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이 초등학생들의 영어어휘능력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 수준별 효과분석 The Effects of STAD Cooperative Learning on Primary School Students’ English Vocabulary Ability and Affective Domain : Analysis of The Effects on Students of Different Achievement Levels원문보기
최근 우리나라의 초등 영어 수업에서의 큰 이슈 중 하나는 수준별 수업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수준별 수업을 실시하기 위하여 국가적 차원에서부터 학교급 및 교사 개개인의 다양한 노력들이 있어 왔지만 학교 현장에서는 수준별 수업은 실시되기 어려운 점이 많으며, 수준별 수업을 실시하기 위한 많은 시도에도 불구하고 실패한 사례들이 많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초등영어교육 현장에서 수준별 수업의 방법으로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을 선택하여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을 활용한 영어수업이 초등영어학습 수준별 상·중·하 학생들의 어휘 습득 능력과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함으로써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이 한국 초등영어교육에서의 유용성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이 초등 영어 어휘 학습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이 학습 수준에 따른 상·중·하 학생들의 어휘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이 학습 수준에 따른 상·중·하 학생들의 영어학습의 정의적 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상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험수업은 협동학습에 경험이 많은 6학년을 대상으로 서울특별시 소재의 J초등학교에서 진행되었다.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을 실험수업에 적용시키기 위해, 교과서의 어휘 및 교육활동을 재구성 할 필요가 있었다. 따라서 협동학습을 적용하여 재구성한 교육활동으로 3개의 단원, 18차시에 걸쳐 총 6주간 학습을 실시하였다. 사전 어휘검사와 정의적 영역 검사를 통하여 어휘능력과 정의적 태도가 동질한 2개의 반을 선정하였으며, 실험반에게는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을 적용하고 비교반에게는 일반 협동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수업을 실시하였다. 실험반은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의 단계에 따라 매 단원이 끝난 후 수동적 어휘평가지로 ...
최근 우리나라의 초등 영어 수업에서의 큰 이슈 중 하나는 수준별 수업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수준별 수업을 실시하기 위하여 국가적 차원에서부터 학교급 및 교사 개개인의 다양한 노력들이 있어 왔지만 학교 현장에서는 수준별 수업은 실시되기 어려운 점이 많으며, 수준별 수업을 실시하기 위한 많은 시도에도 불구하고 실패한 사례들이 많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초등영어교육 현장에서 수준별 수업의 방법으로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을 선택하여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을 활용한 영어수업이 초등영어학습 수준별 상·중·하 학생들의 어휘 습득 능력과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함으로써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이 한국 초등영어교육에서의 유용성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이 초등 영어 어휘 학습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이 학습 수준에 따른 상·중·하 학생들의 어휘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이 학습 수준에 따른 상·중·하 학생들의 영어학습의 정의적 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상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험수업은 협동학습에 경험이 많은 6학년을 대상으로 서울특별시 소재의 J초등학교에서 진행되었다.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을 실험수업에 적용시키기 위해, 교과서의 어휘 및 교육활동을 재구성 할 필요가 있었다. 따라서 협동학습을 적용하여 재구성한 교육활동으로 3개의 단원, 18차시에 걸쳐 총 6주간 학습을 실시하였다. 사전 어휘검사와 정의적 영역 검사를 통하여 어휘능력과 정의적 태도가 동질한 2개의 반을 선정하였으며, 실험반에게는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을 적용하고 비교반에게는 일반 협동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수업을 실시하였다. 실험반은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의 단계에 따라 매 단원이 끝난 후 수동적 어휘평가지로 형성평가를 보았고 어휘 능력의 향상도를 체크하여 일정 기준에 도달한 모둠에게는 보상을 해주었다. 비교반은 각 단원의 마무리에 교사용 지도서에서 제시한 활동과 문제들로 학습의 마무리를 하였다. 