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상화된 연예인 소비 행위의 문화 정치 : 20대 청년층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황성원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영상커뮤니케이션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오늘날 미디어가 다양해짐에 따라 수많은 연예인 정보들이 제공되면서, 연예인에 관심을 가지고 그것을 소비하는 것이 많은 사람들의 일상이 되었다. 연예인과 관련한 기존의 논의들은, 연예인을 연예 산업 매커니즘의 종속적인 결과로만 이야기하며 그것의 다양한 소비 양상을 검토한 바 없었다. 하지만 오늘날 연예인의 의미는 맥락적으로 그리고 보다 개인적인 차원에서 이해되고 있기 때문에, 그 소비의 양상에 대한 면밀한 접근이 필요하다. 소비를 떼어놓고 설명할 수 없는 사회에서 일상화된 소비의 대상이 된 연예인에 대한 사회문화적인 분석은 우리에 대한 설명이 되기 때문이다. 이 연구는 연예인 소비 양상이 가시화되는 대화 상황을 관찰함으로써 연예인 소비 행위의 특성과 그 함의를 알고자 한다. 이를 알기 위해 연구자는 친밀한 관계가 형성되어 있으며 일상적으로 연예인 이야기가 자연스러운, 20대 청년층으로 구성된 세 집단을 모집하여 그들을 대상으로 집단 및 개인 심층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들이 연예인 소비 행위의 양상은 크게 셋으로 구분하여 면밀히 살펴보았다. 우선 연예인은 많은 사람들의 응시의 대상이 되어서 이미지-상품으로 여겨지는 부분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이들은 평가되고 비판받는 대상이 되었다. 사람들은 연예인에게 완벽한 이미지가 되기를 요구했으며, 그것을 만족하지 못했을 때 상품의 하자를 불평하듯이 그들에게 자숙을 요구했다. 즉 끊임없이 보여지는 대상인 연예인은 정형화된 우리의 삶 양식에 새로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flood of information about numerous entertainers is provided with the increasingly diverse media today, it has become a part of daily life for many people to take interest in them and consume them. In previous arguments about entertainers, they were talked about only as the outcome subjected to...

주제어

#연예인 연예인 소비 행위 이미지 소비 소비사회 인간의 상품화 일상의 연예화 주목 경제 사회 entertainer consumption behaviors of entertainer consumption of image the consumer society commercialization of human being celebritized daily life attention economy society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성원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상커뮤니케이션 전공
지도교수 이상길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i, 137 p.
키워드 연예인 연예인 소비 행위 이미지 소비 소비사회 인간의 상품화 일상의 연예화 주목 경제 사회 entertainer consumption behaviors of entertainer consumption of image the consumer society commercialization of human being celebritized daily life attention economy society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8634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