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서색칠하기를 적용한 그림상황이야기 중재가 지적장애아동의 언어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picture social story engagement using coloring clues on verbal problem solving ability of children who has intellectual disability 원문보기


채연우 (원광대학교 언어치료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언어문제해결력은 상황이해능력, 인과관계 파악능력, 의문사 ‘왜, 어떻게’를 이해하는 능력, 해결방안을 찾아내는 능력, 단서를 추측하는 능력과 관련이 있다. 지적장애아동의 경우 인지적 결함으로 인한 언어능력의 저하로 일상생활에서 겪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어려움을 겪으며 언어문제해결력 또한 낮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단서색칠하기를 적용한 그림상황이야기 중재가 지적장애아동의 언어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초등학교 3, 4학년 지적장애아동 30명을 선정하여 각 10명씩 단서색칠하기 중재집단, 생각말하기 중재집단,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두 중재 집단에게는 연구자가 제작한 그림상황이야기를 이용하여 주 1회씩, 총 21회기 중재를 실시하였다. 중재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제작한 검사지를 이용하여 사전, 사후, 유지검사를 하였으며, 반복측정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verbal problem solving ability consist of ability to understand the situation, Ability to identify causal relationships, ability to grasp interrogative such as 'why' and 'how', ability to find solution, and ability to guess clues. But the children who has intellectual disability have difficulty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채연우
학위수여기관 원광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어치료학과
지도교수 박성지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ii, 51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7588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