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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등교육
Elementary Education in Korea : A Look to the Future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0 no.6, 2009년, pp.223 - 235  

김창복 (서울교육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 ,  이경순 (서울오류초등학교, 서울교육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lementary education in Korea has variously changed and developed during the last thirty years. Among all the progressive changes, the improvement of teaching conditions is considered to be the most fundamental one. The number of students assigned to a class or a teacher has decreased to a consider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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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1980년도부터 약 30년간 초등교육과 관련된 연구들 가운데 주요 이슈가 되었던 교육과정, 교사양성 및 교육, 교수·학습 방법, 인성교육 및 생활지도 분야를 중심으로 그 연구 쟁점의 흐름과 특징을 살펴볼 것이다. 끝으로 초등교육의 현황과 연구쟁점에 기초하여 추후 초등교육의 발전을 위한 실제적, 정책적 이슈들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지난 30년 동안 우리나라 초등교육이 어떠한 변화와 발전을 이루었는지를 알아보고, 초등교육 관련 연구들의 동향 분석을 통하여 연구의 쟁점과 앞으로 더욱 관심을 집중해야 할 실제적 이슈들에 관하여 고찰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1980년 이후 지금까지 교육여건, 교육과정, 학력과 평가, 영재교육 및 영어교육, 교육복지의 측면에서 초등교육의 현황 변화를 살펴보려고 한다.
  • 지난 30년간 초등교육 분야에서는 한국초등교육학회를 비롯한 각 교과교육학회 등에서 활발한 연구를 통해 다양한 주제의 많은 논문들이 발표되었다. 본고에서는 초등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연구쟁점을 파악하기 위해 1980년부터 2009년 6월까지 한국학술진흥재단에 등재된 한국초등교육학회의 「초등교육연구」 게재 논문과 학술대회 발표논문의 주제를 살펴보았다. 많은 초등교육관련 학회 중에서 한국초등교육학회의 논문을 선정한 것은 한국초등교육학회는 각 교과교육학회와는 달리 초등교육에 관한 전반적 분야의 다양한 주제들을 다루고 있는 대표적인 학회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 이 흐름은 90년대에도 그대로 이어져 대학생의 교사 적성에 대한 연구, 교사 자질 및 자기효능감에 대한 연구, 교원 양성체제의 문제점과 질적인 향상을 위한 발전방안이 주로 논의되었다. 특히 교사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방안으로 초등교육대학원 설치를 제안하는 연구와 교사들을 위한 교과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도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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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초등학교 의무교육은 언제부터 시행되었는가? 1952년 「교육법 시행령」이 공포되면서 시작된 우리나라 초등학교 의무교육은 지난 30년간 수많은 학문적·실천적 연구와 교육현장의 노력을 통해 급변하는 시대 및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명실상부한 국민 기초·기본 교육으로 크게 발전되어 왔다.
초등교육의 교육 여건을 가늠하는 기본적인 지표는 무엇인가? 초등교육의 교육 여건을 가늠하는 기본적인 지표는 교원 1인당 학생수와 학급당 학생수인데, 지난 30년간 우리나라 교원 1인당 학생수와 학급당 학생수는 크게 감소하였다. 초등교육이 1959년 무상 의무교육으로 제도화되면서 우리나라 초등교육은 1980년에 이미 97.
우리나라 초등교육의 현황 변화와 주요 연구쟁점을 토대로 추후 초등교육의 발전을 위한 실제적·정책적 이슈를 도출했을 때, 통합교육과정에서 살펴봐야 하는 점은 무엇인가? 첫째, 통합교육과정에 관한 이슈이다. 우리나라 초등교육에서는 저학년 교육과정이 통합교육과정으로 편성되어 있으며, 2009년부터 교육현장에서 실행되고 있는 2007년 개정 저학년 교육과정에서는 통합교육과정의 성격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 특히 통합교육의 내실화를 돕기 위한 방안으로 세 통합교과서에 공통된 통합단원을 편성했다. 그러나 교육현장에서는 교사들의 통합교육과정 재구성 및 운영 능력이 부족한 문제, 체계적인 통합교육 연수 및 행·재정적인 지원의 부족 등으로 인해 통합교육이 그 본래의 취지를 달성하지 못하고 있으며 통합교과가 독립된 교과로 각각 지도되는 경우도 적지 않다. 통합교과를 세 개로 나누고 여러 권의 교과서로 편찬하고 있다는 것이 통합교육과정의 전문적인 이해와 지식이 없는 교사들인 경우에는 오히려 통합 교육의 적용을 어렵게 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즉 통합교과서를 갖고 분리된 교과별 교수활동을 전개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교사 연수 강화 방안과 병행하여 행정적인 차원에서 단일 통합 교과와 단일 통합교과서로 개편해 보는 논의도 통합교육의 내실화 방안의 하나로서 모색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초등학교 3학년 이상의 중·고학년 아동들에게 주제 중심 통합 학습을 실시한 최근 연구(김경희, 2000; 김영지, 2003; 박정화, 2004; 정귀남, 2003)에 의하면 통합교육을 받은 아동들의 인지적·정의적 영역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1, 2학년 아동만을 대상으로 하는 통합교육과정을 3~6학년에서도 확장하여 운영하는 것도 논의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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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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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교육과학기술부(2008. 7. 14). 보도자료 : 초3 기초 학력 미도달 학생 2002년 이후 꾸준히 감소 http://www.mest.go.kr/에서 2009년 8월 14일 인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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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정귀남(2003). 주제 중심 통합 학습이 초등학교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특성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31. 정광순(2008). 2007년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통합 교과교육의 방향. 초등교과교육연구, 10, 1-22. 

  32. 홍웅선(1987). 새로운 교육과정. 초등교육연구, 1, 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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