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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의 모바일 디바이스 활용 실태와 학교에서의 디바이스 및 에듀테크의 활용 현황, 그에 따른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국내 학교에 재학 중인 145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모바일 디바이스 활용 현황, 디바이스 및 에듀테크에 활용에 대한 인식, 학교 수업시간에 활용하는 정도 등을 조사하였다.
위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성별, 학교 급, 모바일 디바이스 활용도 등의 변인들을 설정하였고, 설정된 여러 변인들을 다양한 방법으로 비교 분석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 급(초·중·고등학교)별로 학교 수업에서의 모바일 디바이스 활용 실태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모바일 디바이스를 활용한 학교 수업의 필요성 인식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요인 역시 학교 급이었으며, 에듀테크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은 모바일 디바이스 보유 개수였다. 모바일 디바이스 사용 기간, 모바일 디바이스 하루 이용 시간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모바일 디바이스 보유 개수는 학생들의 에듀테크 활용도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 수업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에듀테크 중 맞춤형학습과 소프트웨어 교육 모두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학교에서의 실행 현황 사이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분석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첫째, 학생들의 디바이스 활용 역량에 맞추어 에듀테크 기술, ...
저자 | 김예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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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정보전공 |
지도교수 | 임희석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iv, 57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18817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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