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건강한 의식과 사고의 근원이 되는 교육철학이 절실하게 요구되는 현대사회에서 올바르고 건강한 교육적 틀을 마련하고, 사회구성원 모두가 존중받으며, 행복을 추구할 수 있는 권리가 인정되고 실천되어질 수 있는 유아교육적인 함의를 발도르프교육에서 찾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국내에 발도르프교육이 처음 알려진 1990년대 초반 이후 2016년 현재 발도르프 교육을 실천하는 영유아교육기관은 100여 기관 이상 생겨났으며 지속적으로 확대 되어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심지어 국내에서 발도르프 국제교사양성 과정도 이루어지고 있다. 발도르프 교사교육을 실시하는 기관은 오리온(서남)재단, 한국루돌프슈타이너 인지학연구센타, 한국발도르프교육협회 등으로 이들 관련기관에서 국제 발도르프 교사양성 과정을 이수함으로서 발도르프 교사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그밖에 아이라움, 라트노프스키 조형예술학교 등의 기관에서 발도르프 예술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의 방법은 슈타이너의 발도르프교육 관련 선행연구와 관련문헌 및 발도르프교육 실천현장과 관련한 연구물에 대한 고찰을 통해 슈타이너의 발도르프교육을 실천하는 것에 대한 유아교육적 특성 및 유아교육적 함의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최근 우리나라 상황에서 발도르프교육 기관으로의 전환과정을 통하여, 발도르프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한 유아 교육기관의 교육과정 및 리듬생활을 통해 발도르프교육을 수행하고 있는 유아교육기관의 실제 실천사례를 살펴보았다. 이들 기관에서는 우리나라의 세시풍속과 절기 리듬 등 한국적 특성에 맞는 생활풍습을 생활리듬 속에 녹여내어 실천하며, 하루의 생활 리듬 역시 들숨과 날숨이 교차되는 자연스러운 생활리듬 속에서 안정적이며 적절한 균형을 갖을 수 있도록 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자유놀이, 바깥놀이, 숲 산책, 라이겐, 손동작, 조형활동, 텃밭활동과 자연물, 수제 놀잇감 제공, 전자 미디어의 영향을 제거하고, 수작업 등 균형 있는 신체발달과 건강을 촉진하는 일과운영을 하고 있었다. 생태적 환경과 삶이 밀착하여 유아들이 자연과의 교감을 하며 마음껏 놀고 자연과 신뢰를 쌓고 환경에 대한 인식의 발달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하고 있었다. 그리고 안전하고 건강한 친환경적 먹거리와 놀거리를 통해 유아의 건강한 자람을 도우며 교육예술 활동을 통한 미적 감각과 감성을 확장 시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교사는 학부모와의 소통과 협력체제로 인한 육아공동체로의 인식을 위해 노력하며 늘 깨어있는 교사, 모범된 ...
본 연구의 목적은 건강한 의식과 사고의 근원이 되는 교육철학이 절실하게 요구되는 현대사회에서 올바르고 건강한 교육적 틀을 마련하고, 사회구성원 모두가 존중받으며, 행복을 추구할 수 있는 권리가 인정되고 실천되어질 수 있는 유아교육적인 함의를 발도르프교육에서 찾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국내에 발도르프교육이 처음 알려진 1990년대 초반 이후 2016년 현재 발도르프 교육을 실천하는 영유아교육기관은 100여 기관 이상 생겨났으며 지속적으로 확대 되어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심지어 국내에서 발도르프 국제교사양성 과정도 이루어지고 있다. 발도르프 교사교육을 실시하는 기관은 오리온(서남)재단, 한국루돌프슈타이너 인지학연구센타, 한국발도르프교육협회 등으로 이들 관련기관에서 국제 발도르프 교사양성 과정을 이수함으로서 발도르프 교사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그밖에 아이라움, 라트노프스키 조형예술학교 등의 기관에서 발도르프 예술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의 방법은 슈타이너의 발도르프교육 관련 선행연구와 관련문헌 및 발도르프교육 실천현장과 관련한 연구물에 대한 고찰을 통해 슈타이너의 발도르프교육을 실천하는 것에 대한 유아교육적 특성 및 유아교육적 함의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최근 우리나라 상황에서 발도르프교육 기관으로의 전환과정을 통하여, 발도르프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한 유아 교육기관의 교육과정 및 리듬생활을 통해 발도르프교육을 수행하고 있는 유아교육기관의 실제 실천사례를 살펴보았다. 이들 기관에서는 우리나라의 세시풍속과 절기 리듬 등 한국적 특성에 맞는 생활풍습을 생활리듬 속에 녹여내어 실천하며, 하루의 생활 리듬 역시 들숨과 날숨이 교차되는 자연스러운 생활리듬 속에서 안정적이며 적절한 균형을 갖을 수 있도록 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자유놀이, 바깥놀이, 숲 산책, 라이겐, 손동작, 조형활동, 텃밭활동과 자연물, 수제 놀잇감 제공, 전자 미디어의 영향을 제거하고, 수작업 등 균형 있는 신체발달과 건강을 촉진하는 일과운영을 하고 있었다. 