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초임교사의 유아 문제행동 지도능력 강화를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적용하여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임교사의 유아 문제행동 지도능력 강화를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둘째, 초임교사의 유아 문제행동 지도능력 강화를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는 어떠한가? 셋째, 초임교사의 유아 문제행동 지도능력 강화를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에서 나타난 변화 과정은 어떠한가?
초임교사의 유아 문제행동 지도능력 강화를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을 위해 문헌고찰, 요구도 조사 및 분석, 프로그램 시안 구성, 전문가 협의 등의 과정을 거쳐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와 같은 절차를 통해 개발된 초임교사의 유아 문제행동 지도능력 강화를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본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초임교사의 유아 문제행동 지도능력을 강화하는 것이다. 교육 목표로는 ‘유아 문제행동 및 지도 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유아 문제행동 지도 방법을 공유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서로의 어려움에 공감하고 격려하며 교사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유아 문제행동 지도에 대한 자신감을 갖는다.’ 등을 선정하였다. 본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에 따른 교육 내용은 유아 문제행동의 이해, 유아 문제행동의 지도 방법, 교사의 자기 이해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본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원리로는 자기주도성의 원리, 상호성의 원리, 연계성의 원리, 실제 적용의 원리 등을 선정하였다. 교수-학습의 과정은 이해하기, 토의하기, 실행하기, 평가하기의 4단계로 진행하였다. 본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교수방법으로는 강의, 토의, 실습, 반성적 저널쓰기 등을 선정하였다. 또한 효율적인 교수를 위하여 인쇄자료, 동영상 및 ...
본 연구의 목적은 초임교사의 유아 문제행동 지도능력 강화를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적용하여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임교사의 유아 문제행동 지도능력 강화를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둘째, 초임교사의 유아 문제행동 지도능력 강화를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는 어떠한가? 셋째, 초임교사의 유아 문제행동 지도능력 강화를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에서 나타난 변화 과정은 어떠한가?
초임교사의 유아 문제행동 지도능력 강화를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을 위해 문헌고찰, 요구도 조사 및 분석, 프로그램 시안 구성, 전문가 협의 등의 과정을 거쳐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와 같은 절차를 통해 개발된 초임교사의 유아 문제행동 지도능력 강화를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본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초임교사의 유아 문제행동 지도능력을 강화하는 것이다. 교육 목표로는 ‘유아 문제행동 및 지도 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유아 문제행동 지도 방법을 공유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서로의 어려움에 공감하고 격려하며 교사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유아 문제행동 지도에 대한 자신감을 갖는다.’ 등을 선정하였다. 본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에 따른 교육 내용은 유아 문제행동의 이해, 유아 문제행동의 지도 방법, 교사의 자기 이해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본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원리로는 자기주도성의 원리, 상호성의 원리, 연계성의 원리, 실제 적용의 원리 등을 선정하였다. 교수-학습의 과정은 이해하기, 토의하기, 실행하기, 평가하기의 4단계로 진행하였다. 본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교수방법으로는 강의, 토의, 실습, 반성적 저널쓰기 등을 선정하였다. 또한 효율적인 교수를 위하여 인쇄자료, 동영상 및 PPT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였다. 이 외에도 본 교사교육 프로그램은 교사 학습공동체를 형성하여 초임교사들이 유아 문제행동 지도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정서적인 교류가 일어날 수 있도록 하였다.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본 프로그램에 대한 교사 평가와 효과 검증을 실시하였다.
