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둠 독서 활동에서 질문 생성 전략 수업의 효과 연구
The Effect of Question-Generation Strategy Instruction in Small Group Reading Activity 원문보기


김서현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독서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모둠 독서 활동은 모둠 내 상호작용을 통해 글의 내용을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보며 독자가 갖고 있는 글의 의미를 재구성하게 하는 활동이다. 이 활동에서 모둠원의 적극적인 글 읽기는 모둠 내 상호작용을 활발하게 하는 전제가 되며, 모둠원의 글에 대한 이해가 높아질수록 모둠 독서 활동의 질은 나아질 수 있다. 주요 읽기 전략 중 하나인 질문 생성 전략은 독자의 사고 활동을 촉진하고, 독자가 능동적 독서를 해나가도록 돕는데, 이는 모둠 독서 활동을 점화하는 유용한 전략이 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모둠 독서 활동에서 질문 생성 전략 수업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모둠 독서 활동에서 질문 생성 전략 수업이 독서 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2. 모둠 독서 활동에서 질문 생성 전략 수업이 독서 태도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3. 모둠 독서 활동에서 질문 생성 전략 수업은 모둠 독서 활동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4. 모둠 독서 활동에서 질문 생성 전략 수업은 질문 생성 내용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이상의 연구 문제 해결을 위하여 경기도 안산시에 소재하는 S 초등학교 6학년 실험 집단 1개 학급(27명), 통제 집단 1개 학급(28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모둠 독서 활동에서 질문 생성 전략 수업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에 독서 능력, 독서 태도에 대한 사전 검사를 실시하였고, 모둠 독서 활동에서 질문 생성 전략 수업을 적용한 후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에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두 집단 간 차이 검증을 하였다. 집단 간 차이 검증은 독립표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mall group reading activity aims to see the contents of the text from diverse perspectives through intra-club interaction and allow readers to reconstruct the meanings of the text. In this activity, members' active reading is a prerequisite for active intra-club interaction: the better understandin...

주제어

#모둠 독서 활동 질문 생성 전략 독서 능력 독서 태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서현
학위수여기관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독서교육
지도교수 정옥년
발행연도 2017
키워드 모둠 독서 활동 질문 생성 전략 독서 능력 독서 태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32218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