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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4학년 1학기 수와 연산 영역에서 학생들이 가지는 오류의 유형과 원인을 위치적 십진 기수법과 연관 지어 분석하고, 교과서의 내용을 고찰하여 오류를 없애기 위한 개선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초등학교 4학년 수와 연산과 관련된 위치적 십진 기수법 개념에서 학생들이 가지는 오류는 무엇인가?
나. 초등학교 4학년 수와 연산과 관련된 위치적 십진 기수법 개념에서 교과서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은 무엇인가?
위와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4학년 4개 학급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검사지와 면담을 활용하여 오류의 유형과 원인을 파악하였다. 검사지는 문헌검토를 통해 기존에 연구된 오류 유형을 바탕으로 위치적 십진 기수법과 관련된 오류를 예상하여 개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일관성 있는 오류를 보이는 학생을 대상으로 면담을 진행하여 오류의 원인을 밝혔다. 그리고 교과서를 분석하여 학생들의 오류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4학년의 수와 연산 영역에서 많은 오류들은 위치적 십진 기수법과 그 연관성을 찾을 수 있다. 선행 연구와 달리 본 연구에서 살펴본 바에 의하면 곱셈과 나눗셈에서 ‘0’처리와 관련 53%, 62%로 매우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선행 연구와 차이가 나는 원인을 분석해본 결과, 선행 연구에서는 ...
저자 | 김승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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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수학교육 |
지도교수 | 손교용 |
발행연도 | 2016 |
키워드 | 위치적 십진 기수법 자릿값 수 개념 오류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16998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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