초임교사의 유아 문제행동 지도능력 강화를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2014년 8월 27일부터 2015년 2월 12일까지 경기도 B시의 별빛 유치원에 재직 중인 초임교사 6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총 12회의 교사교육을 실시하였다. 본 교사교육 프로그램이 초임교사들에게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프로그램 적용 전과 후에 교사효능감과 유아 문제행동 지도전략에 대한 설문 조사를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4.0 프로그램을 통해 비모수 검정을 실시하였다. 또한 면담, 참여관찰, 반성적 저널, 현장노트 및 연구자 저널, 토의 내용 분석 등의 자료를 수집하여 본 교사교육에 참여한 초임교사들의 질적 변화 과정을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자료 수집 및 분석을 통해 나타난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 및 변화 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초임교사들의 교사효능감에 대한 비모수 검정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초임교사의 유아 문제행동 지도능력 강화를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이 초임교사의 교사효능감을 증진시켰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초임교사의 대처전략을 프로그램 참여 전과 후로 나누어 비모수 검정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따라서 본 교사교육 프로그램이 초임교사의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대처전략에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셋째, 본 교사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초임교사들의 질적 변화 과정에 대한 분석은 다음과 같다. 초임교사들은 본 교사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인식이 변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에 초임교사들은 유아 문제행동에 대해 자신이 빠르게 변화시켜 줘야 하는 행동으로 생각하며 조급한 마음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교사교육에 참여하는 동안 초임교사들은 유아 문제행동이 단기간에 변하지 않으며 교사가 모든 걸 변화시킬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 또한 초임교사들은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깨닫고 실제 문제행동을 지도할 때 원인을 찾고자 노력하였다. 본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초임교사의 유아 문제행동 지도 방법에도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임교사들은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구체적인 지도 방법을 알지 못하고 자신이 없기 때문에 문제행동 지도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또한 부모의 태도에 따라 문제행동 지도 방법이 달라지는 것과 유아의 행동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견해 차이로도 어려움을 경험하였다. 이 외에도 교사들은 유아 문제행동 지도에 대해 가정과 연계가 되지 않을 때, 문제행동을 보이는 유아로 인해 다른 부모들에게 전화가 올 때 어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초임교사들의 어려움을 지원해 주기 위하여 본 교사교육 프로그램에서는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구체적인 지도 방법을 제시하고 부모 상담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다. 이를 통해 초임교사들은 기존에 가지고 있었던 유아 문제행동 지도에 대한 자신의 태도를 반성하고 보다 적절한 지도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하였다. 또한 초임교사들은 유아의 문제행동 지도 방법을 공유하고 조언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다양한 문제행동 지도 방법을 모색해 나갔다. 그리고 초임교사들은 부모 상담과 관련된 교사교육을 통해 부모 및 가정과 연계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초임교사들의 심리적인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임교사들은 유아의 문제행동을 지도할 때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화를 내게 된다고 하였다. 또한 과중한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가 유아의 문제행동을 지도하는데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본 교사교육 프로그램에서는 초임교사들의 이러한 어려움을 지원해 주기 위한 심리적 지원이 함께 이루어졌다. 이 과정에서 초임교사들은 유아의 문제행동을 지도하며 경험하는 어려움에 대해 공감하고 서로를 격려하며 심리적인 안정감을 느끼게 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궁극적으로 유아의 문제행동 지도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어서 초임교사들이 이전보다 자신감을 가지고 지도하게 되었다. 이처럼 본 교사교육 프로그램은 초임교사의 교사효능감 및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대처전략에 영향을 미치고 유아 문제행동 지도 과정에서도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임교사의 유아 문제행동 지도능력 강화를 위해서는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구체적인 지도 방법에 대한 모색, 부모 상담 및 가정과의 연계뿐만 아니라 초임교사들의 심리적인 지원까지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을 확인 하였다. 따라서 초임교사들이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느끼며 유아의 문제행동을 지도할 수 있는 다양한 지원 방안들이 강구 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임교사의 유아 문제행동 지도능력 강화를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적용하여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임교사의 유아 문제행동 지도능력 강화를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둘째, 초임교사의 유아 문제행동 지도능력 강화를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는 어떠한가? 셋째, 초임교사의 유아 문제행동 지도능력 강화를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에서 나타난 변화 과정은 어떠한가?
초임교사의 유아 문제행동 지도능력 강화를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을 위해 문헌고찰, 요구도 조사 및 분석, 프로그램 시안 구성, 전문가 협의 등의 과정을 거쳐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와 같은 절차를 통해 개발된 초임교사의 유아 문제행동 지도능력 강화를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본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초임교사의 유아 문제행동 지도능력을 강화하는 것이다. 교육 목표로는 ‘유아 문제행동 및 지도 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유아 문제행동 지도 방법을 공유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서로의 어려움에 공감하고 격려하며 교사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유아 문제행동 지도에 대한 자신감을 갖는다.’ 등을 선정하였다. 본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에 따른 교육 내용은 유아 문제행동의 이해, 유아 문제행동의 지도 방법, 교사의 자기 이해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본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원리로는 자기주도성의 원리, 상호성의 원리, 연계성의 원리, 실제 적용의 원리 등을 선정하였다. 교수-학습의 과정은 이해하기, 토의하기, 실행하기, 평가하기의 4단계로 진행하였다. 본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교수방법으로는 강의, 토의, 실습, 반성적 저널쓰기 등을 선정하였다. 또한 효율적인 교수를 위하여 인쇄자료, 동영상 및 PPT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였다. 이 외에도 본 교사교육 프로그램은 교사 학습공동체를 형성하여 초임교사들이 유아 문제행동 지도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정서적인 교류가 일어날 수 있도록 하였다.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본 프로그램에 대한 교사 평가와 효과 검증을 실시하였다.
