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송가는 성경과 함께 한국교회의 가장 중요한 문헌 가운데 하나이다. 즉, 찬송가는 이 땅에 복음이 전파되면서부터 예배에서 성경과 함께 중요한 역할을 했다. 뿐만 아니라 각 시대의 요구에 따라 변천되어져 왔으며, 오늘에 이르기까지 발전되어 왔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교회 찬송가를 시대적인 상황에 따라서 그 변천 과정을 연구하고, 이를 제목 분류의 관점에서 구분하고 분석하여 연구하는 데 있다. 또한 이는 출간할 때마다 ‘새로 첨가된 곡’들과 ‘복음찬송’, 한국교회 찬송가 전체를 제목 분류 및 분석을 통하여 한국교회 찬송가의 ...
찬송가는 성경과 함께 한국교회의 가장 중요한 문헌 가운데 하나이다. 즉, 찬송가는 이 땅에 복음이 전파되면서부터 예배에서 성경과 함께 중요한 역할을 했다. 뿐만 아니라 각 시대의 요구에 따라 변천되어져 왔으며, 오늘에 이르기까지 발전되어 왔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교회 찬송가를 시대적인 상황에 따라서 그 변천 과정을 연구하고, 이를 제목 분류의 관점에서 구분하고 분석하여 연구하는 데 있다. 또한 이는 출간할 때마다 ‘새로 첨가된 곡’들과 ‘복음찬송’, 한국교회 찬송가 전체를 제목 분류 및 분석을 통하여 한국교회 찬송가의 제목 분류에 따른 구성적인 근거와 방향성을 알아보려는 것에 있다. 특히 이를 통하여 성경에 기초한 올바른 제목 분류를 정립하고, 향후 보다 더 나은 찬송가를 선정하고, 평가하고, 구성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함이다.
이에 필자는 본 연구를 진행함에 있어 한국교회 찬송가가 어떻게 시작하고, 구성되었는가를 시작으로 한국교회 찬송가의 발전 과정, 그리고 한국교회 찬송가가 한국교회의 일치 운동에 어떻게 참여하고, 어떻게 한국교회의 올바른 찬양의 새로운 기운을 형성하였는가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즉, 각 시대를 대표하는 찬송가인 『찬양가』(1894년)를 시작으로 『찬숑가』(1908년), 『신편 찬송가』(1935년), 『합동찬송가』(1949년), 『새찬송가』(1962년), 『개편찬송가』(1967년), 『통일찬송가』(1983년), 『21세기 찬송가』(2006년)에 이르기까지 가사와 악보, 해설, 그리고 교회사적인 관점에서의 내용을 시대적 특징에 따
라 그 변천을 조명하였다. 이것은 내용에 따른 제목 분류의 시각으로 분석을 시도함으로써 그 변천을 확인하는 작업이었다.
제1장 “서론”에서는 본 연구의 전반적인 개요로서 연구의 필요성과 연구 목적에 대하여 언급할 것이며, 연구 방법과 구성, 그리고 선행연구에 대한 설명으로 연구를 시작하였다.
제2장 “예배음악으로서 찬송가”에서는 예배음악의 이해를 위해
예배음악의 본질과 기능을, 찬송과 찬송가의 기본 개념의 이해를 위해서 찬송의 기원․정의․내용, 그리고 찬송가의 본질․목적․역할․구성 등의 순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종교개혁 이전의 찬송가에서는 예배에서 찬송의 기능과 역할, 찬송가의 성경적 정의, 초대교회부터 종교개혁까지의 찬송가에 대하여 분석하였으며, 종교개혁 이후의 찬송가에서는 독일․프랑스․영국․미국의 찬송가에 대하여 분석하였으며, 그 방법으로는 그 시대를 이끌었던 인물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즉, 마틴 루터의 찬송가, 칼빈의 찬송가, 왓츠의 찬송가, 웨슬리 형제의 복음성가, 미국의 찬송가가 한국 찬송가에 미친 영향, 현대의 예배 찬송가를 연구하였다.
