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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 교수자의 교수역량에 대한 교육요구 분석
The analysis for education needs on the lifelong education instructors' competencies 원문보기


김미정 (동의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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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의 중요성은 오늘날 모든 분야에서 보편화되고 있고, 개인의 자아실현, 사회적 통합 증진, 경제적 경쟁력을 제고 하여 궁극적으로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있다. 평생교육의 양적 확대를 통해 이를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평생교육 교수자의 교수역량이 주목받고 있다.
평생교육 교수자들은 교수역량에서 기획된 교수학습 과정을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교수학습 실행역량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교수자들이 교수역량 전체항목을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교수자의 최종학력에 따라 교수역량의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교수학습 목표의 수립 및 교육내용의 설계와 개발을 의미하는 기획역량에서도 활동기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평생교육 교수자들의 교수역량에 대한 현재수준으로 가장 높은 역량은 실행역량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교수자가 잘 실행하고자 하는 노력을 보이고 있다고 할 수 있고, 반면 학습자의 학습능력 제고를 위해 학습자를 지원하고 학습활동을 촉진하는 지원역량이 낮다는 것은 정보화 시대의 변화에 따른 요구로 교수자가 관심을 가져야 할 영역으로 판단된다.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미정
학위수여기관 동의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평생교육전공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 8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8329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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