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적 트라우마의 개성화와 치유를 위한 미디어 테라피 경험 연구 : 융(Jung)의 집단 무의식과 개성화 사유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유숙 (중앙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신문방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융의 분석심리학 가운데 집단 무의식과 원형, 개성화의 개념을 토대로 사고의 직접 피해자는 물론 대부분의 사회 구성원에게 트라우마를 안긴 대규모 참사에서 개개인이 경험한 사회적 트라우마와 미디어를 통한 치유 경험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2014년 4월 16일 발생한 세월호 참사의 유가족, 심리 상담 전문가, 일반인 자원봉사자를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여 일대일 심층인터뷰와 초점집단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참여자들은 일차적/이차적 피해 경험에 따라 고립감, 불안 등과 같은 각기 다른 형태의 사회적 트라우마를 겪고 있으나, 사회 공동체로서 사회적 트라우마를 함께 회복해나갈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둘째, 연구참여자들의 일상생활 곳곳에서는 죽음과 삶, 애도와 기억 등의 원형이 표출되고 있었다. 특히 유가족들이 가장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공예 활동을 통해 다양한 원형들이 상징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현재 세월호 참사 피해자들을 대상으로 한 미디어 테라피 프로그램은 여러 측면에서 한계가 있다. 하지만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공예 활동의 테라피 효과가 높다는 점은 누구나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social trauma experienced by direct victims of accidents and each member of the society affected by grand-scale disasters based on the concepts of collective unconsciousness, archetype, and individuation from Jung's analytical psychology, and their experience of therapy throu...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숙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신문방송학과 신문방송전공
지도교수 강진숙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iv, 73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7030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