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칸딘스키 작품의 조형적 특성을 응용하여 바디아트로 제작하고자 한다.
칸딘스키는 오늘날 미술의 정신적인 가치와 색채에 대한 탐구로 20세기 가장 중요한 예술 이론가 중 한 사람으로, 사실적인 형체를 버리고 순수 추상화의 탄생이라는 미술사의 혁명을 이루었다.
칸딘스키는 20세기 이후 컨스트럭티비즘의 영향으로 구성요소들이 명확성을 띄었다. 점, 선, 면 및 형태를 갖추고 다양한 색채를 사용하여 표현하는 양상을 띄고, 작품은 수학적으로 제한된 엄격한 형태가 지배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컨스트럭티비...
본 연구는 칸딘스키 작품의 조형적 특성을 응용하여 바디아트로 제작하고자 한다.
칸딘스키는 오늘날 미술의 정신적인 가치와 색채에 대한 탐구로 20세기 가장 중요한 예술 이론가 중 한 사람으로, 사실적인 형체를 버리고 순수 추상화의 탄생이라는 미술사의 혁명을 이루었다.
칸딘스키는 20세기 이후 컨스트럭티비즘의 영향으로 구성요소들이 명확성을 띄었다. 점, 선, 면 및 형태를 갖추고 다양한 색채를 사용하여 표현하는 양상을 띄고, 작품은 수학적으로 제한된 엄격한 형태가 지배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컨스트럭티비즘 이후에 변화된 칸딘스키 작품의 조형적 특성을 이해하고, 칸딘스키 작품을 응용하여 바디아트를 제작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방법은 학술자료와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칸딘스키와 바디아트의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칸딘스키의 작품의 조형요소가 나타나있는 작품을 도출하였으며, 도출된 작품을 응용하여 바디아트를 제작하였다.
첫 번째 작품은 구성요소 중 ‘점’을 상징하는 작품 “심사가 없는 전시를 위한 벽화 디자인 벽B”을 모티브로 하여 응용하고 바디아트를 제작하였다. 이 그림에 나타나 있는 수많은 점들 중 우측에 있는 점의 집단과, 그 점들을 가르고 있는 선을 모티브로 하여 그림을 재해석하고 인체의 상반신 전면을 캔버스화 하여 디자인 하고, 전체의 골격이 하나의 통일감을 갖도록 구성하는 것 에 중점을 두었다.
선을 상징하는 작품은 평행선, 대각선을 상징하는 두 점을 선정하고 응용하여 바디아트를 제작 하였다.
두 번째 작품은 선을 상징하는 작품 중 “결합”을 응용한 작품으로 면의 분할과, 운동방향의 힘을 표출하고자 움직임의 가능성을 지닌 대각선을 모티브로 하여 디자인하고 바디아트로 제작 하였다.
세 번째 작품은 선을 상징하는 두 작품 중 “느슨함 속의 딱딱함”을 응용한 작품으로, 반복적인 평행선과 이를 수직 교차하는 선으로 구성에 긴장감 나타나도록 디자인하였다.
네 번째 작품은 면을 상징하는 작품 “어둠 속으로”에서 나타난 삼각형 방향을 모티브로 응용하여 역동성을 표현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고, 바디아트를 제작하였다.
다섯 번째 작품은 색채를 상징하는 작품 “노랑??빨강??파랑”을 응용하여 바디아트로 제작하였다. 삼원색 위에 나타나 있는 기하학적 구성요소를 모티브로 하여 삼원색과 삼원색에서 파생되는 색들로 구성하여 디자인 하였다.
여섯 번째 작품은 형태를 상징하는 “파란 활 모양”을 응용하고 활모양을 상징하는 구성요소를 모티브로 하여 바디아트로 제작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선행 연구의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칸딘스키 작품 조형요소를 점, 선, 면, 색채, 형태로 분류 하였고, 분류한 조형 요소를 상징하는 작품을 응용하여 점 1점, 선 2점, 면 1점, 색채 1점, 형태 1점, 총 6점의 바디아트로 제작하였다.
작품 제작은 인체를 캔버스로 간주하고, 인체용 수성 물감과 파운데이션, 에어브러시, 인조속눈썹 등의 다양한 재료를 디자인 의도에 맞게 사용하여 회화적 기법과 에어브러시 기법으로 바디아트를 제작 하였다.
촬영 후 포토샵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사진을 편집하고 보정함으로써 연출 의도의 부족함을 보완하였고, 이에 더 효과적인 작품을 제작 할 수 있었다.
