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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Over The Top) 사업자 경쟁구조에 관한 연구 : OTT 선택 요인 및 OTT 사업자 별 적소비교를 중심으로
A structure of competition on OTT(Over The Top) operator : focusing on selection factor of OTT users and the Niche Comparison of OTT operators 원문보기


김진 (한양대학교 대학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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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방송환경은 디지털화가 진행되면서 개인의 맞춤성에 따라 상호작용을 하는 등 스마트화 기능의 콘텐츠 소비 행태로 변화되어 갔다. 이러한 스마트 미디어 환경은 정보의 전달방식과 소비방식에 변화를 주고 있으며 이처럼 미디어 매체의 빠른 변화와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사람들은 다양한 매체 이용행위 그 결과 미디어 시장은 새로운 미디어 경쟁 관계와 미디어 간 대체 혹은 보완 관계가 이루어졌다. 특히 온라인의 확산이 일반화되면서 콘텐츠의 온라인 매체로 우위를 보이는 연구들이 증가하게 되었고 이용자들은 보다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콘텐츠를 소비하게 되었고 미디어 간 경쟁은 심화되었다.
현재 국내 OTT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사업자는 기존의 미디어 사업자들이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들이 OTT시장에 경쟁적으로 진출하고 보다 다양하고 완성된 콘텐츠를 제공하는 이유는 이용자의 미디어 이용행태가 더욱 능동적으로 변화하였고 N-스크린 서비스처럼 다양한 미디어 기기를 통해 미디어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전통적인 미디어 플랫폼인 TV의 시청시간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고 인터넷을 통해 콘텐츠를 시청하는 시간은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는 인터넷을 통한 미디어 소비가 이용자의 시청행태에도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전통적인 미디어 사업자나 새로운 OTT사업자 모두에게 기존과는 다른 미디어 이용행태에 대한 분석과 이용자의 수요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해졌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이용자 충족은 미디어 간 경쟁을 분석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는데 국내의 경우 ...

주제어

#미디어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진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지도교수 황상재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 117 p.
키워드 미디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6884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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