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의 목적은 초등교육의 성격을 교육의 본질적 측면에서 규정함으로써 올바른 초등교육의 가치를 밝히는 데 있다. 오늘날 초등교육의 정체성을 밝히고자 하는 이론의 대다수는 초등교육에서 이루어지는 대부분의 교육인 교과교육의 가치는 무시한 채, 초등교육만의 독자적인 목적을 규정함으로써 초등교육의 가치를 드러내고자 한다. 이들은 교과를 강조하는 초등교육은 교육의 대상인 아동을 고려하지 않고 가치 있다고 여기는 것을 강제로 학습하게 하는 것으로 여긴다. 또한 다양한 삶과 동떨어진 쓸모없는 지식을 가르치는 교육이라며 비판하기도 한다. 중등교육과 동일하게 초등교육에서 교과를 강조하게 되면, 지식의 수준만을 놓고 비교해볼 때 초등교육에서 배우는 지식이 중등교육에서 배우는 교과지식에 비해 쉽다고 여겨질 수 있기 때문에 초등교육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자체가 낮게 평가될 수 있다는 것을 근거로 초등교육의 목적과 성격을 교과가 아닌 다른 곳에서 발견하기도 한다. 따라서 이들은 ‘primary education’ 개념에 근거하여 초등교육을 첫 번째 이루어지는 교육으로 재정의 함으로써 그 교육 대상이 아동이라는 점에 초점을 맞추어 초등교육만의 차별화된 성격을 드러내고자 한다. 초등교육만의 차별화되고 독자적인 목적을 밝히고자 하는 이론은 크게 초등교육의 목적을 인성교육에서 발견하고자 하는 이론과 아동의 성장에서 발견하고자 하는 이론으로 나뉠 수 있다. 인성교육에서 초등교육의 목적을 발견하고자 하는 이론은 기초생활 습관 형성과 전인적 발달을 근거로 하여 초등교육에서 인성교육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이 주장은 성리학적 관점에서 볼 때 교과교육과 인성교육을 분리하여 생각함으로써 교과교육을 단순한 지식 전달로 여기고 행동과 실천 중심만의 인성교육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한계를 갖는다. 인성은 인성교육에서 주장하는 것처럼 단순히 몇 개의 행동으로 도덕적인 행동으로 길러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지식교육을 통해 교과지식이 자아에 영향을 미쳐 삶을 비추는 기준이 될 때 심성이 함양되고, 그 표현의 결과 도덕적인 행동을 하게 되는 것이다. 아동의 성장에서 초등교육만의 독자적인 성격을 규정하고자 하는 이론은 학습하는 능력을 학습하는 ...
본 논문의 목적은 초등교육의 성격을 교육의 본질적 측면에서 규정함으로써 올바른 초등교육의 가치를 밝히는 데 있다. 오늘날 초등교육의 정체성을 밝히고자 하는 이론의 대다수는 초등교육에서 이루어지는 대부분의 교육인 교과교육의 가치는 무시한 채, 초등교육만의 독자적인 목적을 규정함으로써 초등교육의 가치를 드러내고자 한다. 이들은 교과를 강조하는 초등교육은 교육의 대상인 아동을 고려하지 않고 가치 있다고 여기는 것을 강제로 학습하게 하는 것으로 여긴다. 또한 다양한 삶과 동떨어진 쓸모없는 지식을 가르치는 교육이라며 비판하기도 한다. 중등교육과 동일하게 초등교육에서 교과를 강조하게 되면, 지식의 수준만을 놓고 비교해볼 때 초등교육에서 배우는 지식이 중등교육에서 배우는 교과지식에 비해 쉽다고 여겨질 수 있기 때문에 초등교육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자체가 낮게 평가될 수 있다는 것을 근거로 초등교육의 목적과 성격을 교과가 아닌 다른 곳에서 발견하기도 한다. 따라서 이들은 ‘primary education’ 개념에 근거하여 초등교육을 첫 번째 이루어지는 교육으로 재정의 함으로써 그 교육 대상이 아동이라는 점에 초점을 맞추어 초등교육만의 차별화된 성격을 드러내고자 한다. 초등교육만의 차별화되고 독자적인 목적을 밝히고자 하는 이론은 크게 초등교육의 목적을 인성교육에서 발견하고자 하는 이론과 아동의 성장에서 발견하고자 하는 이론으로 나뉠 수 있다. 