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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미용실의 관계혜택이 추천의도와 이탈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고객만족의 매개효과
A Study on the Effects of Solely Operated Beauty Salon's Relational Benefits on Recommendation and Defection Intentions: Mediating Effects of Customer Satisfac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1, 2016년, pp.413 - 425  

전선복 (조선이공대학교 뷰티아트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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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인 미용실을 이용하는 고객이 지각하는 관계혜택이 고객만족과 추천의도 및 이탈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미용과 경영을 융복합하여 조사하였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1인 미용실 이용자 322명을 최종 유효 표본으로 연구를 수행 하였다. 자료처리를 위해 SPSS 15.0과 Amos 18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연구가설의 검증을 위해 구조방정식모형을 적용하여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1인 미용실 고객이 지각하는 관계혜택 중 확신적 혜택사회적 혜택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1인 미용실 고객이 지각하는 관계 혜택은 추천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1인 미용실 고객이 지각하는 관계혜택 중 확신적 혜택과 사회적 혜택은 이탈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1인 미용실 고객만족은 추천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1인 미용실 고객만족은 이탈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1인 미용실 고객의 관계혜택과 추천의도 및 이탈의도간의 관계에서 고객만족은 부분 매개효과를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what effects the relational benefits perceived by the customers of solely operated beauty salons have on customer satisfaction, recommendation intention, and defection intention through the convergence of cosmetology and business management. For this, a total of 322 customer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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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1인 미용실을 이용하는 고객이 지각하는 관계혜택의 세 가지 차원인 확신적 혜택, 사회적 혜택, 특별 대우 혜택이 고객만족과 추천의도 및 이탈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 이들의 관계에서 고객만족의 매개효과를 실증분석 하였다. SPSS 15.
  • 본 연구는 1인 미용실의 관계혜택이 고객만족을 매개로 추천의도 및 이탈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 함으로써 효과적인 1인 미용실의 고객관계 강화 및 고객 유지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조사이다. 기존의 선행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 밝히고자 하는 내용을 요약하여 [Fig.
  • 본 연구에서는 1인 미용실의 관계마케팅 관점에서 관계혜택 및 고객만족이 추천의도 및 이탈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관계혜택과 고객만족을 선행변수로 구성하고 이들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관계마케팅 관점에서 1인 미용실을 이용하는 고객의 관계혜택과 고객만족이 추천의도 및 이탈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이를 토대로 1인 미용실의 고객관계 강화 및 고객유지에 대한 전략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고 1인 미용실이 생존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에 실무적인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관계마케팅 관점에서 1인 미용실을 이용하는 고객의 관계혜택과 고객만족이 추천의도 및 이탈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이를 토대로 1인 미용실의 고객관계 강화 및 고객유지에 대한 전략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고 1인 미용실이 생존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에 실무적인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이를 위해서는 단골고객에게 가족같은 친밀감과 우정감을 느끼도록 하여 관심을 가져야 하는 등의 사회적 혜택과 각각의 고객이 원하는 맞춤식 미용서비스를 제공하여 확신적 혜택을 지각하게 하여 고객만족을 통하여 충성도를 높여 추천의도는 높이고 이탈의도는 낮추어 고객과의 관계를 지속하여야 할 것이다. 1인 미용실의 수익성 향상을 위해 기존 고객과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시키기 위한 제반 활동 및 고객이탈 관리에 대한 관심을 집중시켜야 할 것이다.
  • 관계혜택과 추천의도 및 이탈의도간의 관계에서 고객만족의 매개효과의 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해 3번의 회귀 분석[37]을 통해 이루어지는 Baron, Kenny[38]의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Table 7]에 나타내었다. 3단계의 모든 계수가 유의하게 나타나고 3단계 독립변수의 회귀방정식 계수값이 2단계 회귀방정식의 독립변수의 계수값보다 작으면 매개효과가 있다고 판정하는데, [Table 7]에서 볼 수 있듯이 고객만족은 확신적 혜택과 추천의도 간, 확신적 혜택과 이탈의도 간에 매개역할을 하지만 사회적 혜택 및 특별대우 혜택과 추천의도, 이탈의도 간에 고객만족은 매개역할이 확인되지 않아 고객만족이 부분매개역할을 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가설 H5는 부분채택 되었다. 그러므로 1인 미용실은 단골 고객에게 고객이 원하는 미용 스타일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확신적 혜택을 제공 하여 고객만족을 매개로 추천의도를 높이고 고객과의 관계를 지속하여야 하며 고객이탈을 감소시켜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1인 미용실을 운영하는데 있어 이익의 증가를 가져와야 할 것이다[39].