초임교사의 유아 문제행동 지도능력 강화를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2014년 8월 27일부터 2015년 2월 12일까지 경기도 B시의 별빛 유치원에 재직 중인 초임교사 6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총 12회의 교사교육을 실시하였다. 본 교사교육 프로그램이 초임교사들에게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프로그램 적용 전과 후에 교사효능감과 유아 문제행동 지도전략에 대한 설문 조사를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4.0 프로그램을 통해 비모수 검정을 실시하였다. 또한 면담, 참여관찰, 반성적 저널, 현장노트 및 연구자 저널, 토의 내용 분석 등의 자료를 수집하여 본 교사교육에 참여한 초임교사들의 질적 변화 과정을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자료 수집 및 분석을 통해 나타난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 및 변화 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초임교사들의 교사효능감에 대한 비모수 검정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초임교사의 유아 문제행동 지도능력 강화를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이 초임교사의 교사효능감을 증진시켰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초임교사의 대처전략을 프로그램 참여 전과 후로 나누어 비모수 검정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따라서 본 교사교육 프로그램이 초임교사의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대처전략에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셋째, 본 교사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초임교사들의 질적 변화 과정에 대한 분석은 다음과 같다. 초임교사들은 본 교사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인식이 변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에 초임교사들은 유아 문제행동에 대해 자신이 빠르게 변화시켜 줘야 하는 행동으로 생각하며 조급한 마음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교사교육에 참여하는 동안 초임교사들은 유아 문제행동이 단기간에 변하지 않으며 교사가 모든 걸 변화시킬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 또한 초임교사들은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깨닫고 실제 문제행동을 지도할 때 원인을 찾고자 노력하였다. 본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초임교사의 유아 문제행동 지도 방법에도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임교사들은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구체적인 지도 방법을 알지 못하고 자신이 없기 때문에 문제행동 지도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또한 부모의 태도에 따라 문제행동 지도 방법이 달라지는 것과 유아의 행동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견해 차이로도 어려움을 경험하였다. 이 외에도 교사들은 유아 문제행동 지도에 대해 가정과 연계가 되지 않을 때, 문제행동을 보이는 유아로 인해 다른 부모들에게 전화가 올 때 어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초임교사들의 어려움을 지원해 주기 위하여 본 교사교육 프로그램에서는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구체적인 지도 방법을 제시하고 부모 상담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다. 이를 통해 초임교사들은 기존에 가지고 있었던 유아 문제행동 지도에 대한 자신의 태도를 반성하고 보다 적절한 지도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하였다. 또한 초임교사들은 유아의 문제행동 지도 방법을 공유하고 조언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다양한 문제행동 지도 방법을 모색해 나갔다. 그리고 초임교사들은 부모 상담과 관련된 교사교육을 통해 부모 및 가정과 연계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초임교사들의 심리적인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임교사들은 유아의 문제행동을 지도할 때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화를 내게 된다고 하였다. 또한 과중한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가 유아의 문제행동을 지도하는데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본 교사교육 프로그램에서는 초임교사들의 이러한 어려움을 지원해 주기 위한 심리적 지원이 함께 이루어졌다. 이 과정에서 초임교사들은 유아의 문제행동을 지도하며 경험하는 어려움에 대해 공감하고 서로를 격려하며 심리적인 안정감을 느끼게 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궁극적으로 유아의 문제행동 지도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어서 초임교사들이 이전보다 자신감을 가지고 지도하게 되었다. 이처럼 본 교사교육 프로그램은 초임교사의 교사효능감 및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대처전략에 영향을 미치고 유아 문제행동 지도 과정에서도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임교사의 유아 문제행동 지도능력 강화를 위해서는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구체적인 지도 방법에 대한 모색, 부모 상담 및 가정과의 연계뿐만 아니라 초임교사들의 심리적인 지원까지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을 확인 하였다. 따라서 초임교사들이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느끼며 유아의 문제행동을 지도할 수 있는 다양한 지원 방안들이 강구 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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