생태적 환경과 삶이 밀착하여 유아들이 자연과의 교감을 하며 마음껏 놀고 자연과 신뢰를 쌓고 환경에 대한 인식의 발달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하고 있었다. 그리고 안전하고 건강한 친환경적 먹거리와 놀거리를 통해 유아의 건강한 자람을 도우며 교육예술 활동을 통한 미적 감각과 감성을 확장 시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교사는 학부모와의 소통과 협력체제로 인한 육아공동체로의 인식을 위해 노력하며 늘 깨어있는 교사, 모범된 교사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며 연구하는 가운데 국가수준의 누리과정 실천의 과제와 제정의 어려움, 평가인증, 행정업무과다, 관리감독체제 강화에 의한 어려움 가운데 놓여있는 상황도 인식하게 되었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는 발도르프 교육에 대한 문헌고찰을 통해 발도르프교육이 추구하는 교육적 가치와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에 적용가능성을 살펴보았으며 우리나라에서의 발도르프교육 실천사례를 통해 발도르프교육이 주는 유아교육적 함의를 고찰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건강한 의식과 사고의 근원이 되는 교육철학이 절실하게 요구되는 현대사회에서 올바르고 건강한 교육적 틀을 마련하고, 사회구성원 모두가 존중받으며, 행복을 추구할 수 있는 권리가 인정되고 실천되어질 수 있는 유아교육적인 함의를 발도르프교육에서 찾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국내에 발도르프교육이 처음 알려진 1990년대 초반 이후 2016년 현재 발도르프 교육을 실천하는 영유아교육기관은 100여 기관 이상 생겨났으며 지속적으로 확대 되어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심지어 국내에서 발도르프 국제교사양성 과정도 이루어지고 있다. 발도르프 교사교육을 실시하는 기관은 오리온(서남)재단, 한국루돌프슈타이너 인지학연구센타, 한국발도르프교육협회 등으로 이들 관련기관에서 국제 발도르프 교사양성 과정을 이수함으로서 발도르프 교사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그밖에 아이라움, 라트노프스키 조형예술학교 등의 기관에서 발도르프 예술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의 방법은 슈타이너의 발도르프교육 관련 선행연구와 관련문헌 및 발도르프교육 실천현장과 관련한 연구물에 대한 고찰을 통해 슈타이너의 발도르프교육을 실천하는 것에 대한 유아교육적 특성 및 유아교육적 함의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최근 우리나라 상황에서 발도르프교육 기관으로의 전환과정을 통하여, 발도르프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한 유아 교육기관의 교육과정 및 리듬생활을 통해 발도르프교육을 수행하고 있는 유아교육기관의 실제 실천사례를 살펴보았다. 이들 기관에서는 우리나라의 세시풍속과 절기 리듬 등 한국적 특성에 맞는 생활풍습을 생활리듬 속에 녹여내어 실천하며, 하루의 생활 리듬 역시 들숨과 날숨이 교차되는 자연스러운 생활리듬 속에서 안정적이며 적절한 균형을 갖을 수 있도록 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자유놀이, 바깥놀이, 숲 산책, 라이겐, 손동작, 조형활동, 텃밭활동과 자연물, 수제 놀잇감 제공, 전자 미디어의 영향을 제거하고, 수작업 등 균형 있는 신체발달과 건강을 촉진하는 일과운영을 하고 있었다. 생태적 환경과 삶이 밀착하여 유아들이 자연과의 교감을 하며 마음껏 놀고 자연과 신뢰를 쌓고 환경에 대한 인식의 발달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하고 있었다. 그리고 안전하고 건강한 친환경적 먹거리와 놀거리를 통해 유아의 건강한 자람을 도우며 교육예술 활동을 통한 미적 감각과 감성을 확장 시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교사는 학부모와의 소통과 협력체제로 인한 육아공동체로의 인식을 위해 노력하며 늘 깨어있는 교사, 모범된 교사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며 연구하는 가운데 국가수준의 누리과정 실천의 과제와 제정의 어려움, 평가인증, 행정업무과다, 관리감독체제 강화에 의한 어려움 가운데 놓여있는 상황도 인식하게 되었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는 발도르프 교육에 대한 문헌고찰을 통해 발도르프교육이 추구하는 교육적 가치와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에 적용가능성을 살펴보았으며 우리나라에서의 발도르프교육 실천사례를 통해 발도르프교육이 주는 유아교육적 함의를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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