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여자 고등학생의 미용 컬러콘택트렌즈 착용 및 관리 실태를 분석하였으며 10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콘택트렌즈 착용 및 관리 교육이 미용 컬러콘택트렌즈 착용 시의 자·타각적 증상과 렌즈 파라미터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미용 컬러콘택트렌즈 착용 및 관리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여자 고등학생 31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항목은 미용 컬러콘택트렌즈 착용 실태와 렌즈 및 보관용기의 관리 소독 실태, 교육 실태 내용을 포함하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콘택트렌즈 착용 및 관리 교육 전과 후의 자·타각적 증상과 렌즈 파라미터의 변화를 파악하기 위해 여자 고등학생 50안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대상은 만 17 ~ 18세의 ...
본 연구에서는 여자 고등학생의 미용 컬러콘택트렌즈 착용 및 관리 실태를 분석하였으며 10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콘택트렌즈 착용 및 관리 교육이 미용 컬러콘택트렌즈 착용 시의 자·타각적 증상과 렌즈 파라미터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미용 컬러콘택트렌즈 착용 및 관리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여자 고등학생 31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항목은 미용 컬러콘택트렌즈 착용 실태와 렌즈 및 보관용기의 관리 소독 실태, 교육 실태 내용을 포함하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콘택트렌즈 착용 및 관리 교육 전과 후의 자·타각적 증상과 렌즈 파라미터의 변화를 파악하기 위해 여자 고등학생 50안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대상은 만 17 ~ 18세의 안질환 및 굴절이상교정수술 경험이 없으며 미용 컬러콘택트렌즈 착용 경험이 있는 각막 난시량이 –0.75 D 이하의 근시안, 정시안을 대상으로 하였다. 렌즈는 polymacon 재질의 미용 컬러콘택트렌즈를 사용하였으며 동일한 실험 조건을 위해 동일한 다목적 용액을 사용하도록 하였다. 콘택트렌즈 착용 및 관리를 위한 교육 자료는 대한안경사협회에서 제공하는‘콘택트렌즈 사용방법 안내’를 바탕으로 콘택트렌즈 착용 방법 및 관리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안내문을 서면으로 같이 제공하였다. 미용 컬러콘택트렌즈 착용 전과 렌즈 착용 직후, 렌즈 착용 30분 후, 콘택트렌즈 착용 및 관리 교육 전 착용 2주 후와 교육 후 착용 2주 후에 눈물막 안정성, 순목횟수, 대비감도, 안구표면질환지수를 측정하였으며 2주 동안 착용하였던 렌즈의 가시광선투과도, 직경, 단백질 침착량을 측정하여 파라미터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여자 고등학생의 미용 컬러콘택트렌즈 착용 실태는 설문대상자 중 절반 이상이 미용 컬러콘택트렌즈 착용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중 74.9%가 현재 미용 컬러콘택트렌즈를 착용하고 있었다. 중학교시기에 처음 미용 컬러콘택트렌즈를 착용하였으며 구매 시 가장 고려하는 사항은 미용(렌즈 컬러/디자인)이었다. 미용 컬러콘택트렌즈 착용 후 건조감, 이물감, 충혈 등의 불편감을 경험하였으며 이러한 불편감이 발생하였을 때 안과(의사)를 방문한다고 하였다. 미용 컬러콘택트렌즈 구입 시 콘택트렌즈 관리(세척 및 보관 방법), 콘택트렌즈 착용 및 제거 방법, 구매 제품의 착용 주기 및 교체 주기 등의 콘택트렌즈 사용에 관련된 교육을 받았지만 렌즈 보관용기 및 사후 관리에 대해서는 설명이 미비한 것으로 확인하였다. 미용 컬러콘택트렌즈는 주로 1-3만원 가격대의 3-6개월 이상 착용하는 주기의 제품으로 1조를 보유하고 있었다. 일주일에 3-4번, 일일 6-8시간 착용자가 많았으며 주로 착용감 불편으로 미용 컬러콘택트렌즈 교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66.7%의 착용자가 렌즈를 문지르지 않고 세척하고 있었으며 33.3%만이 보관용기의 세척하고 있어 세척 방법에 문제가 있었다. 보관용기 소독 역시 20.7%만 열소독하였으며 소독 주기가 3개월로 길었다. 