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무인운전 시스템 운영 및 유지보수(O&M)을 위한 신뢰성, 가용성, 유지보수성 (RAM) 지표관리 방안에 대한 연구이다. 최근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무인운전 시스템과 맞물려 특히, 도시철도 이용승객의 안전에 핵심적인 영향을 미치는 도시철도 차량에 대한 안전성확보 및 고장률을 줄이기 위한 운영 및 유지보수(O&M) 단계에서 RAM 지표관리방안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였다.
운영 및 유지보수단계에서의 RAM 관리 기술력 확보를 위해서는 첫째 국가 차원의 충분한 RAM 요구사항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고 둘째, 각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조건에 부합하는 안정된 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술력확보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셋째는 이렇게 완성된 결과물에 대하여 궁극적으로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유지보수 단계에서의 RAM 관리 기술력 확보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중 가장 중요한 운영 및 유지보수 단계에서의 차량 RAM 관리 기술력 확보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특히, 무인경전철 시스템 차량에 대한 RAM 지표관리방안에 대하여 그 기반이 되는 시스템 레벨 고장모드 및 ...
저자 | 정기호 |
---|---|
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철도시스템공학 전공 |
지도교수 | 장경영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xi, 81 p. |
키워드 | 철도. 도로공학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16942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