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셜커머스 사이트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소셜커머스 사이트 특성과 소비자특성 : 한중비교 중심으로 원문보기


심패방 (경희대학교 대학원 무역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소셜커머스 사이트의 특성과 소셜커머스 사이트 이용자의 특성을 살펴보고, 소셜커머스 사이트에 대한 이용만족과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소셜커머스 사이트의 특성으로 가격할인, 상호작용성, 디자인, 지역기반 서비스를, 이용자 특성으로 혁신성향, 충동구매성향을 도출하였다. 또한 한중 양국 소비자의 소셜커머스 이용만족과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영향력 차이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 토대로 연구모형을 구성하고, 한국과 중국의 소셜커머스 경험자를 대상으로 총 600개의 표본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분석 결과, 사이트 이용만족도의 6가지 영향요인 중 한국의 경우 ‘충동구매성향’을 제외한 나머지 5개요인(가격할인, 상호작용성, 디자인, 지역기반 서비스, 혁신성향)이 사이트 이용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향력의 비중을 살펴보면, 5개요인 중 상호작용성의 영향력이 가장 크고 , 이어서 가격할인 , 혁신성향 , 지역기반 서비스 , 디자인 순서로 영향력이 크다. 중국의 경우는 6가지의 요인 모두 사이트 이용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그 중 혁신성향의 영향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서 디자인, 가격할인, 상호작용성, 지역기반서비스, 충동구매성향 순으로 영향력이 컸다.
독립본표의 ...

주제어

#소셜커머스 특성 이용자 특성 이용만족 재이용의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심패방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무역학과
지도교수 황윤섭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iv, 63 p.
키워드 소셜커머스 특성 이용자 특성 이용만족 재이용의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7171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