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OTT 서비스와 시청 경험에 대한 탐색적 연구 : 티빙(tving)을 중심으로
Exploring Television Viewing Experience through OTT Service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3년도 추계학술대회, 2013 Oct. 25, 2013년, pp.591 - 594  

최선영 (경희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가장 일상적인 미디어 행위로 볼 수 있는 텔레비전 시청이 OTT서비스로 인해 어떠한 변화를 맞고 있는지를 탐색하는 것이다. OTT 서비스를 분석하고 이용자들을 관찰하여 기존의 시청행위와 어떤 차이를 갖는지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즉시적이고 동시적인 소셜시청(social viewing), 정보공유에 의한 채널 잽핑(channel zapping), 멀티시청(multi viewing), 시청 공간의 탈맥락화로 OTT서비스 시청경험 특성을 설명할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텔레비전 콘텐츠 시청은 가족단위 시청에서 개인화 된 행위로 바뀌었고, 타인과 텍스트와 이미지를 통해 시청과 동시에 이야기를 주고받는 소셜시청(social viewing) 행태가 이른바 '목적형 시청'(lean forward)일 경우 심화됨을 관찰할 수 있었다. 특히 해당 콘텐츠에 대한 내용과 평가를 SNS를 통해 시청자간에 공유하면서 OTT서비스를 실시간으로 이용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시청행위가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how OTT service changes the television viewing experience, what are the underlying dimensions that difference of viewing behavior and experiences between OTT service and old television media. The result showed the characteristic of viewing experiences through OTT service that soc...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스마트미디어의 대중적 보급과 더불어 급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OTT 서비스가 새로운 시청 경험의 패러다임을 주도하고 있다고 보고, OTT 서비스라는 기술적 요인이 기존의 텔레비전 시청 지형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지를 탐색하고자 한다. 산업적·기술적 논리의 전제에 앞서 ‘텔레비전 시청’이라는 일상의 대표적 미디어 경험이 기술 변화로 인해 어떠한 사회적 함의를 지니는지 고찰해 보는 것이다.
  • 특히 티빙(tving)[13]은 2010년 N스크린 서비스로 런칭한 이래 2013년 현재 가입자 500만명이 넘어섰고 월 방문자(UV:User Visitors)가 1000만명을 돌파하는 등 ‘손안의 TV'로 이른바(code zero)' 현상을 이끄는[14] 대표적인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티빙을 중심으로 OTT 서비스의 특징을 살펴보고이용자들의 시청 경험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탐색하고자 한다.
  • 산업적·기술적 논리의 전제에 앞서 ‘텔레비전 시청’이라는 일상의 대표적 미디어 경험이 기술 변화로 인해 어떠한 사회적 함의를 지니는지 고찰해 보는 것이다.

가설 설정

  • 1. OTT 서비스의 특징은 무엇인가?
  • 넷째, 티빙은 요금체계가 서비스 형태에 따라 다양하다는 것이다. 가입비와 정액 요금제, 광고를 보고 무료로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 PPV(Pay-per-view)형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디어화는 무엇에 대해 주목하는가? 미디어화(mediatization)는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분야에서 정립해가고 있는 개념으로 미디어 기기를 활용하는 방식과 커뮤니케이션 행동에 초점을 두고 인간의 행동과 인식의 변화, 그로 인한 사회문화적 변화는어떠한지에 대해 주목한다[4]. 미디어의 변화가 특정 영역에 미치는 영향과 효과보다 미디어와 그것이 활용되는 영역은 서로 연결된 상호작용을 한다는 것을 전제로 커뮤니케이션 행위를 관찰하는 것이다.
OTT(Over-the-Top) 서비스란? OTT(Over-the-Top) 서비스란 방송, 영화, 등을 포함한 동영상 콘텐츠를 인터넷 망을 통해 전달하는 서비스를 의미하며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라는 용어로 사용되기도 한다[11]. 전통적인 방송은 방송프로그램을 만들어 방송국 송출시스템을 거쳐 텔레비전 수상기에 이르는 과정을 거치지만 OTT 서비스는 다음과 같이 N스크린이라는 특징으로 정리할 수 있다[12].
대표적인 해외의 OTT(Over-the-Top) 서비스로는 어떤 것이 있는가? 해외의 경우 넷플릭스(Netflix)와 훌루(Hulu)가 대표적인 OTT 서비스이다. 북미지역 최대 온라인 서비스업체인 넷플릭스는 200개가 넘는 방송사와 제휴를 맺어 다양한 방송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 영국의 케이블TV에 콘텐츠 직접 제공, 빅데이터를 활용한 추천서비스 등의 전략을 통해 가입자와 매출이익이 해마다 급증하는 추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