인성교육에서 초등교육의 목적을 발견하고자 하는 이론은 기초생활 습관 형성과 전인적 발달을 근거로 하여 초등교육에서 인성교육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이 주장은 성리학적 관점에서 볼 때 교과교육과 인성교육을 분리하여 생각함으로써 교과교육을 단순한 지식 전달로 여기고 행동과 실천 중심만의 인성교육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한계를 갖는다. 인성은 인성교육에서 주장하는 것처럼 단순히 몇 개의 행동으로 도덕적인 행동으로 길러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지식교육을 통해 교과지식이 자아에 영향을 미쳐 삶을 비추는 기준이 될 때 심성이 함양되고, 그 표현의 결과 도덕적인 행동을 하게 되는 것이다. 아동의 성장에서 초등교육만의 독자적인 성격을 규정하고자 하는 이론은 학습하는 능력을 학습하는 메타학습과 학습자의 소질 탐색에 중점을 두는 이론으로 나뉠 수 있다. 학습하는 능력을 갖출 때 학습이 가능하다고 보는 메타학습은 학습 방법을 강조하고 있지만 방법보다 중요한 것은 교육내용이며, 학습 방법 자체가 교육 내용이 될 수는 없다는 점에서 한계를 갖는다. 학습자의 소질 탐색을 강조하는 이론은 아동 개인의 본성을 존중하여 소질을 탐색함으로써 성장 가능성을 발견하고 실현할 때 진로 선택에 도움이 된다고 보지만, 지식을 어딘가에 활용하기 위한 도구로 생각한다는 점에서 한계를 갖는다. 아동의 성장을 강조하는 이론은 아동의 성장 자체만을 중요시한 채 아동의 성장 방향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 초등교육의 목적과 성격을 아동에 중점에 두어 발견하고자 하는 이론들은 중등교육과 구별되는 차별화된 목적을 밝힘으로써 초등교육의 정체성을 밝히고자 한다. 그러나 교육을 통해 양성하고자 하는 훌륭한 인간상이 변하지 않는 이상 교육의 본질적 측면에서 초등교육과 중등교육의 성격은 동일하며 그 목적은 연속성을 갖는다. 초등교육과 중등교육의 차별성은 성격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수준에 따른 전달방식의 차이에 있다. 또한 초등교육만의 독자적인 목적을 수립하고자 하는 이론들은 아동을 위한 교육을 지향하지만 교육의 본질적인 측면을 간과하고 있기 때문에 진정으로 아동을 위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없다. 아동은 교육에 있어 고려되어야 할 대상이지만 교육의 전부가 되어서는 안 되며, 아동에게 필요한 것은 교과교육이다. 교과교육을 받음으로써 아동은 지적 안목을 넓힐 수 있게 되고, 교육받은 사람만이 누릴 수 있는 이성의 자유와 인간답게 살아가는 자유를 누릴 수 있게 된다. 지식교육을 통해 비로소 아동은 진정한 성장이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이 아동을 존중하고 고려하는 올바른 교육이다. 지식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은 교육이야말로 아동이 인간답게 살아갈 수 있는 기회를 빼앗는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초등교육의 목적은 일반 교육의 목적 아래 세부 목적으로 존재하여 다른 제도교육과 동일한 성격을 가질 때 그 가치가 빛난다고 할 수 있다. 교육의 본질적인 측면은 교과에 있기 때문에 초등교육도 그 교육의 본질에 맞게 성격을 규정할 때 정체성이 올바르게 드러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초등교육의 성격은 다른 제도 교육과 분리되어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없으며 초등교육과 중등교육은 연속성을 갖는다.
