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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18, 1999년, pp.67 - 82
류칠선
본 연구는 유아교육관련 신문 기사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주관적 반응을 통하여 그 유형을 분석하여 유아교육현장에서 신문매체와 관련한 교사교육 연구에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대전지역의 유치원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 31명을 무선 표집하였으며 Q 방법론으로 접근하였다. 유아교육관련 신문기사를 추출하여 33개의 Q 표본을 선정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QUANL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주요인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유아교육기사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반응유형은 정서-생활 지향형, 정책 지향형, 인지-정책 지향형의 3개 유형으로 분석되었다. 정서-생활 지향형에 속한 유치원 교사들은 문제행동에 대한 정보와 유아교육 정책에 대한 기사에는 관심이 낮으나 유아의 정서발달 측면을 강조하는 기사와 생활속에서 예절, 칭찬 등의 효율적 교수를 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사에는 관심이 높다. 정책 지향형에 속한 교사들은 유아교육 관련 도서소개, 자연적인 기본생활 중심의 교육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 기사와 같이 유아교육에서의 정책정보내용에 관심이 높았다. 인지-정책 지향형에 속한 교사들은 유아의 인지발달에 대한 기사와 유아교육 정책에 대한 기사에 높은 관심이 있었다. 결론적으로 유치원 교사의 유아교육 기사에 대한 반응은 3개 유형으로 분석되었으며 각 유형에 따라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사교육 전략은 특성이 있지만 공통적으로 최근 사회변화를 교수매체로서 활용할 수 있는 유치원 교사 교육에서의 신문활용교육 연구가 요구된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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