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사이버 가정학습 컨텐츠 활용 교실수업이 초등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업성취도, 사이버 가정학습에 대한 학습자 태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Cyber Home Learning on Academic Self-efficacy, Achievement and Learner's attitude to the Cyber Home Learning for the Elementary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사이버 가정학습 컨텐츠 활용 교실수업이 농촌 초등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업성취도, 사이버 가정학습에 대한 학습자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사이버 가정학습 활용 연구를 통해 인프라가 제대로 구축되어 있지 않은 농촌 학습환경 학생들에게 학교에서 사이버 가정학습이 가능한 활용여건 조성 및 수업설계를 통해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사이버 가정학습 활성화를 위한 연구에 기초자료 및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사이버 가정학습 컨텐츠 활용 교실수업이 학업적 ...
본 연구는 사이버 가정학습 컨텐츠 활용 교실수업이 농촌 초등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업성취도, 사이버 가정학습에 대한 학습자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사이버 가정학습 활용 연구를 통해 인프라가 제대로 구축되어 있지 않은 농촌 학습환경 학생들에게 학교에서 사이버 가정학습이 가능한 활용여건 조성 및 수업설계를 통해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사이버 가정학습 활성화를 위한 연구에 기초자료 및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사이버 가정학습 컨텐츠 활용 교실수업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주는가? 둘째, 사이버 가정학습 컨텐츠 활용 교실수업이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주는가? 셋째, 사이버 가정학습 컨텐츠 활용 교실수업이 사이버 가정학습에 대한 학습자 태도에 영향을 주는가? 본 연구에서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공통적으로 사이버 가정학습 자율형학급을 운영하였고, 주 1시간 사이버 가정학습 학습활동이 가능하도록 컴퓨터실 학습여건을 조성하였다.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사이버 가정학습 컨텐츠를 활용한 수학과 교실수업을 진행하였고, 비교집단은 일반적인 수학과 교실수업을 진행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공통적으로 방과후 가정에서의 사이버 가정학습이 가능하도록 강좌개설 및 활용을 독려하였다.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사전/사후 설문조사결과를 독립표본 t검정을 통해 비교하였고, 학업성취도는 기초학력검사 결과를 공변인으로 실험이 이루어진 사후검사결과를 종속변인으로 공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사이버 가정학습에 대한 학습자 태도는 사전/사후 설문조사결과를 독립표본 t검정을 통해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이버 가정학습 컨텐츠 활용 교실수업이 농촌 초등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중 하위요인인 자신감 요인에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이버 가정학습 컨텐츠 활용 교실수업이 혼합계산(자연수의 연산) 영역에서는 학업성취도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다양하지만 사이버 가정학습을 심화・보충학습으로만 학습하도록 자율성을 부여하는 것보다 수업 중 학습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참여를 확대하는 것이 혼합계산(자연수의 연산)에서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셋째, 사이버 가정학습 컨텐츠 활용 교실수업이 사이버 가정학습에 대한 학습자 태도 향상에 유의한 효과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사이버 가정학습을 수업중・후 직접 활용한 학생들이 사이버 가정학습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제시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농촌 학습환경 학생들에게 학교에서 사이버 가정학습을 수업시간에 교과내용과 연계해서 학습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 것은 학생들의 실질적인 활용실적 개선, 사이버 가정학습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사이버 가정학습을 방과후 보충학습이라는 고정관념으로 인식하여 가정에서의 학습을 독려하는 것으로 한정된 인식에 대한 전환이 필요하다. 둘째, 사이버 가정학습의 컨텐츠는 교육과정 개정과 병행하여 지속적으로 보완하며 문제점을 해결해 나가고 있다. 이에 따라 방과후 보충학습 중심으로 개발되고 있는 사이버 가정학습 컨텐츠를 교실수업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강좌 설계에 대한 고민과 연구가 뒷받침된다면 교실수업과 방과후 학습을 지원하는 공교육 학습 플랫폼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농촌 학습환경 학생들에게는 사이버 가정학습을 활용할 수 있는 여건이 충분히 조성되어 있지 않다. 