미용 컬러콘택트렌즈를 사용하지 않을 시 처리 방법으로 응답자의 절반정도만 다목적용액에 보관한다고 하였으며 장시간 사용하지 않을 때 보관용액을 교체하지 않는 비율이 41.5%로 높았다. 설문대상자의 19.8%가 교환착용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콘택트렌즈 착용 및 관리에 대한 방법이 올바르지 않았다. 콘택트렌즈 착용 및 관리 교육 여부에 따른 눈물막 안정성은 콘택트렌즈 착용 및 관리 교육 전 착용 2 주 후에서 시간 경과에 따라 감소하며 통계적으로 유의했으나 교육 후에는 착용 2주 후는 시간 경과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렌즈 착용 30분 후와 교육 전 착용 2주 후의 NIBUT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교육 후 착용 2주 후와의 비교에서는 유의하지 않았다. 교육 전 착용 2주 후보다 교육 후 착용 2주 후의 NIBUT가 높아지며 눈물막 안정성이 더 높게 나타났다. 순목횟수는 렌즈 착용 전 보다 렌즈 착용 직후, 렌즈 착용 30 분, 교육 전 착용 2주 후, 교육 후 착용 2주 후 모든 시점에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착용 30분 후와 또한 교육 여부에 따라 교육 전 착용 2주 후보다 교육 후 착용 2주 후에서 순목횟수가 감소하는 결과가 보였다. 근거리 대비감도는 교육 전과 교육 후에서 모두 시간 경과에 따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며 Contrast 100%, 5%, 2.5%에서만 교육 전보다 교육 후의 점수가 다소 높아졌지만 그 차이가 미비하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안구건조증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OSDI 점수를 분석하였으며 미용 컬러콘택트렌즈 착용 전의 OSDI 점수가 현재 사용 중인 미용 컬러콘택트렌즈 착용의 영향을 받았을 것으로 생각되어 착용 1주와 착용 2주의 점수만을 비교하였다. 교육 전과 교육 후 모두 착용 1주 후에 비해 착용 2주 후의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육 전 착용 1주 후와 교육 후 착용 1주 후, 교육 전 착용 2주 후와 교육 후 착용 2주 후에서 모두 교육 후에 안구건조증 정도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용 컬러콘택트렌즈 착용하는 13일 동안 착용시간, 세척횟수, 보관용기 세척횟수, 보관용액 교체횟수, 자가 BUT, 자가 순목횟수, 착용감을 체크하도록 하여 교육 전과 후로 비교 분석하였다. 착용 시간은 교육 전과 후에서 모두 평균 10시간 이상 착용한 것으로 비슷하게 나타났다. 미용 컬러콘택트렌즈 착용 후 렌즈 세척횟수는 교육 전 보다 교육 후에서 67% 증가하였으며, 이는 보관용기의 세척횟수 역시 교육 전 보다 교육 후에서 평균 7회 정도 증가하며 세척횟수가 많아졌다. 보관용액 교체횟수 역시 교육 전보다 교육 후에 46% 증가하였다. 자가 BUT 에서는 교육 전보다 교육 후 11%증가 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순목횟수는 교육 전에 비해 교육 후 3% 감소하는 결과가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치는 아니었다. 자가 측정 착용감 역시 교육 전보다 교육 후에 나아졌다고 하여 교육에 통해 미용 컬러콘택트렌즈의 관리가 더 철저하게 되어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생각된다. 콘택트렌즈 착용 및 관리 교육에 따라 착용 시간 경과에 따른 가시광선투과도는 교육 후 착용 2 주 후가 교육 전 착용 2주 후 보다 약간 증가되었으며 미용 컬러콘택트렌즈의 직경 차이를 분석한 결과 교육 전 착용 2주 후 보다 교육 후 착용 2주 후에 직경이 변화가 적게 나타났다. 콘택트렌즈 착용 및 관리 교육 여부에 따라 단백질 침착량을 비교한 결과 교육 후 착용 2주 후에서 교육 전 착용 2주 후보다 적은 단백질 침착량을 보였다. 렌즈에 많은 양의 이물질이 부착되면 가시광선투과도가 감소하고 이로 인하여 상의 선명도가 흐려져 불편감이 유발될 수 있는데 교육 후 철저한 세척과 관리로 렌즈 파라미터의 변화가 감소됨을 알 수 있었다. 이상에서 콘택트렌즈 착용 및 관리 교육을 통해 변화의 정도가 미비한 대비감도를 제외하고 자·타각적 증상이 모두 향상되었으며 렌즈 파라미터의 변화도 감소된 것을 확인하였다. 이와 더불어 여자 고등학생에서의 미용 컬러콘택트렌즈 착용 연령은 낮아지고, 착용자는 증가하지만 올바른 콘택트렌즈 착용 및 세척 방법으로 관리되지 않고 있어 10대에서의 콘택트렌즈 관리 교육의 중요성 및 시급성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따라서 콘택트렌즈 착용자를 대상으로 한 정확한 착용 및 관리 교육이 콘택트렌즈 착용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시력의 질 저하나, 불편감을 비롯한 자·타각적 증상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본 연구를 통해 제안하는 바이다.