칸딘스키 작품특성을 바디에 접목시켜 기존에 없었던 새로운 바디아트 디자인을 창출하고 작품제작을 함으로써, 회화와 바디아트의 결합이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바디아트 작품을 제작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작가의 회화와 바디아트를 접목한 바디아트 디자인 기초자료로 사용될 것으로 사료되며, 향후 더 많은 작가들의 작품이 재해석되어 시각적 디자인과 표현방법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는 칸딘스키 작품의 조형적 특성을 응용하여 바디아트로 제작하고자 한다.
칸딘스키는 오늘날 미술의 정신적인 가치와 색채에 대한 탐구로 20세기 가장 중요한 예술 이론가 중 한 사람으로, 사실적인 형체를 버리고 순수 추상화의 탄생이라는 미술사의 혁명을 이루었다.
칸딘스키는 20세기 이후 컨스트럭티비즘의 영향으로 구성요소들이 명확성을 띄었다. 점, 선, 면 및 형태를 갖추고 다양한 색채를 사용하여 표현하는 양상을 띄고, 작품은 수학적으로 제한된 엄격한 형태가 지배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컨스트럭티비즘 이후에 변화된 칸딘스키 작품의 조형적 특성을 이해하고, 칸딘스키 작품을 응용하여 바디아트를 제작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방법은 학술자료와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칸딘스키와 바디아트의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칸딘스키의 작품의 조형요소가 나타나있는 작품을 도출하였으며, 도출된 작품을 응용하여 바디아트를 제작하였다.
첫 번째 작품은 구성요소 중 ‘점’을 상징하는 작품 “심사가 없는 전시를 위한 벽화 디자인 벽B”을 모티브로 하여 응용하고 바디아트를 제작하였다. 이 그림에 나타나 있는 수많은 점들 중 우측에 있는 점의 집단과, 그 점들을 가르고 있는 선을 모티브로 하여 그림을 재해석하고 인체의 상반신 전면을 캔버스화 하여 디자인 하고, 전체의 골격이 하나의 통일감을 갖도록 구성하는 것 에 중점을 두었다.
선을 상징하는 작품은 평행선, 대각선을 상징하는 두 점을 선정하고 응용하여 바디아트를 제작 하였다.
두 번째 작품은 선을 상징하는 작품 중 “결합”을 응용한 작품으로 면의 분할과, 운동방향의 힘을 표출하고자 움직임의 가능성을 지닌 대각선을 모티브로 하여 디자인하고 바디아트로 제작 하였다.
세 번째 작품은 선을 상징하는 두 작품 중 “느슨함 속의 딱딱함”을 응용한 작품으로, 반복적인 평행선과 이를 수직 교차하는 선으로 구성에 긴장감 나타나도록 디자인하였다.
네 번째 작품은 면을 상징하는 작품 “어둠 속으로”에서 나타난 삼각형 방향을 모티브로 응용하여 역동성을 표현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고, 바디아트를 제작하였다.
다섯 번째 작품은 색채를 상징하는 작품 “노랑??빨강??파랑”을 응용하여 바디아트로 제작하였다. 삼원색 위에 나타나 있는 기하학적 구성요소를 모티브로 하여 삼원색과 삼원색에서 파생되는 색들로 구성하여 디자인 하였다.
여섯 번째 작품은 형태를 상징하는 “파란 활 모양”을 응용하고 활모양을 상징하는 구성요소를 모티브로 하여 바디아트로 제작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선행 연구의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칸딘스키 작품 조형요소를 점, 선, 면, 색채, 형태로 분류 하였고, 분류한 조형 요소를 상징하는 작품을 응용하여 점 1점, 선 2점, 면 1점, 색채 1점, 형태 1점, 총 6점의 바디아트로 제작하였다.
작품 제작은 인체를 캔버스로 간주하고, 인체용 수성 물감과 파운데이션, 에어브러시, 인조속눈썹 등의 다양한 재료를 디자인 의도에 맞게 사용하여 회화적 기법과 에어브러시 기법으로 바디아트를 제작 하였다.
촬영 후 포토샵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사진을 편집하고 보정함으로써 연출 의도의 부족함을 보완하였고, 이에 더 효과적인 작품을 제작 할 수 있었다.
칸딘스키 작품특성을 바디에 접목시켜 기존에 없었던 새로운 바디아트 디자인을 창출하고 작품제작을 함으로써, 회화와 바디아트의 결합이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바디아트 작품을 제작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작가의 회화와 바디아트를 접목한 바디아트 디자인 기초자료로 사용될 것으로 사료되며, 향후 더 많은 작가들의 작품이 재해석되어 시각적 디자인과 표현방법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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