그러나 농촌 초등학교라는 제한된 학습환경에서 학생들이 사이버 가정학습을 교실수업 중‧후 직접 활용하게 되면서 사이버 가정학습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져온 연구결과와 같이 사이버 가정학습의 교실수업 활용전략에 대한 연구가 사이버 가정학습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은 충분히 높다고 생각한다. 학력격차가 심화되고 있는 농촌 초등학생들을 위해 사이버 가정학습 도입 초기의 목적이 흔들림 없이 안착될 수 있도록 사이버 가정학습 교실수업 활용방안에 대한 후속 및 보완연구가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사이버 가정학습 컨텐츠 활용 교실수업이 농촌 초등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업성취도, 사이버 가정학습에 대한 학습자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사이버 가정학습 활용 연구를 통해 인프라가 제대로 구축되어 있지 않은 농촌 학습환경 학생들에게 학교에서 사이버 가정학습이 가능한 활용여건 조성 및 수업설계를 통해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사이버 가정학습 활성화를 위한 연구에 기초자료 및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사이버 가정학습 컨텐츠 활용 교실수업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주는가? 둘째, 사이버 가정학습 컨텐츠 활용 교실수업이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주는가? 셋째, 사이버 가정학습 컨텐츠 활용 교실수업이 사이버 가정학습에 대한 학습자 태도에 영향을 주는가? 본 연구에서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공통적으로 사이버 가정학습 자율형학급을 운영하였고, 주 1시간 사이버 가정학습 학습활동이 가능하도록 컴퓨터실 학습여건을 조성하였다.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사이버 가정학습 컨텐츠를 활용한 수학과 교실수업을 진행하였고, 비교집단은 일반적인 수학과 교실수업을 진행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공통적으로 방과후 가정에서의 사이버 가정학습이 가능하도록 강좌개설 및 활용을 독려하였다.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사전/사후 설문조사결과를 독립표본 t검정을 통해 비교하였고, 학업성취도는 기초학력검사 결과를 공변인으로 실험이 이루어진 사후검사결과를 종속변인으로 공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사이버 가정학습에 대한 학습자 태도는 사전/사후 설문조사결과를 독립표본 t검정을 통해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이버 가정학습 컨텐츠 활용 교실수업이 농촌 초등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중 하위요인인 자신감 요인에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이버 가정학습 컨텐츠 활용 교실수업이 혼합계산(자연수의 연산) 영역에서는 학업성취도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다양하지만 사이버 가정학습을 심화・보충학습으로만 학습하도록 자율성을 부여하는 것보다 수업 중 학습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참여를 확대하는 것이 혼합계산(자연수의 연산)에서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셋째, 사이버 가정학습 컨텐츠 활용 교실수업이 사이버 가정학습에 대한 학습자 태도 향상에 유의한 효과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사이버 가정학습을 수업중・후 직접 활용한 학생들이 사이버 가정학습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제시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농촌 학습환경 학생들에게 학교에서 사이버 가정학습을 수업시간에 교과내용과 연계해서 학습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 것은 학생들의 실질적인 활용실적 개선, 사이버 가정학습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사이버 가정학습을 방과후 보충학습이라는 고정관념으로 인식하여 가정에서의 학습을 독려하는 것으로 한정된 인식에 대한 전환이 필요하다. 둘째, 사이버 가정학습의 컨텐츠는 교육과정 개정과 병행하여 지속적으로 보완하며 문제점을 해결해 나가고 있다. 이에 따라 방과후 보충학습 중심으로 개발되고 있는 사이버 가정학습 컨텐츠를 교실수업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강좌 설계에 대한 고민과 연구가 뒷받침된다면 교실수업과 방과후 학습을 지원하는 공교육 학습 플랫폼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농촌 학습환경 학생들에게는 사이버 가정학습을 활용할 수 있는 여건이 충분히 조성되어 있지 않다. 그러나 농촌 초등학교라는 제한된 학습환경에서 학생들이 사이버 가정학습을 교실수업 중‧후 직접 활용하게 되면서 사이버 가정학습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져온 연구결과와 같이 사이버 가정학습의 교실수업 활용전략에 대한 연구가 사이버 가정학습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은 충분히 높다고 생각한다. 학력격차가 심화되고 있는 농촌 초등학생들을 위해 사이버 가정학습 도입 초기의 목적이 흔들림 없이 안착될 수 있도록 사이버 가정학습 교실수업 활용방안에 대한 후속 및 보완연구가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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