  • H1 : 고객이 지각하는 1인 미용실의 관계혜택이 높을 수록, 고객만족은 증가(+)할 것이다.
  • H1-1 : 확신적 혜택이 높을수록, 고객만족은 증가 (+)할 것이다.
  • H1-2 : 사회적 혜택이 높을수록, 고객만족은 증가 (+)할 것이다.
  • H1-3 : 특별대우 혜택이 높을수록, 고객만족은 증가(+)할 것이다.
  • 따라서 1인 미용실에서 제공하는 관계혜택은 고객의 추천의도와 이탈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이 있음을 판단 할수 있고 다음과 같은 가설을 수립하였다. H2 : 고객이 지각하는 1인 미용실의 관계혜택이 높을 수록, 추천의도는 증가(+)할 것이다.
  • H2-1 : 확신적 혜택이 높을수록, 추천의도는 증가 (+)할 것이다.
  • H2-2 : 사회적 혜택이 높을수록, 추천의도는 증가 (+)할 것이다.
  • H2-3 : 특별대우 혜택이 높을수록, 추천의도는 증가(+)할 것이다.
  • H3 : 고객이 지각하는 1인 미용실의 관계혜택이 높을 수록, 이탈의도는 감소(-)할 것이다.
  • H3-1 : 확신적 혜택이 높을수록, 이탈의도는 감소 (-)할 것이다.
  • H3-2 : 사회적 혜택이 높을수록, 이탈의도는 감소 (-)할 것이다.
  • H3-3 : 특별대우 혜택이 높을수록, 이탈의도는 감소(-)할 것이다.
  • H4-1 : 고객이 지각한 1인 미용실의 고객만족이 높을 수록, 추천의도는 증가(+)할 것이다.
  • H4-2 : 고객이 지각한 1인 미용실의 고객만족이 높을 수록, 이탈의도는 감소(-)할 것이다.
  • H5-1 : 1인 미용실의 관계혜택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고객만족에 의하여 매개될 것이다.
  • H5-2 : 1인 미용실의 관계혜택이 이탈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고객만족에 의하여 매개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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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헤어 디자이너들이 많은 수익을 기대하며 본인 소유의 미용실 창업에 관심이 많은 이유는 무엇인가? 동네 미용실은 대부분 1인의 헤어 디자이너가 운영하는 소규모 미용실이다. 미용사 면허 취득이 비교적 쉽고 소액으로 창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헤어 디자이너들은 많은 수익을 기대하며 본인 소유의 미용실 창업에 관심이 많다. 더욱이 1997년 외환위기 이후 미용실 창업이 소자본 창업 아이템으로 부각되면서 미용실의 수는 비약적으로 증가하여 포화상태에 이르게 되었다.
미용실은 있는 위치에 따라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미용실은 호텔, 시내 중심가 및 유명 대학가 등에 소재하는 고급화·대형화된 미용실과 주택가에 위치하고 있는 동네 미용실로 양분할 수 있다. 동네 미용실은 대부분 1인의 헤어 디자이너가 운영하는 소규모 미용실이다.
고객만족의 두 가지 관점인 거래특유적 고객만족과 누적적 고객만족은 각각 무엇인가? 고객만족은 거래특유적 고객만족과 누적적 고객만족의 두 가지 관점에서 연구되어져 왔다[4,17,18]. 거래특유적 고객만족은 기대-불일치 패러다임에 기초하여 특정 거래 선택 후 내리는 지각된 성과를 기대와 비교한 평가적 판단으로 만족여부를 정의하는데[18], 기대보다 성과가 낮은 경우 고객은 불만족하게 되며 기대보다 성과가 높은 경우 고객은 만족하게 된다. 누적적 고객만족은 특정 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거래특유적 만족경험들이 누적된 전체적인 평가결과로서 여러 번의 거래 및 서비스경험에 근거한 누적된 평가로 정의할 수 있다[4,19]. 거래특유적 고객만족이 특정 서비스 접점에 대한 만족인 반면, 누적적 고객만족은 특정 서비스 제공자와의 모든 서비스 접점에 대한 전체적인 평가에 기초한 전반적 만족이라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누적적 고객만족 관점에 따라 시간의 경과에 따른 여러 번의 서비스경험에 근거한 전반적 평가로 고객만족을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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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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