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수많은 광고이미지부터 각종 미디어에서 쏟아내는 다양한 이미지까지 현대인에게 있어서 이미지는 공기와 같다고 할 수 있다. 스마트 기기의 보급과 모바일을 통한 소통이 보편화되면서 현대인들의 커뮤니케이션 방식 또한 텍스트 기반에서 이미지 기반으로 변화되고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인스타그램은 이용자들이 사진이나 짧은 동영상을 통해서 자신의 감정과 일상들을 쉽고 간편하게 생산하고 변형하여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하며 자기표현을 하는 소셜 미디어이다. 자기표현이라는 개념을 통해 현대인들의 일상생활의 소통을 이해하는데 날카로운 안목으로 제시한 학자는 고프먼(Erving ...
우리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수많은 광고이미지부터 각종 미디어에서 쏟아내는 다양한 이미지까지 현대인에게 있어서 이미지는 공기와 같다고 할 수 있다. 스마트 기기의 보급과 모바일을 통한 소통이 보편화되면서 현대인들의 커뮤니케이션 방식 또한 텍스트 기반에서 이미지 기반으로 변화되고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인스타그램은 이용자들이 사진이나 짧은 동영상을 통해서 자신의 감정과 일상들을 쉽고 간편하게 생산하고 변형하여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하며 자기표현을 하는 소셜 미디어이다. 자기표현이라는 개념을 통해 현대인들의 일상생활의 소통을 이해하는데 날카로운 안목으로 제시한 학자는 고프먼(Erving Goffman, 1922~1983)이다. 그의 연극학적 분석(Dramaturgical Analysis) 개념을 중심으로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의 심리적 속성과 기술적 이용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고프먼의 연극학적 분석에서 고찰한 바와 같이 연극 무대에서 공연을 펼치는 공연자처럼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은 인스타그램이라는 무대의 전면(front) 영역에서 일상생활 이미지의 보정과 변형을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을 드러내고 자기표현을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의 자기표현에 대한 분석을 위해 다음과 같은 3가지 연구문제를 추출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문제 1 : 인스타그램은 페이스북을 비롯한 기존의 SNS 미디어와 자기표현의 관점에서 어떤 차이점이 나타나는가? 연구문제 2 :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은 자기표현을 위해 어떻게 디지털이미지 보정 기술을 통해 원본 이미지 보정을 하며 자기정체성을 형성하는가? 연구문제 3 :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의 자기과시적인 자기표현은 미디어의 기술적 진보와 관련이 있는가? 본 연구의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살펴보기 위해 같은 성향을 지닌 두 그룹의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의 집단면접을 실시하였으며, 그 중 핵심 이용자를 선별하여 심층면접을 추가로 진행하였다. 또한 연구 참여자들의 인스타그램 이용양상을 심층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이용자 게시 이미지를 중심으로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의 핵심은 크게 3가지로 압축할 수 있다. 첫째,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은 기존 SNS의 과도한 텍스트와 정치적인 글, 선정적인 내용, 광고성 짙은 콘텐츠 등에 피로감을 느끼고 있었으며, 텍스트를 대신하여 이미지를 통해 손쉽게 소통하고 자기표현을 할 수 있는 미디어로 전환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인스타그램이 갖는 기존의 SNS와의 차별적 요소로는 이미지 기반, 익명성 기반, 관심사 기반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은 손쉽게 생성할 수 있는 자신의 이미지를 통해 사이버 공간의 각양각색의 사람들에게 자신을 노출 시키고, 관심사가 맞는 사람들과 형성된 관계 속에서 자기표현이 이루어지는 미디어로 분석되었다. 둘째,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은 자기표현을 위해 적극적으로 디지털 보정 기술을 이용하고 있으며, 자신의 이미지를 게시함에 있어 자신의 약점과 노출을 꺼리는 부분은 과감하게 은폐하고, 보여주고 싶고 자랑하고 싶은 내용은 의도적으로 꾸며서라도 효과적으로 자기표현을 견지하려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럼으로써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 인상을 획득하고 다른 사람들의 평가에 집중하면서 자아정체성을 구축해 나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은 자기표현을 위해서 이미지 생성단계에서부터 업로드 시점까지 최선의 이미지를 얻기 위해 디지털 기술을 능동적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기표현을 위해 촬영 후 반드시 보정 및 변형 과정을 거쳐서 인스타그램의 전면영역에 게시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기 위해 노력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처럼 고프먼의 연극학적 무대 역할을 하고 있는 인스타그램은 디지털 기술을 탑재하고 있지만 단순한 기술적인 문제가 아니라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고 공유하는 생태계로 파악될 수 있겠다. 인스타그램은 ‘디지털 뽐내기’를 통해 자기표현이 이루어지는 미디어라 할 수 있다.