이러한 방법으로 실험 처치가 끝난 후 사후 어휘능력 검사와 정의적 영역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실험반과 비교반의 사후 결과를 비교 분석하여 유의미한 통계적 분석을 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실험반과 비교반의 사후 어휘능력의 비교 분석 결과, 두 변인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다는 것이 밝혀졌다. 그러나 실험반의 연구 데이터를 좀 더 면밀히 분석한 결과 실험반의 어휘능력 및 정의적 영역의 사전·사후 변화에는 긍정적인 변화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실험결과의 분석은 실험반의 사전·사후 변화의 중점을 두어 분석하였다.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을 활용한 실험수업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반의 어휘능력 및 정의적 영역의 변화에 관한 사전·사후 데이터를 종속 표본 t-검정으로 분석하였으며, 실험종료 후 실시한 설문지와 학습자들과의 인터뷰 자료를 실험결과 분석에 활용하여 좀 더 객관적인 자료를 얻었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이 학습자들의 수동적 어휘 학습 능력에 대해서는 학습수준별 상,중,하 모든 집단의 어휘습득능력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 이는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의 특징인 성공기회의 균등, 집단 보상, 개별적 책무성이 상·중·하 모든 집단 학생들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하였음을 의미한다. 특히 하위권 학생들은 큰 폭의 수동적 어휘능력 상승 변화를 보였다. 반면, 능동적 문자 어휘습득능력에서는 실험반 상·중·하 집단 중 중위권 학생들만이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상위권 학생들은 소폭의 상승은 있었지만 사전 검사에서도 매우 높은 성취를 보여 유의미한 결과를 보여주는 것에는 한계가 있었고, 하위권 학생들은 짧은 기간 동안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만으로는 능동적 문자 어휘능력의 향상에 어려움이 있었다. 즉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이 능동적 문자 어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에는 어느 정도 한계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모둠별 성취분답 협동학습이 학습수준별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에 미친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사후 변화를 분석한 결과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이 자신감과 내적 동기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지만, 흥미에서는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 않았다. 이는 흥미영역의 경우 학습자들이 학습에 대한 부담을 덜 가져야 하는데,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의 특성상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모둠을 위해 어휘 실력을 명시적으로 향상시켜야 한다는 점이 상·중·하위권 학생들 모두에게 부담으로 작용해 흥미영역에서의 효과가 없었던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할 경우 학생들의 학습 부담을 줄여 흥미를 높일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반면 자신감과 내적 동기에는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이는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이 몇몇 정의적 요인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학습수준별 정의적 영역의 변화를 살펴보면 상·중위권 학생들과 하위권 학생들은 서로 반대의 경향을 보인다. 흥미, 자신감 영역에서는 하위권 학생들의 긍정적인 변화가 있고 내적동기 영역에서는 상·중위권 학생들의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 따라서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은 학습자들의 학습 수준에 따라 정의적 영역에 서로 다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사후 인터뷰 및 설문지에서 실험반의 85%의 학생들이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이 자신의 영어실력향상에 도움이 된 것 같다고 응답했고, 또한 영어학습에 대해 더욱 관심이 생기는 계기가 되었다고 응답하였다. 이는 학습자들은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을 긍정적으로 판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을 활용한 초등 영어학습 지도는 학습자의 수동적 어휘능력 및 자신감, 내적동기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수준별로 차이는 있지만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은 능동적 문자 어휘능력과 흥미도에도 어느 정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여 교육현장에서 적용되어 영어 학습이 이루어진다면, 초등학교 현장에서도 긍정적인 수준별 수업을 할 수 있고, 학습자들의 어휘능력과 정의적 태도 향상에 효과가 있을 것이다.
