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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국경이 허물어져 가는 21세기의 키워드는 다문화이다. 다문화는 급속히 진행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우리 사회는 완벽한 다문화사회로의 진입을 목전에 두고 있다. 다문화사회가 상생과 공존의 세계가 되기 위해서 우리에게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바로 제대로 된 다문화교육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다문화교육을 통해 함양하고자 하는 것이 바로 다문화감수성이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다문화감수성 함양을 위해 동화에 기반한 실제적인 지도 방안과 이를 통한 교육적 활용 가능성 및 그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연구는 다음과 같이 진행되었다. 첫째, 현재 출판되어 있는 동화 중 다문화감수성을 기르기 적합한 동화를 분석하는 기준을 확인하였다. 뱅크스가 언급한 개인의 정체성을 나타내는데 고려해야 하는 중요한 요소들을 다문화교육 내용 요소로 보고 성별, 인종, 사회계층, 종교, 언어, 예외성을 그 기준으로 삼았다. 여기에 본 연구자는 인권과 문화를 추가하여 동화를 분석하였다. 둘째, 학생들의 다문화감수성을 함양하기 위한 교수‧학습 방안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였다. 뱅크스의 다문화 교육 접근법을 바탕으로 한 교수‧학습 모형을 기준으로 수업과정안을 도출하였다. 또 연구는 서울 시내에 위치한 초등학교 4학년 2개 학급의 학생을 대상으로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으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실험 집단에는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동화 기반 수업을 실시하였으며 총 12차시에 걸쳐 진행되었다. 셋째, 동화 기반 교수‧학습 실시 전과 후로 사전‧사후 설문지를 통해 다문화감수성 정도의 차이를 검증해보았다. 그 결과 실험 집단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다양성 영역의 인식과 ...
저자 | 최수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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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제사회문화연구 |
지도교수 | 김진석 |
발행연도 | 2016 |
키워드 | 다문화감수성 다문화교육 동화 기반 교수?학습 방법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28612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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