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에서 반복적인 생활그림책 읽기 활동을 통한 기본생활습관 교육이 기본생활습관의 하위영역인 예절, 질서, 절제, 청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실험집단에는 반복적인 생활그림책 읽기 활동을, 비교집단에는 표준보육과정의 생활주제에 기초한 그림책을 제시한 후, 두 집단의 기본생활습관의 효과를 비교하였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반복적인 생활그림책 읽기 활동이 만 2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반복적인 생활그림책 읽기가 만 2세 영아의 예절영역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반복적인 생활그림책 읽기가 만 2세 영아의 질서영역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3 반복적인 생활그림책 읽기가 만 2세 영아의 절제영역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4 반복적인 생활그림책 읽기가 만 2세 영아의 청결영역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S시에 소재한 영아전담 A어린이집과 B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영아 1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두 학급 중 본 연구자가 담임교사를 맡고 있는 A어린이집 영아 9명을 실험집단으로, B어린이집 영아 9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반복적인 생활그림책 읽기 프로그램 활동은 2015년 8월 10일부터 2015년 10월 2일까지 8주 동안 이루어졌다. 월, 수, 금요일 오전과 오후 자유놀이 시간을 이용하여 10~15분간 진행하였다. 주 3일씩 일 2회를 합산한 결과 총 48회의 활동을 실시하였다.
영아의 기본생활습관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 이은화(1996)가 제작한 기본생활습관 평가척도를 수정 및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반복적인 생활그림책을 통해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효과를 분석하고자 ...
저자 | 이우정 |
---|---|
학위수여기관 | 건양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전공 |
지도교수 | 안연경 |
발행연도 | 2016 |
키워드 | 영아기 기본생활습관 생활그림책 반복적 읽기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17828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