최근 우리나라의 초등 영어 수업에서의 큰 이슈 중 하나는 수준별 수업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수준별 수업을 실시하기 위하여 국가적 차원에서부터 학교급 및 교사 개개인의 다양한 노력들이 있어 왔지만 학교 현장에서는 수준별 수업은 실시되기 어려운 점이 많으며, 수준별 수업을 실시하기 위한 많은 시도에도 불구하고 실패한 사례들이 많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초등영어교육 현장에서 수준별 수업의 방법으로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을 선택하여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을 활용한 영어수업이 초등영어학습 수준별 상·중·하 학생들의 어휘 습득 능력과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함으로써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이 한국 초등영어교육에서의 유용성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이 초등 영어 어휘 학습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이 학습 수준에 따른 상·중·하 학생들의 어휘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이 학습 수준에 따른 상·중·하 학생들의 영어학습의 정의적 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상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험수업은 협동학습에 경험이 많은 6학년을 대상으로 서울특별시 소재의 J초등학교에서 진행되었다.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을 실험수업에 적용시키기 위해, 교과서의 어휘 및 교육활동을 재구성 할 필요가 있었다. 따라서 협동학습을 적용하여 재구성한 교육활동으로 3개의 단원, 18차시에 걸쳐 총 6주간 학습을 실시하였다. 사전 어휘검사와 정의적 영역 검사를 통하여 어휘능력과 정의적 태도가 동질한 2개의 반을 선정하였으며, 실험반에게는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을 적용하고 비교반에게는 일반 협동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수업을 실시하였다. 실험반은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의 단계에 따라 매 단원이 끝난 후 수동적 어휘평가지로 형성평가를 보았고 어휘 능력의 향상도를 체크하여 일정 기준에 도달한 모둠에게는 보상을 해주었다. 비교반은 각 단원의 마무리에 교사용 지도서에서 제시한 활동과 문제들로 학습의 마무리를 하였다. 이러한 방법으로 실험 처치가 끝난 후 사후 어휘능력 검사와 정의적 영역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실험반과 비교반의 사후 결과를 비교 분석하여 유의미한 통계적 분석을 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실험반과 비교반의 사후 어휘능력의 비교 분석 결과, 두 변인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다는 것이 밝혀졌다. 그러나 실험반의 연구 데이터를 좀 더 면밀히 분석한 결과 실험반의 어휘능력 및 정의적 영역의 사전·사후 변화에는 긍정적인 변화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실험결과의 분석은 실험반의 사전·사후 변화의 중점을 두어 분석하였다.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을 활용한 실험수업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반의 어휘능력 및 정의적 영역의 변화에 관한 사전·사후 데이터를 종속 표본 t-검정으로 분석하였으며, 실험종료 후 실시한 설문지와 학습자들과의 인터뷰 자료를 실험결과 분석에 활용하여 좀 더 객관적인 자료를 얻었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이 학습자들의 수동적 어휘 학습 능력에 대해서는 학습수준별 상,중,하 모든 집단의 어휘습득능력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 이는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의 특징인 성공기회의 균등, 집단 보상, 개별적 책무성이 상·중·하 모든 집단 학생들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하였음을 의미한다. 특히 하위권 학생들은 큰 폭의 수동적 어휘능력 상승 변화를 보였다. 반면, 능동적 문자 어휘습득능력에서는 실험반 상·중·하 집단 중 중위권 학생들만이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상위권 학생들은 소폭의 상승은 있었지만 사전 검사에서도 매우 높은 성취를 보여 유의미한 결과를 보여주는 것에는 한계가 있었고, 하위권 학생들은 짧은 기간 동안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만으로는 능동적 문자 어휘능력의 향상에 어려움이 있었다. 즉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이 능동적 문자 어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에는 어느 정도 한계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모둠별 성취분답 협동학습이 학습수준별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에 미친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사후 변화를 분석한 결과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이 자신감과 내적 동기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지만, 흥미에서는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 않았다. 이는 흥미영역의 경우 학습자들이 학습에 대한 부담을 덜 가져야 하는데,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의 특성상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모둠을 위해 어휘 실력을 명시적으로 향상시켜야 한다는 점이 상·중·하위권 학생들 모두에게 부담으로 작용해 흥미영역에서의 효과가 없었던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할 경우 학생들의 학습 부담을 줄여 흥미를 높일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반면 자신감과 내적 동기에는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이는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이 몇몇 정의적 요인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학습수준별 정의적 영역의 변화를 살펴보면 상·중위권 학생들과 하위권 학생들은 서로 반대의 경향을 보인다. 흥미, 자신감 영역에서는 하위권 학생들의 긍정적인 변화가 있고 내적동기 영역에서는 상·중위권 학생들의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 따라서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은 학습자들의 학습 수준에 따라 정의적 영역에 서로 다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사후 인터뷰 및 설문지에서 실험반의 85%의 학생들이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이 자신의 영어실력향상에 도움이 된 것 같다고 응답했고, 또한 영어학습에 대해 더욱 관심이 생기는 계기가 되었다고 응답하였다. 이는 학습자들은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을 긍정적으로 판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을 활용한 초등 영어학습 지도는 학습자의 수동적 어휘능력 및 자신감, 내적동기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수준별로 차이는 있지만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은 능동적 문자 어휘능력과 흥미도에도 어느 정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모둠별 성취분담 협동학습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여 교육현장에서 적용되어 영어 학습이 이루어진다면, 초등학교 현장에서도 긍정적인 수준별 수업을 할 수 있고, 학습자들의 어휘능력과 정의적 태도 향상에 효과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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