우리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수많은 광고이미지부터 각종 미디어에서 쏟아내는 다양한 이미지까지 현대인에게 있어서 이미지는 공기와 같다고 할 수 있다. 스마트 기기의 보급과 모바일을 통한 소통이 보편화되면서 현대인들의 커뮤니케이션 방식 또한 텍스트 기반에서 이미지 기반으로 변화되고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인스타그램은 이용자들이 사진이나 짧은 동영상을 통해서 자신의 감정과 일상들을 쉽고 간편하게 생산하고 변형하여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하며 자기표현을 하는 소셜 미디어이다. 자기표현이라는 개념을 통해 현대인들의 일상생활의 소통을 이해하는데 날카로운 안목으로 제시한 학자는 고프먼(Erving Goffman, 1922~1983)이다. 그의 연극학적 분석(Dramaturgical Analysis) 개념을 중심으로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의 심리적 속성과 기술적 이용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고프먼의 연극학적 분석에서 고찰한 바와 같이 연극 무대에서 공연을 펼치는 공연자처럼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은 인스타그램이라는 무대의 전면(front) 영역에서 일상생활 이미지의 보정과 변형을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을 드러내고 자기표현을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의 자기표현에 대한 분석을 위해 다음과 같은 3가지 연구문제를 추출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문제 1 : 인스타그램은 페이스북을 비롯한 기존의 SNS 미디어와 자기표현의 관점에서 어떤 차이점이 나타나는가? 연구문제 2 :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은 자기표현을 위해 어떻게 디지털이미지 보정 기술을 통해 원본 이미지 보정을 하며 자기정체성을 형성하는가? 연구문제 3 :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의 자기과시적인 자기표현은 미디어의 기술적 진보와 관련이 있는가? 본 연구의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살펴보기 위해 같은 성향을 지닌 두 그룹의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의 집단면접을 실시하였으며, 그 중 핵심 이용자를 선별하여 심층면접을 추가로 진행하였다. 또한 연구 참여자들의 인스타그램 이용양상을 심층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이용자 게시 이미지를 중심으로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의 핵심은 크게 3가지로 압축할 수 있다. 첫째,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은 기존 SNS의 과도한 텍스트와 정치적인 글, 선정적인 내용, 광고성 짙은 콘텐츠 등에 피로감을 느끼고 있었으며, 텍스트를 대신하여 이미지를 통해 손쉽게 소통하고 자기표현을 할 수 있는 미디어로 전환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인스타그램이 갖는 기존의 SNS와의 차별적 요소로는 이미지 기반, 익명성 기반, 관심사 기반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은 손쉽게 생성할 수 있는 자신의 이미지를 통해 사이버 공간의 각양각색의 사람들에게 자신을 노출 시키고, 관심사가 맞는 사람들과 형성된 관계 속에서 자기표현이 이루어지는 미디어로 분석되었다. 둘째,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은 자기표현을 위해 적극적으로 디지털 보정 기술을 이용하고 있으며, 자신의 이미지를 게시함에 있어 자신의 약점과 노출을 꺼리는 부분은 과감하게 은폐하고, 보여주고 싶고 자랑하고 싶은 내용은 의도적으로 꾸며서라도 효과적으로 자기표현을 견지하려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럼으로써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 인상을 획득하고 다른 사람들의 평가에 집중하면서 자아정체성을 구축해 나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은 자기표현을 위해서 이미지 생성단계에서부터 업로드 시점까지 최선의 이미지를 얻기 위해 디지털 기술을 능동적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기표현을 위해 촬영 후 반드시 보정 및 변형 과정을 거쳐서 인스타그램의 전면영역에 게시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기 위해 노력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처럼 고프먼의 연극학적 무대 역할을 하고 있는 인스타그램은 디지털 기술을 탑재하고 있지만 단순한 기술적인 문제가 아니라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고 공유하는 생태계로 파악될 수 있겠다. 인스타그램은 ‘디지털 뽐내기’를 통해 자기표현이 이루어지는 미디어라 할 수 있다.
