무별
본 연구는 이미용{미용사(일반), 이용사, 미용사(피부), 미용사(네일)} 국가기술자격증의 효율성을 알아보기 위해 2016년 02월 22일부터 2015년 03월 5일까지 이루어 졌으며 대상으로 자격증 준비생과 취득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국가기술자격증에 대한 인식문항을 축약해서 요인분석하고, 취득과정, 자격증 제도 인식 등을 빈도분석하고, 인구통계적 특성별 요인 차이를 분석하고, 이미용 국가기술자격증 유형과 인구통계적 변인, 자격증에 대한 인식 문항, 취득행동 제도관련 항목, 교육기관 교육 유무별 교차분석 하였다. 이미용 국가기술자격증 4유형{미용사(일반), 이용사, 미용사(피부), 미용사(네일)}을 알아본 결과 현재의 미용사(일반), 이용사, 미용사(피부) 국가기술자격증은 도입시기부터 현재까지 큰 변화가 없었고 자격증 취득과 관련된 미용교육기관의 교육과정 또한 자격증 취득을 위주로 구성되어 있어 습득한 이론 및 기술이 실무에 반영하지 못한 채 비효율적으로 운영되어졌으나, 가장 최근에 시행되어진 미용사(네일) 국가기술자격증은 다른 이미용 국가기술자격증 보다 실무에 반영이 많이 되고 있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나 2016년 7월부터 변경되어지는 출제기준에 대해 기대감이 생긴다. 이미용 국가기술자격증 4유형{미용사(일반), 이용사, 미용사(피부), 미용사(네일)}이 효율적으로 실무에 반영이 될 것이라 사료된다. 이런 결과를 바탕으로 이미용{미용사(일반), 이용사, 미용사(피부), 미용사(네일)} 국가자격증 자격증을 취득하기까지의 교육과정을 중요시해야하며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우수한 인재를 배출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이미용{미용사(일반), 이용사, 미용사(피부), 미용사(네일)} 국가기술자격증의 효율성을 알아보기 위해 2016년 02월 22일부터 2015년 03월 5일까지 이루어 졌으며 대상으로 자격증 준비생과 취득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국가기술자격증에 대한 인식문항을 축약해서 요인분석하고, 취득과정, 자격증 제도 인식 등을 빈도분석하고, 인구통계적 특성별 요인 차이를 분석하고, 이미용 국가기술자격증 유형과 인구통계적 변인, 자격증에 대한 인식 문항, 취득행동 제도관련 항목, 교육기관 교육 유무별 교차분석 하였다. 이미용 국가기술자격증 4유형{미용사(일반), 이용사, 미용사(피부), 미용사(네일)}을 알아본 결과 현재의 미용사(일반), 이용사, 미용사(피부) 국가기술자격증은 도입시기부터 현재까지 큰 변화가 없었고 자격증 취득과 관련된 미용교육기관의 교육과정 또한 자격증 취득을 위주로 구성되어 있어 습득한 이론 및 기술이 실무에 반영하지 못한 채 비효율적으로 운영되어졌으나, 가장 최근에 시행되어진 미용사(네일) 국가기술자격증은 다른 이미용 국가기술자격증 보다 실무에 반영이 많이 되고 있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나 2016년 7월부터 변경되어지는 출제기준에 대해 기대감이 생긴다. 이미용 국가기술자격증 4유형{미용사(일반), 이용사, 미용사(피부), 미용사(네일)}이 효율적으로 실무에 반영이 될 것이라 사료된다. 이런 결과를 바탕으로 이미용{미용사(일반), 이용사, 미용사(피부), 미용사(네일)} 국가자격증 자격증을 취득하기까지의 교육과정을 중요시해야하며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우수한 인재를 배출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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