루터는 음악적인 부분을 아디아포라로 보았으며, 이를 하나님의
창조물로 이해했기 때문에 교육하고 계속 사용하여야 한다고 보았다. 칼빈은 회중이 마음의 중심을 담아 드리는 곡조 있는 기도로서 회중 찬송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성경에 근거한 가사를 통해 찬송하게 하였다. 본 연구는 이를 통해 내려진 정의와 새롭게 정의되는 찬송의 정의를 통해서 현대 찬송의 개념을 이해하려 하였다. 이로써 한국교회 찬송가가 성경에 기초하며 종교개혁 정신을 이어받아 좀 더 신학적으로 정립된 바탕 안에서 방향을 잡아가기 바라는 이유에서 본 연구를 고찰하였다.
제3장 “한국교회 찬송가 변천의 역사”에서는 본 연구의 본격적인 연구로 먼저 한국교회 찬송가의 시대구분을 ‘선교 초기 선교사 편찬시대’(찬미가․찬양가․찬셩시․찬숑가)와 ‘선교사와 한국인 공동 편찬시대’(신정 찬숑가․신편 찬송가․부흥성가), 그리고 ‘근대의 비공인 찬송가 시대’(윤치호의 찬미가․안애리의 챵가집․양주삼의 특별셕찬송가․안병한의 방언찬미가․현제명의 아동찬송가)로 분석하였으며, “한국인 편찬시대”(합동찬송가․새찬송가․개편찬송가), “초교파적 연합찬송가 시대”(통일찬송가․21세기 찬송가) 등으로 한국교회 찬송가의 시대구분을 시도하였다.
또한 한국교회 찬송가의 변천의 역사에서는 역사적으로 한국교회 찬송가의 발전 과정을 분석하였다. 즉 “한국교회 찬송가의 제목 분류 변천의 역사”에 대하여 한국 최초의 악보판 찬송가인 『찬양가』, 한국 최초의 장로교단과 감리교단의 통일찬송가인『찬숑가』, 장로교단과 감리교단의 갈등의 산물인『신편 찬송가』, 장로교단과 감리교단, 그리고 성결교단의 첫 통일찬송가인『합동찬송가』, 교단분열의 찬송가인『새찬송가』, 제2차 통일찬송가 시대의 찬송가인 『개편찬송가』․『통일찬송가』․『21세기 찬송가』의 순서로 구분하여 각 시대적 상황에 대한 영향에 따라 나타난 각 찬송의 제목 분류를 신학적인 시각으로 그 특징을 분석하였다. 즉, 각 시대적 상황에 따라 구성되고 분류된 각 찬송가를 조직신학적인 시각인, 신론과 기독론, 성령론과 인간론, 구원론과 교회론, 그리고 종말론 등 일곱 분야로 분석하였다. 이 같은 분석은 한국교회 찬송가가 어떻게 구성되고
분류되었는지를 알게 하여 주었고, 찬송가는 한국
찬송가는 성경과 함께 한국교회의 가장 중요한 문헌 가운데 하나이다. 즉, 찬송가는 이 땅에 복음이 전파되면서부터 예배에서 성경과 함께 중요한 역할을 했다. 뿐만 아니라 각 시대의 요구에 따라 변천되어져 왔으며, 오늘에 이르기까지 발전되어 왔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교회 찬송가를 시대적인 상황에 따라서 그 변천 과정을 연구하고, 이를 제목 분류의 관점에서 구분하고 분석하여 연구하는 데 있다. 또한 이는 출간할 때마다 ‘새로 첨가된 곡’들과 ‘복음찬송’, 한국교회 찬송가 전체를 제목 분류 및 분석을 통하여 한국교회 찬송가의 제목 분류에 따른 구성적인 근거와 방향성을 알아보려는 것에 있다. 특히 이를 통하여 성경에 기초한 올바른 제목 분류를 정립하고, 향후 보다 더 나은 찬송가를 선정하고, 평가하고, 구성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함이다.
이에 필자는 본 연구를 진행함에 있어 한국교회 찬송가가 어떻게 시작하고, 구성되었는가를 시작으로 한국교회 찬송가의 발전 과정, 그리고 한국교회 찬송가가 한국교회의 일치 운동에 어떻게 참여하고, 어떻게 한국교회의 올바른 찬양의 새로운 기운을 형성하였는가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즉, 각 시대를 대표하는 찬송가인 『찬양가』(1894년)를 시작으로 『찬숑가』(1908년), 『신편 찬송가』(1935년), 『합동찬송가』(1949년), 『새찬송가』(1962년), 『개편찬송가』(1967년), 『통일찬송가』(1983년), 『21세기 찬송가』(2006년)에 이르기까지 가사와 악보, 해설, 그리고 교회사적인 관점에서의 내용을 시대적 특징에 따
라 그 변천을 조명하였다. 이것은 내용에 따른 제목 분류의 시각으로 분석을 시도함으로써 그 변천을 확인하는 작업이었다.
