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유아의 안전지식, 안전문제해결능력 및 안전태도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최유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유아의 안전지식, 안전문제해결능력, 안전태도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하며 각 하위영역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1.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유아의 안전지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1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지식의 하위요소인 교통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2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지식의 하위요소인 생활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3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지식의 하위요소인 폭력 및 신변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4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지식의 하위요소인 약물 및 사이버중독예방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5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지식의 하위요소인 재난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2.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유아의 안전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1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문제해결능력의 하위요소인 교통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2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문제해결능력의 하위요소인 생활안전에 미치 는 영향은 어떠한가?1-3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문제해결능력의 하위요소인 폭력 및 신변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4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문제해결능력의 하위요소인 약물 및 사이버중독예방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5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문제해결능력의 하위요소인 재난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6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문제해결능력의 하위요소인 직업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7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문제해결능력의 하위요소인 응급처치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3.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유아의 안전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1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태도의 하위요소인 교통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2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태도의 하위요소인 생활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3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태도의 하위요소인 폭력 및 신변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1-4 상황 중심 안전교육이 안전태도의 하위요소인 재난안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본 연구의 연구 대상은 경기도에 위치한 공립 단설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30명(남 16명, 여 14명)으로 실험집단 15명(남 8명, 여 7명), 비교집단 15명(남 8명, 여 7명)이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상황 중심 안전교육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 유아들은 교사의 설명과 시청각 자료 중심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하였다. 실험처치는 2020년 7월 2일부터 2020년 8월 21일까지 8주 동안 실시하였다.유아의 안전지식을 알아보기 위해 Pickle(1969)의 안전교육 프로그램(Safety Education Program)을 기초로 우리나라 교육과정에 맞도록 곽은복(2000)이 보완하고 양진희(2013)가 수정·개발한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유아의 안전문제해결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Scott(1992)의 유아용 안전교육과정의 내용을 기초로 우리나라의 현실에 맞게 곽은복(2000)이 수정하고 김미정(2018)이 연구목적에 맞게 보완한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유아의 안전태도를 알아보기 위해 김영옥, 홍혜경, 지성애(1998)의 농어촌 유아의 안전교육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도구로 사용된 사고위험 행동의 항목과 한영숙, 최대식(2006)의 놀이와 관련된 비안전 행동 범주 목록을 오효선(2012)이 연구 목적에 맞게 보완한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연구 문제의 검증을 위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하여 평균과 ...

주제어

#유아교육 상황 중심 안전교육 안전지식 안전문제해결능력 안전태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유희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ⅸ,144 p.
키워드 유아교육 상황 중심 안전교육 안전지식 안전문제해결능력 안전태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8640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