본 논문의 목적은 초등교육의 성격을 교육의 본질적 측면에서 규정함으로써 올바른 초등교육의 가치를 밝히는 데 있다. 오늘날 초등교육의 정체성을 밝히고자 하는 이론의 대다수는 초등교육에서 이루어지는 대부분의 교육인 교과교육의 가치는 무시한 채, 초등교육만의 독자적인 목적을 규정함으로써 초등교육의 가치를 드러내고자 한다. 이들은 교과를 강조하는 초등교육은 교육의 대상인 아동을 고려하지 않고 가치 있다고 여기는 것을 강제로 학습하게 하는 것으로 여긴다. 또한 다양한 삶과 동떨어진 쓸모없는 지식을 가르치는 교육이라며 비판하기도 한다. 중등교육과 동일하게 초등교육에서 교과를 강조하게 되면, 지식의 수준만을 놓고 비교해볼 때 초등교육에서 배우는 지식이 중등교육에서 배우는 교과지식에 비해 쉽다고 여겨질 수 있기 때문에 초등교육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자체가 낮게 평가될 수 있다는 것을 근거로 초등교육의 목적과 성격을 교과가 아닌 다른 곳에서 발견하기도 한다. 따라서 이들은 ‘primary education’ 개념에 근거하여 초등교육을 첫 번째 이루어지는 교육으로 재정의 함으로써 그 교육 대상이 아동이라는 점에 초점을 맞추어 초등교육만의 차별화된 성격을 드러내고자 한다. 초등교육만의 차별화되고 독자적인 목적을 밝히고자 하는 이론은 크게 초등교육의 목적을 인성교육에서 발견하고자 하는 이론과 아동의 성장에서 발견하고자 하는 이론으로 나뉠 수 있다. 인성교육에서 초등교육의 목적을 발견하고자 하는 이론은 기초생활 습관 형성과 전인적 발달을 근거로 하여 초등교육에서 인성교육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이 주장은 성리학적 관점에서 볼 때 교과교육과 인성교육을 분리하여 생각함으로써 교과교육을 단순한 지식 전달로 여기고 행동과 실천 중심만의 인성교육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한계를 갖는다. 인성은 인성교육에서 주장하는 것처럼 단순히 몇 개의 행동으로 도덕적인 행동으로 길러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지식교육을 통해 교과지식이 자아에 영향을 미쳐 삶을 비추는 기준이 될 때 심성이 함양되고, 그 표현의 결과 도덕적인 행동을 하게 되는 것이다. 아동의 성장에서 초등교육만의 독자적인 성격을 규정하고자 하는 이론은 학습하는 능력을 학습하는 메타학습과 학습자의 소질 탐색에 중점을 두는 이론으로 나뉠 수 있다. 학습하는 능력을 갖출 때 학습이 가능하다고 보는 메타학습은 학습 방법을 강조하고 있지만 방법보다 중요한 것은 교육내용이며, 학습 방법 자체가 교육 내용이 될 수는 없다는 점에서 한계를 갖는다. 학습자의 소질 탐색을 강조하는 이론은 아동 개인의 본성을 존중하여 소질을 탐색함으로써 성장 가능성을 발견하고 실현할 때 진로 선택에 도움이 된다고 보지만, 지식을 어딘가에 활용하기 위한 도구로 생각한다는 점에서 한계를 갖는다. 아동의 성장을 강조하는 이론은 아동의 성장 자체만을 중요시한 채 아동의 성장 방향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 초등교육의 목적과 성격을 아동에 중점에 두어 발견하고자 하는 이론들은 중등교육과 구별되는 차별화된 목적을 밝힘으로써 초등교육의 정체성을 밝히고자 한다. 그러나 교육을 통해 양성하고자 하는 훌륭한 인간상이 변하지 않는 이상 교육의 본질적 측면에서 초등교육과 중등교육의 성격은 동일하며 그 목적은 연속성을 갖는다. 초등교육과 중등교육의 차별성은 성격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수준에 따른 전달방식의 차이에 있다. 또한 초등교육만의 독자적인 목적을 수립하고자 하는 이론들은 아동을 위한 교육을 지향하지만 교육의 본질적인 측면을 간과하고 있기 때문에 진정으로 아동을 위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없다. 아동은 교육에 있어 고려되어야 할 대상이지만 교육의 전부가 되어서는 안 되며, 아동에게 필요한 것은 교과교육이다. 교과교육을 받음으로써 아동은 지적 안목을 넓힐 수 있게 되고, 교육받은 사람만이 누릴 수 있는 이성의 자유와 인간답게 살아가는 자유를 누릴 수 있게 된다. 지식교육을 통해 비로소 아동은 진정한 성장이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이 아동을 존중하고 고려하는 올바른 교육이다. 지식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은 교육이야말로 아동이 인간답게 살아갈 수 있는 기회를 빼앗는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초등교육의 목적은 일반 교육의 목적 아래 세부 목적으로 존재하여 다른 제도교육과 동일한 성격을 가질 때 그 가치가 빛난다고 할 수 있다. 교육의 본질적인 측면은 교과에 있기 때문에 초등교육도 그 교육의 본질에 맞게 성격을 규정할 때 정체성이 올바르게 드러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초등교육의 성격은 다른 제도 교육과 분리되어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없으며 초등교육과 중등교육은 연속성을 갖는다.