제1장 “서론”에서는 본 연구의 전반적인 개요로서 연구의 필요성과 연구 목적에 대하여 언급할 것이며, 연구 방법과 구성, 그리고 선행연구에 대한 설명으로 연구를 시작하였다.
제2장 “예배음악으로서 찬송가”에서는 예배음악의 이해를 위해
예배음악의 본질과 기능을, 찬송과 찬송가의 기본 개념의 이해를 위해서 찬송의 기원․정의․내용, 그리고 찬송가의 본질․목적․역할․구성 등의 순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종교개혁 이전의 찬송가에서는 예배에서 찬송의 기능과 역할, 찬송가의 성경적 정의, 초대교회부터 종교개혁까지의 찬송가에 대하여 분석하였으며, 종교개혁 이후의 찬송가에서는 독일․프랑스․영국․미국의 찬송가에 대하여 분석하였으며, 그 방법으로는 그 시대를 이끌었던 인물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즉, 마틴 루터의 찬송가, 칼빈의 찬송가, 왓츠의 찬송가, 웨슬리 형제의 복음성가, 미국의 찬송가가 한국 찬송가에 미친 영향, 현대의 예배 찬송가를 연구하였다.
루터는 음악적인 부분을 아디아포라로 보았으며, 이를 하나님의
창조물로 이해했기 때문에 교육하고 계속 사용하여야 한다고 보았다. 칼빈은 회중이 마음의 중심을 담아 드리는 곡조 있는 기도로서 회중 찬송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성경에 근거한 가사를 통해 찬송하게 하였다. 본 연구는 이를 통해 내려진 정의와 새롭게 정의되는 찬송의 정의를 통해서 현대 찬송의 개념을 이해하려 하였다. 이로써 한국교회 찬송가가 성경에 기초하며 종교개혁 정신을 이어받아 좀 더 신학적으로 정립된 바탕 안에서 방향을 잡아가기 바라는 이유에서 본 연구를 고찰하였다.
제3장 “한국교회 찬송가 변천의 역사”에서는 본 연구의 본격적인 연구로 먼저 한국교회 찬송가의 시대구분을 ‘선교 초기 선교사 편찬시대’(찬미가․찬양가․찬셩시․찬숑가)와 ‘선교사와 한국인 공동 편찬시대’(신정 찬숑가․신편 찬송가․부흥성가), 그리고 ‘근대의 비공인 찬송가 시대’(윤치호의 찬미가․안애리의 챵가집․양주삼의 특별셕찬송가․안병한의 방언찬미가․현제명의 아동찬송가)로 분석하였으며, “한국인 편찬시대”(합동찬송가․새찬송가․개편찬송가), “초교파적 연합찬송가 시대”(통일찬송가․21세기 찬송가) 등으로 한국교회 찬송가의 시대구분을 시도하였다.
또한 한국교회 찬송가의 변천의 역사에서는 역사적으로 한국교회 찬송가의 발전 과정을 분석하였다. 즉 “한국교회 찬송가의 제목 분류 변천의 역사”에 대하여 한국 최초의 악보판 찬송가인 『찬양가』, 한국 최초의 장로교단과 감리교단의 통일찬송가인『찬숑가』, 장로교단과 감리교단의 갈등의 산물인『신편 찬송가』, 장로교단과 감리교단, 그리고 성결교단의 첫 통일찬송가인『합동찬송가』, 교단분열의 찬송가인『새찬송가』, 제2차 통일찬송가 시대의 찬송가인 『개편찬송가』․『통일찬송가』․『21세기 찬송가』의 순서로 구분하여 각 시대적 상황에 대한 영향에 따라 나타난 각 찬송의 제목 분류를 신학적인 시각으로 그 특징을 분석하였다. 즉, 각 시대적 상황에 따라 구성되고 분류된 각 찬송가를 조직신학적인 시각인, 신론과 기독론, 성령론과 인간론, 구원론과 교회론, 그리고 종말론 등 일곱 분야로 분석하였다. 이 같은 분석은 한국교회 찬송가가 어떻게 구성되고
분류되었는지를 알게 하여 주었고, 찬송가는 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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