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보통합에 대한 유치원 원장과 유치원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고 유보통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보통합의 의미와 필요성에 대한 유치원 원장과 유치원 교사 간에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둘째, 유보통합의 방향에 대한 유치원 원장과 유치원 교사 간에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셋째, 유보통합의 교사자격, 양성 및 처우에 대한 유치원 원장과 유치원 교사 간에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넷째, 유보통합의 연령 통합방식에 대한 유치원 원장과 유치원 교사 간에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다섯째, 유보통합의 관장부처 및 지원 방식에 대한 유치원 원장과 유치원 교사 간에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여섯째, 유보통합의 통합기관 운영 방식에 대한 유치원 원장과 유치원 교사 간에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본 조사를 위해 유보통합에 대한 유치원 원장과 유치원 교사의 인식을 측정하기 위하여 부산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유치원 원장과 유치원교사 332명을 연구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
본 연구의 목적은 유보통합에 대한 유치원 원장과 유치원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고 유보통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보통합의 의미와 필요성에 대한 유치원 원장과 유치원 교사 간에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둘째, 유보통합의 방향에 대한 유치원 원장과 유치원 교사 간에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셋째, 유보통합의 교사자격, 양성 및 처우에 대한 유치원 원장과 유치원 교사 간에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넷째, 유보통합의 연령 통합방식에 대한 유치원 원장과 유치원 교사 간에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다섯째, 유보통합의 관장부처 및 지원 방식에 대한 유치원 원장과 유치원 교사 간에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여섯째, 유보통합의 통합기관 운영 방식에 대한 유치원 원장과 유치원 교사 간에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본 조사를 위해 유보통합에 대한 유치원 원장과 유치원 교사의 인식을 측정하기 위하여 부산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유치원 원장과 유치원교사 332명을 연구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3.0을 통해 분석하였다. 위의 과정을 통해 분석된 연구결과와 논의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보통합의 의미와 필요성에 대한 유치원 원장과 유치원 교사의 인식을 분석한 결과 통합의 의미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으며 통합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다. 반면 통합의 필요한 이유와 불필요한 이유에 대해서는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다. 둘째, 유보통합의 방향에 대한 유치원원장과 유치원교사의 인식은 유의한 차이가 없으며 통합 시 교사의 자격기준에 대해서는 현행 유치원 교사 자격증으로 통합해야 한다는 의견이 가장 많은 것으로 인식하였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다. 셋째, 유보통합의 교사자격, 양성처우에 대한 유치원원장과 유치원교사의 인식에는 교사의 자격구분, 자격체계 및 직위, 교사의 처우는 유의한 차이가 없으며 반면에 교사자격 취득방법, 양성기관, 보육교사 3급 자격과 담당직무, 설립유형에 대해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다. 넷째, 유보통합의 연령방식에 대한 유치원원장과 유치원교사의 인식에는 통합 시 연령범위는 유의한 차이가 없다. 반면에 통합 시 연령별 분리방법, 통합 후 기관 명칭에 대해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다. 다섯째, 유보통합의 관장부처 및 지원방식에 대한 유치원원장과 유치원교사의 인식에는 통합 시 정부의 우선 지원 사항, 통합 시 가장 중요한 점검부분은 유의한 차이가 있다. 반면에 통합 시 관장부처는 모두 교육부통합으로 반응을 보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다. 여섯째, 유보통합의 통합기관 운영방식에 대한 유치원원장과 유치원교사의 인식에는 통합 시 우선 통합시항, 정규교육과 보육의 적정시간, 비용의 부담은 유의한 차이가 있다. 반면에 새로운 통합기관 출범 시 기존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전환기준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보통합에 대한 유치원 원장과 유치원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고 유보통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보통합의 의미와 필요성에 대한 유치원 원장과 유치원 교사 간에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둘째, 유보통합의 방향에 대한 유치원 원장과 유치원 교사 간에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셋째, 유보통합의 교사자격, 양성 및 처우에 대한 유치원 원장과 유치원 교사 간에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넷째, 유보통합의 연령 통합방식에 대한 유치원 원장과 유치원 교사 간에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다섯째, 유보통합의 관장부처 및 지원 방식에 대한 유치원 원장과 유치원 교사 간에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여섯째, 유보통합의 통합기관 운영 방식에 대한 유치원 원장과 유치원 교사 간에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본 조사를 위해 유보통합에 대한 유치원 원장과 유치원 교사의 인식을 측정하기 위하여 부산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유치원 원장과 유치원교사 332명을 연구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3.0을 통해 분석하였다. 위의 과정을 통해 분석된 연구결과와 논의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보통합의 의미와 필요성에 대한 유치원 원장과 유치원 교사의 인식을 분석한 결과 통합의 의미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으며 통합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다. 반면 통합의 필요한 이유와 불필요한 이유에 대해서는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다. 둘째, 유보통합의 방향에 대한 유치원원장과 유치원교사의 인식은 유의한 차이가 없으며 통합 시 교사의 자격기준에 대해서는 현행 유치원 교사 자격증으로 통합해야 한다는 의견이 가장 많은 것으로 인식하였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다. 셋째, 유보통합의 교사자격, 양성처우에 대한 유치원원장과 유치원교사의 인식에는 교사의 자격구분, 자격체계 및 직위, 교사의 처우는 유의한 차이가 없으며 반면에 교사자격 취득방법, 양성기관, 보육교사 3급 자격과 담당직무, 설립유형에 대해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다. 넷째, 유보통합의 연령방식에 대한 유치원원장과 유치원교사의 인식에는 통합 시 연령범위는 유의한 차이가 없다. 반면에 통합 시 연령별 분리방법, 통합 후 기관 명칭에 대해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다. 다섯째, 유보통합의 관장부처 및 지원방식에 대한 유치원원장과 유치원교사의 인식에는 통합 시 정부의 우선 지원 사항, 통합 시 가장 중요한 점검부분은 유의한 차이가 있다. 반면에 통합 시 관장부처는 모두 교육부통합으로 반응을 보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다. 여섯째, 유보통합의 통합기관 운영방식에 대한 유치원원장과 유치원교사의 인식에는 통합 시 우선 통합시항, 정규교육과 보육의 적정시간, 비용의 부담은 유의한 차이가 있다. 반면에 새로운 통합기관 출범 시 기존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전환기준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