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이라는 시대적, 사회적 흐름 속에서 나타난 것이 각 지자체의 평생학습도시로의 전환이다. 평생학습도시사업이란 평생학습을 통해 지역주민 개인에게는 자아실현과 사회적 통합의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사회에는 사회, 문화, 경제적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총체적인 도시 재구조화 사업이다. 이러한 평생학습도시 활성화를 위해 직접적인 직무를 담당하는 사람이 평생학습도시 내 지자체 소속 평생교육사이다. 그러나 평생교육사의 직무에 관련된 연구들을 살펴보면 일반적인 평생교육사의 직무와 역량에 관한 내용이 대부분이었다. 평생학습도시 내 지자체 소속 평생교육사는 관련 기관 담당자와의 연계, 지역적 특성에 대한 이해, 그리고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 측면에서 일반적인 평생교육사의 직무와는 다른 직무를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평생학습도시에 근무하는 평생교육사를 대상으로 실제 그들이 수행하는 직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평생학습도시의 평생교육사에게 존재하는 교육요구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평생학습도시에 근무하고 있는 평생교육사로 3년 이상의 근무경력을 가진 현장전문가에게 평생학습도시에서 근무하는 평생교육사의 직무에 대한 내용에 대한 인터뷰를 통해 총 8개의 상위 직무와 42개의 하위 직무에 관련된 내용을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현직 평생교육사 및 관련 교육 전문가를 통한 전문가 의견수렴을 통해 평생학습도시에서 근무하는 평생교육사의 직무특성과 내용에 대한 정의를 파악하고, 전국의 평생학습도시에서 근무하는 평생교육사를 대상으로 직무에 대한 교육 요구도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학습도시에서 근무하는 평생교육사의 직무는 사업 및 프로그램의 기획, 사업 및 프로그램의 운영과 관리, 사업 및 프로그램의 홍보, 네트워킹, 학습동아리의 운영 및 관리, 평생학습축제의 운영 및 지원, 행복학습센터의 운영 및 관리, 기타업무로 총8 개의 상위직무로 나눌 수 있었다.
둘째, 평생학습도시에서 근무하는 평생교육사의 교육 요구도를 분석한 결과, 지자체나 시도, 또는 전국 단위의 평생학습관련 사업이나 프로그램에 대한 기획에 관련된 직무에 대한 요구도와 우선순위가 높게 나타났다.
셋째, 평생학습도시에서 근무하는 평생교육사의 직무 수행의 중요도와 직무 ...
평생교육이라는 시대적, 사회적 흐름 속에서 나타난 것이 각 지자체의 평생학습도시로의 전환이다. 평생학습도시사업이란 평생학습을 통해 지역주민 개인에게는 자아실현과 사회적 통합의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사회에는 사회, 문화, 경제적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총체적인 도시 재구조화 사업이다. 이러한 평생학습도시 활성화를 위해 직접적인 직무를 담당하는 사람이 평생학습도시 내 지자체 소속 평생교육사이다. 그러나 평생교육사의 직무에 관련된 연구들을 살펴보면 일반적인 평생교육사의 직무와 역량에 관한 내용이 대부분이었다. 평생학습도시 내 지자체 소속 평생교육사는 관련 기관 담당자와의 연계, 지역적 특성에 대한 이해, 그리고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 측면에서 일반적인 평생교육사의 직무와는 다른 직무를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평생학습도시에 근무하는 평생교육사를 대상으로 실제 그들이 수행하는 직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평생학습도시의 평생교육사에게 존재하는 교육요구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평생학습도시에 근무하고 있는 평생교육사로 3년 이상의 근무경력을 가진 현장전문가에게 평생학습도시에서 근무하는 평생교육사의 직무에 대한 내용에 대한 인터뷰를 통해 총 8개의 상위 직무와 42개의 하위 직무에 관련된 내용을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현직 평생교육사 및 관련 교육 전문가를 통한 전문가 의견수렴을 통해 평생학습도시에서 근무하는 평생교육사의 직무특성과 내용에 대한 정의를 파악하고, 전국의 평생학습도시에서 근무하는 평생교육사를 대상으로 직무에 대한 교육 요구도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학습도시에서 근무하는 평생교육사의 직무는 사업 및 프로그램의 기획, 사업 및 프로그램의 운영과 관리, 사업 및 프로그램의 홍보, 네트워킹, 학습동아리의 운영 및 관리, 평생학습축제의 운영 및 지원, 행복학습센터의 운영 및 관리, 기타업무로 총8 개의 상위직무로 나눌 수 있었다.
