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제극놀이를 통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및 적용 효과
Development and effect of children's character education program based on thematic dramatic play 원문보기


조연경 (성신여자대학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주제극놀이를 통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만 5세 유아들의 공감능력과 배려적 사고능력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주제극놀이를 통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1-1. 주제극놀이를 통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는 어떠한가?
1-2. 주제극놀이를 통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내용은 어떠한가?
1-3. 주제극놀이를 통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방법은 어떠한가?
1-4. 주제극놀이를 통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가?

2. 주제극놀이를 통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2-1. 주제극놀이를 통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공감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주제극놀이를 통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배려적 사고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주제극놀이를 통한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해서 먼저 유아인성교육과 주제극놀이에 대한 문헌연구를 실시하였다. 교육현장의 요구를 분석하여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고, 인성교육 내용과 교수학습방법, 평가방법을 선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시안을 구성하였으며, 전문가 협의와 예비연구를 통해 최종 프로그램을 확정하였다. 이를 통해 구성된 주제극놀이를 통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목적 및 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주제극놀이를 통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주제극놀이를 통해 공감하고 배려하는 바른 인성을 함양하는데 있다. 이에 따른 교육목표는 ‘주제극놀이 참여를 통해 문학적 상상력으로 바른 인성을 함양한다’와 ‘주제극놀이 참여를 통해 공감능력과 배려적 사고능력을 기른다’로 설정하였다.
둘째, 본 프로그램의 유아인성교육 내용은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제시한 배려, 존중, 협력, 질서, 나눔, 효의 개념에 바탕을 두고 구성하였다. 국가수준에서 제시한 내용을 토대로 유아인성교육 내용을 선정한 것은 공통적이고 일반화된 유아인성교육 내용을 토대로 인성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객관성과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셋째, 본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단계는 총 6단계로 구성하였다. 1단계는 그림책 소개 및 이야기 듣기, 2단계는 매체를 활용한 각색동화로 다시 듣기, 3단계는 이야기 회상하기 및 공감적 대화, 배려적 사고 나누기, 4단계는 주제극놀이 계획하기, 5단계는 주제극놀이 하기, 그리고 6단계는 마무리 및 평가하기 단계이다. 또한 유아가 주제극놀이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교사는 조력자와 조언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도록 하였다.
넷째, 주제극놀이를 통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유아평가와 교사평가로 이루어졌다. 유아평가는 이야기 나누기를 통한 유아 자기평가와 또래 유아들 간의 경험 공유평가로 각 활동마다 이루어졌다. 교사평가는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공감능력 및 배려적 사고능력 검사를 통해 실시하였다.
주제극놀이를 통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S시에 소재한 E공립유치원과 Y공립유치원의 만 5세반 두 학급의 유아 50명(실험집단 25명, 비교집단 25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 유아들에게는 배려, 존중, 나눔, 질서, 협력, 효(孝)의 인성개념이 포함된 동화를 선정하고 이를 주제극놀이로 구성하여 인성교육을 2015년 8월 20일부터 12월 24일까지 16주에 걸쳐 총 38회 실시하였다. 비교집단 유아들에게는 생활주제에 따른 인성교육 활동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구성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김나원(2014)의 유아 공감능력 검사와 이춘희(2007)의 배려적 사고능력 관찰척도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공감능력 검사도구는 14문항, 배려적 사고능력 검사도구는 3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velopment and Effect of Children's Character Education Program based on Thematic Dramatic Pla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 activity program for thematic dramatic play for children's character education and investigate its effect on empathic ability and caring thinking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연경
학위수여기관 성신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배지희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x, 20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7238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