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래동화를 활용한 한국어 통합교육 방안 연구 원문보기


윤준혜 (남서울대학교 한국어학과 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한국어를 학습하고자 하는 외국인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한국 전래동화를 활용한 언어교육, 문화교육, 문학교육의 통합적이고 효과적인 학습 방법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한국의 전래동화는 한국의 언어뿐 아니라 그것을 통하여 문화를 배울 수 있는 소중한 자료이다. 텍스트의 주제가 명확하고 글의 구조가 단순해서 외국인 학습자들이 비교적 쉽게 이해가 가능하며 한국인의 삶의 방식, 정서, 가치관과 문화까지도 배울 수 있으며, 심리적 안정을 기대하며 가치관 형성에 도움을 받기도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 교육의 제재로서 전래동화의 교육적 가치를 살펴보고 전래동화를 활용하여 언어와 문화, 문학적 요소를 연계한 교수, 학습 방법을 제시하였다.
Ⅱ장에서 전래동화를 주제별 유형으로 나누어 그 교육적 가치를 살펴보았다. 전래동화를 6가지 주제로 나누어 주제적 특성을 제시해보았다. 또한 전래동화가 갖는 교육적 가치를 언어교육, 문화교육, 문학교육적 측면에서 다루어 교육의 목표와 방법을 정립해 보았다.
Ⅲ장에서는 전래동화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방법을 살펴보았는데, 첫 번째는 언어교육적 측면에서 대표 동화의 본문을 어휘와 문법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두 번째는 문화교육적 측면에서 전래동화에 나오는 문화 어휘를 구분하여 그것을 바탕으로 그 당시의 일상생활, 여가생활, 언어생활 등에서 생활문화 요소를 찾아보고 문화적 의미를 정리하였다. 세 번째는 문학교육의 접근으로서 전래동화의 구성에 따른 내용, 즉 등장인물 및 성격과 이야기의 갈등과 해결을 통해 교훈적 주제의 의미를 살펴보았다.
Ⅳ장에서는 전래동화를 활용하여 실제적인 한국어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개별 작품을 활용한 한국어 수업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고, 언어와 문화, 문학을 통합하는 교수·학습방안을 통해 한국어 교육에서 전래동화의 교육적 의의와 효과를 확인해보았다.
Ⅴ장에서는 앞에서의 연구를 정리하고 본 연구의 의의를 다시 살펴보면서 본 연구가 갖는 부족한 점을 덧붙였다.

주제어(키워드, 색인어)
전래동화, 한국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at seeking integrated and effective learning methods of language, culture, and literature education using Korean traditional fairy tales in order to satisfy demands of foreigners who try to learn Korean.
Korean traditional fairy tales are wonderful materials for learning Korean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준혜
학위수여기관 남서울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어학과 한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안기수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iii, 138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9608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