둘째, 평생학습도시에서 근무하는 평생교육사의 교육 요구도를 분석한 결과, 지자체나 시도, 또는 전국 단위의 평생학습관련 사업이나 프로그램에 대한 기획에 관련된 직무에 대한 요구도와 우선순위가 높게 나타났다.
셋째, 평생학습도시에서 근무하는 평생교육사의 직무 수행의 중요도와 직무 수행능력에 대한 우선순위는 대체로 유의미한 관련이 있는 직무도 있으나 그 관련성이 적은 직무도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평생학습도시에 관련된 직무 중 평생학습축제의 운영 및 지원이나 평생학습센터운영 및 지원에 대한 현재의 수준이나 요구수준 모두 낮은 경향을 보이고 있다.
결론적으로 평생학습도시에서 근무하는 평생교육사들은 일반적인 평생교육사의 직무와는 그 내용이나 요구되는 부분에서 다소 다른 특성이 나타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들이 보다 효율적인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이들이 수행하는 직무와 관련하여 평생학습도시가 추진하는 사업에 대한 이해와 보다 전문적인 교육이 요구된다.
주제어: 평생학습도시, 평생교육사, 직무, 교육요구도
평생교육이라는 시대적, 사회적 흐름 속에서 나타난 것이 각 지자체의 평생학습도시로의 전환이다. 평생학습도시사업이란 평생학습을 통해 지역주민 개인에게는 자아실현과 사회적 통합의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사회에는 사회, 문화, 경제적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총체적인 도시 재구조화 사업이다. 이러한 평생학습도시 활성화를 위해 직접적인 직무를 담당하는 사람이 평생학습도시 내 지자체 소속 평생교육사이다. 그러나 평생교육사의 직무에 관련된 연구들을 살펴보면 일반적인 평생교육사의 직무와 역량에 관한 내용이 대부분이었다. 평생학습도시 내 지자체 소속 평생교육사는 관련 기관 담당자와의 연계, 지역적 특성에 대한 이해, 그리고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 측면에서 일반적인 평생교육사의 직무와는 다른 직무를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평생학습도시에 근무하는 평생교육사를 대상으로 실제 그들이 수행하는 직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평생학습도시의 평생교육사에게 존재하는 교육요구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평생학습도시에 근무하고 있는 평생교육사로 3년 이상의 근무경력을 가진 현장전문가에게 평생학습도시에서 근무하는 평생교육사의 직무에 대한 내용에 대한 인터뷰를 통해 총 8개의 상위 직무와 42개의 하위 직무에 관련된 내용을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현직 평생교육사 및 관련 교육 전문가를 통한 전문가 의견수렴을 통해 평생학습도시에서 근무하는 평생교육사의 직무특성과 내용에 대한 정의를 파악하고, 전국의 평생학습도시에서 근무하는 평생교육사를 대상으로 직무에 대한 교육 요구도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학습도시에서 근무하는 평생교육사의 직무는 사업 및 프로그램의 기획, 사업 및 프로그램의 운영과 관리, 사업 및 프로그램의 홍보, 네트워킹, 학습동아리의 운영 및 관리, 평생학습축제의 운영 및 지원, 행복학습센터의 운영 및 관리, 기타업무로 총8 개의 상위직무로 나눌 수 있었다.
둘째, 평생학습도시에서 근무하는 평생교육사의 교육 요구도를 분석한 결과, 지자체나 시도, 또는 전국 단위의 평생학습관련 사업이나 프로그램에 대한 기획에 관련된 직무에 대한 요구도와 우선순위가 높게 나타났다.
셋째, 평생학습도시에서 근무하는 평생교육사의 직무 수행의 중요도와 직무 수행능력에 대한 우선순위는 대체로 유의미한 관련이 있는 직무도 있으나 그 관련성이 적은 직무도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평생학습도시에 관련된 직무 중 평생학습축제의 운영 및 지원이나 평생학습센터운영 및 지원에 대한 현재의 수준이나 요구수준 모두 낮은 경향을 보이고 있다.
결론적으로 평생학습도시에서 근무하는 평생교육사들은 일반적인 평생교육사의 직무와는 그 내용이나 요구되는 부분에서 다소 다른 특성이 나타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들이 보다 효율적인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이들이 수행하는 직무와 관련하여 평생학습도시가 추진하는 사업에 대한 이해와 보다 전문적인 교육이 요구된다.
주제어: 평생학습도시, 평생교육사, 직무, 교육요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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