본 연구에서는 여자 고등학생의 미용 컬러콘택트렌즈 착용 및 관리 실태를 분석하였으며 10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콘택트렌즈 착용 및 관리 교육이 미용 컬러콘택트렌즈 착용 시의 자·타각적 증상과 렌즈 파라미터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미용 컬러콘택트렌즈 착용 및 관리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여자 고등학생 31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항목은 미용 컬러콘택트렌즈 착용 실태와 렌즈 및 보관용기의 관리 소독 실태, 교육 실태 내용을 포함하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콘택트렌즈 착용 및 관리 교육 전과 후의 자·타각적 증상과 렌즈 파라미터의 변화를 파악하기 위해 여자 고등학생 50안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대상은 만 17 ~ 18세의 안질환 및 굴절이상교정수술 경험이 없으며 미용 컬러콘택트렌즈 착용 경험이 있는 각막 난시량이 –0.75 D 이하의 근시안, 정시안을 대상으로 하였다. 렌즈는 polymacon 재질의 미용 컬러콘택트렌즈를 사용하였으며 동일한 실험 조건을 위해 동일한 다목적 용액을 사용하도록 하였다. 콘택트렌즈 착용 및 관리를 위한 교육 자료는 대한안경사협회에서 제공하는‘콘택트렌즈 사용방법 안내’를 바탕으로 콘택트렌즈 착용 방법 및 관리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안내문을 서면으로 같이 제공하였다. 미용 컬러콘택트렌즈 착용 전과 렌즈 착용 직후, 렌즈 착용 30분 후, 콘택트렌즈 착용 및 관리 교육 전 착용 2주 후와 교육 후 착용 2주 후에 눈물막 안정성, 순목횟수, 대비감도, 안구표면질환지수를 측정하였으며 2주 동안 착용하였던 렌즈의 가시광선투과도, 직경, 단백질 침착량을 측정하여 파라미터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여자 고등학생의 미용 컬러콘택트렌즈 착용 실태는 설문대상자 중 절반 이상이 미용 컬러콘택트렌즈 착용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중 74.9%가 현재 미용 컬러콘택트렌즈를 착용하고 있었다. 중학교시기에 처음 미용 컬러콘택트렌즈를 착용하였으며 구매 시 가장 고려하는 사항은 미용(렌즈 컬러/디자인)이었다. 미용 컬러콘택트렌즈 착용 후 건조감, 이물감, 충혈 등의 불편감을 경험하였으며 이러한 불편감이 발생하였을 때 안과(의사)를 방문한다고 하였다. 미용 컬러콘택트렌즈 구입 시 콘택트렌즈 관리(세척 및 보관 방법), 콘택트렌즈 착용 및 제거 방법, 구매 제품의 착용 주기 및 교체 주기 등의 콘택트렌즈 사용에 관련된 교육을 받았지만 렌즈 보관용기 및 사후 관리에 대해서는 설명이 미비한 것으로 확인하였다. 미용 컬러콘택트렌즈는 주로 1-3만원 가격대의 3-6개월 이상 착용하는 주기의 제품으로 1조를 보유하고 있었다. 일주일에 3-4번, 일일 6-8시간 착용자가 많았으며 주로 착용감 불편으로 미용 컬러콘택트렌즈 교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66.7%의 착용자가 렌즈를 문지르지 않고 세척하고 있었으며 33.3%만이 보관용기의 세척하고 있어 세척 방법에 문제가 있었다. 보관용기 소독 역시 20.7%만 열소독하였으며 소독 주기가 3개월로 길었다. 미용 컬러콘택트렌즈를 사용하지 않을 시 처리 방법으로 응답자의 절반정도만 다목적용액에 보관한다고 하였으며 장시간 사용하지 않을 때 보관용액을 교체하지 않는 비율이 41.5%로 높았다. 설문대상자의 19.8%가 교환착용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콘택트렌즈 착용 및 관리에 대한 방법이 올바르지 않았다. 콘택트렌즈 착용 및 관리 교육 여부에 따른 눈물막 안정성은 콘택트렌즈 착용 및 관리 교육 전 착용 2 주 후에서 시간 경과에 따라 감소하며 통계적으로 유의했으나 교육 후에는 착용 2주 후는 시간 경과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렌즈 착용 30분 후와 교육 전 착용 2주 후의 NIBUT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교육 후 착용 2주 후와의 비교에서는 유의하지 않았다. 