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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마케팅이 브랜드 이미지와 기업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탁재성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관광레저산업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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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의 기업 경영 환경은 과거 첨단 기술을 중요시 하는 하이테크(Hi Tech) 시대에서 문화와 소비자의 감성을 중요시하는 하이터치(Hi Touch)시대로 접어 들었다. 따라서 목표로 하고 있는 경영 활동의 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으로 많은 기업들이 문화마케팅을 시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기업의 이익 추구와 함께 브랜드 이미지 및 기업 이미지 제고 효과를 얻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기업 문화마케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문화마케팅의 개념과 유형을 명확히 구분했으며, 기업의 문화마케팅 활동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과, 브랜드 이미지는 해당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는 기업의 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실증적으로 규명하여, 타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수립에 올바른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금호아시아나그룹에서 시행하고 있는 문화마케팅을 체험하거나 인지하고 있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는데, 문화마케팅에 대한 요인분석결과 문화판촉연출, 문화지원, 문화기업 3가지 요인이 추출되었다. 또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odern corporate management environment has changed from Hi-Tech period which make emphasis on technology to Hi-Touch period which make emphasis on the culture and emotion of consumer. Therefore, many corporates are performing culture marketing as a strategy to achieve the purposed management ou...

주제어

#문화마케팅 브랜드이미지 기업이미지 

학위논문 정보

저자 탁재성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관광레저산업학과
지도교수 이기종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ii, 78 p.
키워드 문화마케팅 브랜드이미지 기업이미지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7171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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