This study aimed at examining the appreciate value of elementary education by defining the characteristics of elementary education in the essential aspect of education. Today, most of theories meant to examine the identity of elementary education try to show the value of elementary education by defi...
This study aimed at examining the appreciate value of elementary education by defining the characteristics of elementary education in the essential aspect of education. Today, most of theories meant to examine the identity of elementary education try to show the value of elementary education by defining the distinctive purpose of elementary education without considering the value of curriculum education. Those theories try to display the differentiated characteristics of elementary education, focusing on the fact that the target of elementary education is children, by redefining elementary education as the education provided in the first place based on the concept of primary education. Theories meant to show the differentiated and distinctive purpose of elementary education can be divided into theories which try to find the purpose of elementary education in humanistic education and theories which try to find the purpose in children's growth. The formers have limitations in that they separate curriculum education from humanistic education from the perspective of Neo-Confucianism and, as a result, consider curriculum education as a simple deliverance of knowledge, emphasizing humanistic education which focuses on behavior and practice. Among theories which try to define the distinctive features of elementary education in children's growth, meta learning has limitations in that it puts more stress on learning methods than on education content from R. S. Peters's perspective. Theories which focus on exploring students' aptitudes have defects in that they put importance on children's growth itself without considering the direction of children's growth. Theories which try to establish the distinctive purposes of elementary education pursue the direction of education for children but overlook the essential aspects of education. The essential aspects of education lie in curriculum. What children need is curriculum education because through curriculum education children can expand their intellectual capacity and enjoy the freedom of reason, which educated people alone can enjoy. As long as a desirable human character that people want to cultivate through education does not change, the features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education are the same in the essential aspect of education. Elementary education is carried out to achieve the purpose of general education and elementary education is connected to middle school.
This study aimed at examining the appreciate value of elementary education by defining the characteristics of elementary education in the essential aspect of education. Today, most of theories meant to examine the identity of elementary education try to show the value of elementary education by defining the distinctive purpose of elementary education without considering the value of curriculum education. Those theories try to display the differentiated characteristics of elementary education, focusing on the fact that the target of elementary education is children, by redefining elementary education as the education provided in the first place based on the concept of primary education. Theories meant to show the differentiated and distinctive purpose of elementary education can be divided into theories which try to find the purpose of elementary education in humanistic education and theories which try to find the purpose in children's growth. The formers have limitations in that they separate curriculum education from humanistic education from the perspective of Neo-Confucianism and, as a result, consider curriculum education as a simple deliverance of knowledge, emphasizing humanistic education which focuses on behavior and practice. Among theories which try to define the distinctive features of elementary education in children's growth, meta learning has limitations in that it puts more stress on learning methods than on education content from R. S. Peters's perspective. Theories which focus on exploring students' aptitudes have defects in that they put importance on children's growth itself without considering the direction of children's growth. Theories which try to establish the distinctive purposes of elementary education pursue the direction of education for children but overlook the essential aspects of education. The essential aspects of education lie in curriculum. What children need is curriculum education because through curriculum education children can expand their intellectual capacity and enjoy the freedom of reason, which educated people alone can enjoy. As long as a desirable human character that people want to cultivate through education does not change, the features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education are the same in the essential aspect of education. Elementary education is carried out to achieve the purpose of general education and elementary education is connected to middle 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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