교육 전 착용 2주 후보다 교육 후 착용 2주 후의 NIBUT가 높아지며 눈물막 안정성이 더 높게 나타났다. 순목횟수는 렌즈 착용 전 보다 렌즈 착용 직후, 렌즈 착용 30 분, 교육 전 착용 2주 후, 교육 후 착용 2주 후 모든 시점에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착용 30분 후와 또한 교육 여부에 따라 교육 전 착용 2주 후보다 교육 후 착용 2주 후에서 순목횟수가 감소하는 결과가 보였다. 근거리 대비감도는 교육 전과 교육 후에서 모두 시간 경과에 따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며 Contrast 100%, 5%, 2.5%에서만 교육 전보다 교육 후의 점수가 다소 높아졌지만 그 차이가 미비하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안구건조증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OSDI 점수를 분석하였으며 미용 컬러콘택트렌즈 착용 전의 OSDI 점수가 현재 사용 중인 미용 컬러콘택트렌즈 착용의 영향을 받았을 것으로 생각되어 착용 1주와 착용 2주의 점수만을 비교하였다. 교육 전과 교육 후 모두 착용 1주 후에 비해 착용 2주 후의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육 전 착용 1주 후와 교육 후 착용 1주 후, 교육 전 착용 2주 후와 교육 후 착용 2주 후에서 모두 교육 후에 안구건조증 정도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용 컬러콘택트렌즈 착용하는 13일 동안 착용시간, 세척횟수, 보관용기 세척횟수, 보관용액 교체횟수, 자가 BUT, 자가 순목횟수, 착용감을 체크하도록 하여 교육 전과 후로 비교 분석하였다. 착용 시간은 교육 전과 후에서 모두 평균 10시간 이상 착용한 것으로 비슷하게 나타났다. 미용 컬러콘택트렌즈 착용 후 렌즈 세척횟수는 교육 전 보다 교육 후에서 67% 증가하였으며, 이는 보관용기의 세척횟수 역시 교육 전 보다 교육 후에서 평균 7회 정도 증가하며 세척횟수가 많아졌다. 보관용액 교체횟수 역시 교육 전보다 교육 후에 46% 증가하였다. 자가 BUT 에서는 교육 전보다 교육 후 11%증가 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순목횟수는 교육 전에 비해 교육 후 3% 감소하는 결과가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치는 아니었다. 자가 측정 착용감 역시 교육 전보다 교육 후에 나아졌다고 하여 교육에 통해 미용 컬러콘택트렌즈의 관리가 더 철저하게 되어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생각된다. 콘택트렌즈 착용 및 관리 교육에 따라 착용 시간 경과에 따른 가시광선투과도는 교육 후 착용 2 주 후가 교육 전 착용 2주 후 보다 약간 증가되었으며 미용 컬러콘택트렌즈의 직경 차이를 분석한 결과 교육 전 착용 2주 후 보다 교육 후 착용 2주 후에 직경이 변화가 적게 나타났다. 콘택트렌즈 착용 및 관리 교육 여부에 따라 단백질 침착량을 비교한 결과 교육 후 착용 2주 후에서 교육 전 착용 2주 후보다 적은 단백질 침착량을 보였다. 렌즈에 많은 양의 이물질이 부착되면 가시광선투과도가 감소하고 이로 인하여 상의 선명도가 흐려져 불편감이 유발될 수 있는데 교육 후 철저한 세척과 관리로 렌즈 파라미터의 변화가 감소됨을 알 수 있었다. 이상에서 콘택트렌즈 착용 및 관리 교육을 통해 변화의 정도가 미비한 대비감도를 제외하고 자·타각적 증상이 모두 향상되었으며 렌즈 파라미터의 변화도 감소된 것을 확인하였다. 이와 더불어 여자 고등학생에서의 미용 컬러콘택트렌즈 착용 연령은 낮아지고, 착용자는 증가하지만 올바른 콘택트렌즈 착용 및 세척 방법으로 관리되지 않고 있어 10대에서의 콘택트렌즈 관리 교육의 중요성 및 시급성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따라서 콘택트렌즈 착용자를 대상으로 한 정확한 착용 및 관리 교육이 콘택트렌즈 착용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시력의 질 저하나, 불편감을 비롯한 자·타각적 증상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본 연구를 통해 제안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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