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통제위에 따라 셀프리더십의 영향 요인을 종합적으로 파악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을 향상시키는 기초 자료를 얻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D광역시 간호학과의 재학생으로 임상실습을 경험한 3, 4학년 600명을 대상으로 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며, 2014년 9월 12일부터 9월 25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 중 성별, 종교, 학기 중 거주상태, 동아리 활동, 대학생활 만족도, 리더십 교육, 리더 경험, 리더십의 역량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연령, 학년, 경제상태, 이성친구 유무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2)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은 창의성,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통제위에 따라 셀프리더십의 영향 요인을 종합적으로 파악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을 향상시키는 기초 자료를 얻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D광역시 간호학과의 재학생으로 임상실습을 경험한 3, 4학년 600명을 대상으로 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며, 2014년 9월 12일부터 9월 25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 중 성별, 종교, 학기 중 거주상태, 동아리 활동, 대학생활 만족도, 리더십 교육, 리더 경험, 리더십의 역량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연령, 학년, 경제상태, 이성친구 유무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2)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은 창의성, 사회적 지지, 학업적 자기효능감, 의사소통 능력과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3) 간호대학생 중 내적 통제위 대상자들은 외적 통제위를 가진 대상자들 보다 셀프리더십, 창의성, 사회적 지지, 학업적 자기효능감, 의사소통 능력 점수가 모두 유의하게 높았다. 4) 내적 통제위를 가진 간호대학생들은 창의성(β=.221, p=.005), 사회적 지지(β=.204, p=.010), 경제상태가 하인 경우 보다 중(β=.182, p=.047)인 경우 셀프리더십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설명력은 35.5%이었다 (F=2.195, p<.025). 5) 외적 통제위를 가진 간호대학생들은 사회적 지지(β=.216, p=.025), 창의성(β=.198, p=.019), 연령(β=-.185, p=.031)이 셀프리더십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설명력은 36.5%였다(F=5.971, p<.001). 결론적으로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은 창의성, 사회적 지지, 학업적 자기 효능감, 의사소통 능력과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통제위와 상관없이 창의성과 사회적 지지에 영향을 받는다. 또한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은 동아리 활동, 대학생활 만족도, 리더십 교육, 리더 경험, 리더십 역량에 따라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그러므로 간호대학의 정규, 비정규 교육과정에 위의 내용을 반영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하겠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통제위에 따라 셀프리더십의 영향 요인을 종합적으로 파악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을 향상시키는 기초 자료를 얻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D광역시 간호학과의 재학생으로 임상실습을 경험한 3, 4학년 600명을 대상으로 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며, 2014년 9월 12일부터 9월 25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 중 성별, 종교, 학기 중 거주상태, 동아리 활동, 대학생활 만족도, 리더십 교육, 리더 경험, 리더십의 역량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연령, 학년, 경제상태, 이성친구 유무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2)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은 창의성, 사회적 지지, 학업적 자기효능감, 의사소통 능력과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3) 간호대학생 중 내적 통제위 대상자들은 외적 통제위를 가진 대상자들 보다 셀프리더십, 창의성, 사회적 지지, 학업적 자기효능감, 의사소통 능력 점수가 모두 유의하게 높았다. 4) 내적 통제위를 가진 간호대학생들은 창의성(β=.221, p=.005), 사회적 지지(β=.204, p=.010), 경제상태가 하인 경우 보다 중(β=.182, p=.047)인 경우 셀프리더십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설명력은 35.5%이었다 (F=2.195, p<.025). 5) 외적 통제위를 가진 간호대학생들은 사회적 지지(β=.216, p=.025), 창의성(β=.198, p=.019), 연령(β=-.185, p=.031)이 셀프리더십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설명력은 36.5%였다(F=5.971, p<.001). 결론적으로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은 창의성, 사회적 지지, 학업적 자기 효능감, 의사소통 능력과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통제위와 상관없이 창의성과 사회적 지지에 영향을 받는다. 또한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은 동아리 활동, 대학생활 만족도, 리더십 교육, 리더 경험, 리더십 역량에 따라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그러므로 간호대학의 정규, 비정규 교육과정에 위의 내용을 반영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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