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결혼의 증가 및 세계 노동시장의 변화로 인해 한국사회도 문화와 인종의 다양성을 피할 수 없는 현실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이 계속 제기 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양한 문화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수용 · 존중할 수 있도록 2009개정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분석하여 중국 · 베트남 음악을 사용한 다문화 음악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다문화 교육과 다문화 음악교육 이론을 기초로 하여 학생이 음악교육에서 다문화 학습이 궁극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음악적 요소와 문화적 요소를 구성하여 4가지의 주제로 이루어진 다문화 음악교육을 위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4가지의 다문화 음악교육 학습지도안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유산’의 주제에서는 ...
국제 결혼의 증가 및 세계 노동시장의 변화로 인해 한국사회도 문화와 인종의 다양성을 피할 수 없는 현실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이 계속 제기 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양한 문화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수용 · 존중할 수 있도록 2009개정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분석하여 중국 · 베트남 음악을 사용한 다문화 음악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다문화 교육과 다문화 음악교육 이론을 기초로 하여 학생이 음악교육에서 다문화 학습이 궁극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음악적 요소와 문화적 요소를 구성하여 4가지의 주제로 이루어진 다문화 음악교육을 위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4가지의 다문화 음악교육 학습지도안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유산’의 주제에서는 유네스코에 등록된 세계문화유산과 관련된 민요를 원어로 부르고, 감상하는 활동을 통해 타문화의 소중함을 깨닫게 한다. 둘째, ‘학교’의 주제에서는 중국 · 베트남의 학교를 알아보고, 중국의 숫자보를 배워보며, 가사를 바꾸며, 중국 ·베트남의 학교문화와 우리의 학교문화를 비교해보며 다른 나라에 있지만 우리의 일상과 비슷함을 인식하도록 한다. 셋째, ‘대나무 악기’ 에서는 전통악기를 살펴보고, 대나무 악기에 관련된 노래를 듣고, 대나무 전통 춤 추기 활동을 해본다. 넷째, ‘기념일’ 에서는 중국의 새해와 베트남의 중추절과 관련된 문화와 노래를 배우고, 전통의상 인형과 연등을 만들어봄으로써 문화의 차이를 비교해보며 다양한 문화를 인식하도록 한다. 수업 적용 결과 다문화 음악교육을 통하여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은 다른 나라 문화나 음악에 관심과 흥미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노래와 활동에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이고, 우리나라와 비교해보는 타문화에 대한 다양한 자료제시는 그 문화에 대한 다양한 질문과 관심으로 이어졌다. 또한 타문화에 대한 존중과 긍정적인 태도가 형성되었으며, 다양한 자료와 음악, 악기를 같이 제시하여 리듬 · 가락활동을 하며 자연스럽게 음악적 개념이 형성되어 음악활동에 있어서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노래 활동은 더 불러보고 싶다는 등 자신감을 가진 것으로 관찰되었다. 이와 같이 다문화 음악교육을 통하여 다른 문화에 대하여 다양성을 인정하고, 편견없이 수용할 수 있는 태도를 가지며, 이와 더불어 우리 문화의 주체성 확립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얻었다. 주요어 : 4가지 주제, 다문화 음악교육, 베트남, 중국 ※ 본 논문은 2016년 8월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임.
국제 결혼의 증가 및 세계 노동시장의 변화로 인해 한국사회도 문화와 인종의 다양성을 피할 수 없는 현실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이 계속 제기 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양한 문화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수용 · 존중할 수 있도록 2009개정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분석하여 중국 · 베트남 음악을 사용한 다문화 음악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다문화 교육과 다문화 음악교육 이론을 기초로 하여 학생이 음악교육에서 다문화 학습이 궁극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음악적 요소와 문화적 요소를 구성하여 4가지의 주제로 이루어진 다문화 음악교육을 위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4가지의 다문화 음악교육 학습지도안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유산’의 주제에서는 유네스코에 등록된 세계문화유산과 관련된 민요를 원어로 부르고, 감상하는 활동을 통해 타문화의 소중함을 깨닫게 한다. 둘째, ‘학교’의 주제에서는 중국 · 베트남의 학교를 알아보고, 중국의 숫자보를 배워보며, 가사를 바꾸며, 중국 ·베트남의 학교문화와 우리의 학교문화를 비교해보며 다른 나라에 있지만 우리의 일상과 비슷함을 인식하도록 한다. 셋째, ‘대나무 악기’ 에서는 전통악기를 살펴보고, 대나무 악기에 관련된 노래를 듣고, 대나무 전통 춤 추기 활동을 해본다. 넷째, ‘기념일’ 에서는 중국의 새해와 베트남의 중추절과 관련된 문화와 노래를 배우고, 전통의상 인형과 연등을 만들어봄으로써 문화의 차이를 비교해보며 다양한 문화를 인식하도록 한다. 수업 적용 결과 다문화 음악교육을 통하여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은 다른 나라 문화나 음악에 관심과 흥미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노래와 활동에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이고, 우리나라와 비교해보는 타문화에 대한 다양한 자료제시는 그 문화에 대한 다양한 질문과 관심으로 이어졌다. 또한 타문화에 대한 존중과 긍정적인 태도가 형성되었으며, 다양한 자료와 음악, 악기를 같이 제시하여 리듬 · 가락활동을 하며 자연스럽게 음악적 개념이 형성되어 음악활동에 있어서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노래 활동은 더 불러보고 싶다는 등 자신감을 가진 것으로 관찰되었다. 이와 같이 다문화 음악교육을 통하여 다른 문화에 대하여 다양성을 인정하고, 편견없이 수용할 수 있는 태도를 가지며, 이와 더불어 우리 문화의 주체성 확립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얻었다. 주요어 : 4가지 주제, 다문화 음악교육, 베트남, 중국 ※ 본 논문은 2016년 8월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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