This study deals with how Instagram users perform their self-presentation with what type of strategies to maintain the relationship with other people on the same social network services. Instagram refers to a type of social media that enables users to upload pictures and short videos, allowing the u...
This study deals with how Instagram users perform their self-presentation with what type of strategies to maintain the relationship with other people on the same social network services. Instagram refers to a type of social media that enables users to upload pictures and short videos, allowing the users to keep performing their self-presentation and interaction with other people. The main concept that this study adopts is self-presentation which Erving Goffman once suggested in his famous dramaturgical perspective. Based upon a focus group interview and an in-depth interview of Instagram users, this study examined the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Instagram as a communication medium from which users feel compared to Facebook, a text-oriented social network service.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threefold. First, Instagram users felt that there were excessive volumes of texts, lots of political posting, and advertisements in the social network service. For this reason users tended to prefer an image-based social network service such as Instagram to assure anonymity and interest sharing. The users considered Instagram a communication channel which provided a platform of self-presentation enabling people with similar interests to express their feelings to various people by uploading the images. Second, Instagram users were using digital tools to correct the pictures they took in hopes of strutting their stuffs and hiding their weaknesses. It was found that a personal strategy of impression management was functioning among the users’operation of the Instagram. Third, Instagram users were using digital applications actively to achieve the best image they can from the image at either the producing step or the uploading step. The images had to be corrected and transformed in a seemingly perfect condition before posting. A strategy of self-presentation after uploading pictures included getting positive responses from other users. In conclusion, Instagram currently exists as an ecosystem for communicating and connecting with other people to achieve self-presentation through digital showing off.
This study deals with how Instagram users perform their self-presentation with what type of strategies to maintain the relationship with other people on the same social network services. Instagram refers to a type of social media that enables users to upload pictures and short videos, allowing the users to keep performing their self-presentation and interaction with other people. The main concept that this study adopts is self-presentation which Erving Goffman once suggested in his famous dramaturgical perspective. Based upon a focus group interview and an in-depth interview of Instagram users, this study examined the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Instagram as a communication medium from which users feel compared to Facebook, a text-oriented social network service.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threefold. First, Instagram users felt that there were excessive volumes of texts, lots of political posting, and advertisements in the social network service. For this reason users tended to prefer an image-based social network service such as Instagram to assure anonymity and interest sharing. The users considered Instagram a communication channel which provided a platform of self-presentation enabling people with similar interests to express their feelings to various people by uploading the images. Second, Instagram users were using digital tools to correct the pictures they took in hopes of strutting their stuffs and hiding their weaknesses. It was found that a personal strategy of impression management was functioning among the users’operation of the Instagram. Third, Instagram users were using digital applications actively to achieve the best image they can from the image at either the producing step or the uploading step. The images had to be corrected and transformed in a seemingly perfect condition before posting. A strategy of self-presentation after uploading pictures included getting positive responses from other users. In conclusion, Instagram currently exists as an ecosystem for communicating and connecting with other people to achieve self-presentation through digital showing of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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