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초임교사의 유아 문제행동 지도능력 강화를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원문보기


송나리 (성신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초임교사의 유아 문제행동 지도능력 강화를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적용하여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임교사의 유아 문제행동 지도능력 강화를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둘째, 초임교사의 유아 문제행동 지도능력 강화를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는 어떠한가?
셋째, 초임교사의 유아 문제행동 지도능력 강화를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에서 나타난 변화 과정은 어떠한가?

초임교사의 유아 문제행동 지도능력 강화를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을 위해 문헌고찰, 요구도 조사 및 분석, 프로그램 시안 구성, 전문가 협의 등의 과정을 거쳐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와 같은 절차를 통해 개발된 초임교사의 유아 문제행동 지도능력 강화를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본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초임교사의 유아 문제행동 지도능력을 강화하는 것이다. 교육 목표로는 ‘유아 문제행동 및 지도 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유아 문제행동 지도 방법을 공유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서로의 어려움에 공감하고 격려하며 교사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유아 문제행동 지도에 대한 자신감을 갖는다.’ 등을 선정하였다. 본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에 따른 교육 내용은 유아 문제행동의 이해, 유아 문제행동의 지도 방법, 교사의 자기 이해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본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원리로는 자기주도성의 원리, 상호성의 원리, 연계성의 원리, 실제 적용의 원리 등을 선정하였다. 교수-학습의 과정은 이해하기, 토의하기, 실행하기, 평가하기의 4단계로 진행하였다. 본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교수방법으로는 강의, 토의, 실습, 반성적 저널쓰기 등을 선정하였다. 또한 효율적인 교수를 위하여 인쇄자료, 동영상 및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나리
학위수여기관 성신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발행연도 2016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7238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