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소셜커머스 사이트의 특성과 소셜커머스 사이트 이용자의 특성을 살펴보고, 소셜커머스 사이트에 대한 이용만족과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소셜커머스 사이트의 특성으로 가격할인, 상호작용성, 디자인, 지역기반 서비스를, 이용자 특성으로 혁신성향, 충동구매성향을 도출하였다. 또한 한중 양국 소비자의 소셜커머스 이용만족과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영향력 차이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 토대로 연구모형을 구성하고, 한국과 중국의 소셜커머스 경험자를 대상으로 총 600개의 표본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분석 결과, 사이트 이용만족도의 6가지 영향요인 중 한국의 경우 ‘충동구매성향’을 제외한 나머지 5개요인(가격할인, 상호작용성, 디자인, 지역기반 서비스, 혁신성향)이 사이트 이용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향력의 비중을 살펴보면, 5개요인 중 상호작용성의 영향력이 가장 크고 , 이어서 가격할인 , 혁신성향 , 지역기반 서비스 , 디자인 순서로 영향력이 크다. 중국의 경우는 6가지의 요인 모두 사이트 이용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그 중 혁신성향의 영향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서 디자인, 가격할인, 상호작용성, 지역기반서비스, 충동구매성향 순으로 영향력이 컸다. 독립본표의 ...
본 연구는 소셜커머스 사이트의 특성과 소셜커머스 사이트 이용자의 특성을 살펴보고, 소셜커머스 사이트에 대한 이용만족과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소셜커머스 사이트의 특성으로 가격할인, 상호작용성, 디자인, 지역기반 서비스를, 이용자 특성으로 혁신성향, 충동구매성향을 도출하였다. 또한 한중 양국 소비자의 소셜커머스 이용만족과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영향력 차이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 토대로 연구모형을 구성하고, 한국과 중국의 소셜커머스 경험자를 대상으로 총 600개의 표본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분석 결과, 사이트 이용만족도의 6가지 영향요인 중 한국의 경우 ‘충동구매성향’을 제외한 나머지 5개요인(가격할인, 상호작용성, 디자인, 지역기반 서비스, 혁신성향)이 사이트 이용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향력의 비중을 살펴보면, 5개요인 중 상호작용성의 영향력이 가장 크고 , 이어서 가격할인 , 혁신성향 , 지역기반 서비스 , 디자인 순서로 영향력이 크다. 중국의 경우는 6가지의 요인 모두 사이트 이용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그 중 혁신성향의 영향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서 디자인, 가격할인, 상호작용성, 지역기반서비스, 충동구매성향 순으로 영향력이 컸다. 독립본표의 t검증을 통해 소셜커머스 사이트 이용만족도의 6가지의 영향요인은 한국과 중국 간에 유의한 차이가 존재했다. ‘지역기반 서비스’가 소셜커머스 사이트 이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한국이 중국에 비해 크게 나타났으나, 나머지 5가지 요인은 중국보다 적었다. ‘지역기반 서비스’의 영향이 중국에 비해 큰 이유는 중국보다 한국이 국토면적이 훨씬 작고, 지역 구석까지 광케이블망으로 연결된 인터넷 인프라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소셜커머스 업체는 지역정보를 세분화하여 더 빠른 속도로 이용자들에게 판매 정보를 전달할 수 있으므로 한국이 지역기반 서비스를 더 잘 만족시켜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중국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소셜커머스 사이트 업체들은 중국 소비자 지역기반 서비스에 대한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또한 혁신성향의 영향력을 키우기 위해 업체들이 노력해야 된다.
본 연구는 소셜커머스 사이트의 특성과 소셜커머스 사이트 이용자의 특성을 살펴보고, 소셜커머스 사이트에 대한 이용만족과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소셜커머스 사이트의 특성으로 가격할인, 상호작용성, 디자인, 지역기반 서비스를, 이용자 특성으로 혁신성향, 충동구매성향을 도출하였다. 또한 한중 양국 소비자의 소셜커머스 이용만족과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영향력 차이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 토대로 연구모형을 구성하고, 한국과 중국의 소셜커머스 경험자를 대상으로 총 600개의 표본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분석 결과, 사이트 이용만족도의 6가지 영향요인 중 한국의 경우 ‘충동구매성향’을 제외한 나머지 5개요인(가격할인, 상호작용성, 디자인, 지역기반 서비스, 혁신성향)이 사이트 이용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향력의 비중을 살펴보면, 5개요인 중 상호작용성의 영향력이 가장 크고 , 이어서 가격할인 , 혁신성향 , 지역기반 서비스 , 디자인 순서로 영향력이 크다. 중국의 경우는 6가지의 요인 모두 사이트 이용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그 중 혁신성향의 영향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서 디자인, 가격할인, 상호작용성, 지역기반서비스, 충동구매성향 순으로 영향력이 컸다. 독립본표의 t검증을 통해 소셜커머스 사이트 이용만족도의 6가지의 영향요인은 한국과 중국 간에 유의한 차이가 존재했다. ‘지역기반 서비스’가 소셜커머스 사이트 이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한국이 중국에 비해 크게 나타났으나, 나머지 5가지 요인은 중국보다 적었다. ‘지역기반 서비스’의 영향이 중국에 비해 큰 이유는 중국보다 한국이 국토면적이 훨씬 작고, 지역 구석까지 광케이블망으로 연결된 인터넷 인프라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소셜커머스 업체는 지역정보를 세분화하여 더 빠른 속도로 이용자들에게 판매 정보를 전달할 수 있으므로 한국이 지역기반 서비스를 더 잘 만족시켜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중국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소셜커머스 사이트 업체들은 중국 소비자 지역기반 서비스에 대한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또한 혁신성향의 영향력을 키우기 위해 업체들이 노력해야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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