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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서비스진정성과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 -금융투자회사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Service Authenticity and Service Quality on the Customer Satisfaction:Focused on Financial Investment Company 원문보기


윤제범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융합산업학과 경영학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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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개요
오늘날의 금융투자회사는 치열한 경쟁속에 위기의 순간에 직면해있다. 어느 한때라도 쉬운 적이 없었지만 요즈음의 세계경제와 국내 경영환경은 한치 앞을 예측할 수 없는 무한 경쟁시대의 환경속에 있는 상황이다. 그동안 은행, 보험, 증권회사 등 모든 서비스 금융기관들이 자신의 고유의 업을 중심으로 각자의 영업을 해왔다면 이제는 2009년 자본시장법 개정이후 겸업주의 체제로 전환되면서 자신의 영역을 뛰어넘는 경쟁속에 있으며 앞으로는 더욱 금융기관들의 합종연횡이 대세가 될 수밖에 없다. 이러한 금융투자환경하에서 금융투자산업은 내부 이해당사자인 경영자와 종업원 등 서비스제공자와 외부이해관계자인 고객과의 끊임없는 소통과 협력속에 같이 동반 성장 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 되고 있다. 따라서 금융투자회사의 입장에서 서비스주체인 내부이해관계자들이 어떠한 차별적인 내용으로 고객을 사로잡아 충성고객화를 가능하게 하느냐가 향후 기업의 성장과 발전의 바탕이 될 것이다. 본 연구는 그 핵심 열쇠로서 서비스제공자의 서비스진정성과 기업의 서비스품질을 어떻게 조화롭게 고객과 연결시키냐의 답을 찾기위해 연구를 시작하였다.
본 연구목적을 위해 금융투자회사 이용경험이 있는 개인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여 금융투자회사의 서비스진정성과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고객신뢰를 매개변수로한 효과를 찾아보는데 의의를 두었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서비스진정성중 서비스직원진정성과 고객지향적진정성은 고객만족과 유의한 관계를 입증하지 못했지만 서비스과정진정성은 고객만족과의 정(正)의 유의한 관계를 알 수가 있었다. Price, Arnould, and Tierney(1995)는 서비스제공에서 감정적 편익이 기능적 편익보다 고객에게 훨쒼 더 많은 인상을 남기고 충성 고객화하는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증명하면서 인간적인 느낌, 배려 등의 서비스진정성을 보이는 것으로 서비스전달과정에서 중요함을 언급하였다.
둘째, 서비스품질에서는 SERVQUAL의 5가지 서비스차원중 반응성을 제외한 유형성, 신뢰성, 확신성, 공감성이 고객만족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특히 공감성이 고객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드러났으며 수익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금융투자회사에서 공감성의 영향력이 가장 크게 나타난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가 있다. 이는 기본적으로 은행 등 안전자산 선호고객과 금융투자회사 등 위험자산 선호 투자자의 근본 차이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금융투자회사는 은행고객과 달리 위험을 감수하면서 상대적으로 고수익을 찾는 고객이지만 한편으로는 투자원금이 손실을 볼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하고 거래하는 고객들이다. 이들에게 수익률이라는 결과도 중요하지만 거래과정에서 서비스제공자의 고객과의 공감성 즉, 고객에게 기울이는 개별적인 관심과 배려 등, 고객관점에서 접근하는 원활한 의사소통 등 서비스과정에서의 진정성이 서비스품질과 어떻게 ...

주제어

#"금융투자회사 서비스진정성 서비스품질 고객신뢰 고객만족 고객충성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제범
학위수여기관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융합산업학과 경영학전공
지도교수 박현숙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182
키워드 "금융투자회사 서비스진정성 서비스품질 고객신뢰 고객만족 고객충성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29128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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