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러닝의 교수자-학습자 상호작용과 콘텐츠 품질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학습만족도의 매개효과 원문보기


전하형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평생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평생교육기관에서의 이러닝 학습경험이 있는 20세 이상 남·여 성인을 대상으로 이러닝 교수자-학습자 상호작용과 콘텐츠 품질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학습만족도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이에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이러닝의 교수자-학습자 상호작용은 성인학습자의 학습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이러닝의 콘텐츠 품질은 성인학습자의 학습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이러닝의 교수자-학습자 상호작용과 콘텐츠 품질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학습만족도의 매개효과는 무엇인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온라인 설문지와 오프라인 설문지를 총 300부를 배포하여 294부의 설문지를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선행연구를 참조하여 이러닝 교수자-학습자 상호작용과 콘텐츠 품질의 정보 품질, 서비스 품질, 시스템 품질인 3개 하위 요인으로 구분하였으며 매개변수인 학습만족도와 종속변수인 학습성과로 설정하여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모형에 따른 각 변수와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intended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interaction between teacher and learner of e-learning and content quality on learning performance and mediating effect of satisfaction with learning on adult men and women of 20 years or older who have experience with e-learning. Research problem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하형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평생교육전공
지도교수 이희수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iv, 77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7022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