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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체모방형 엔터테인먼트 로봇 물고기 개발 원문보기


이석민 (韓國産業技術大學校 電子制御工學科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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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 문 요 약
실제 물고기의 운동 메커니즘을 연구, 분석하고 수중 환경에 최적화된 메커
니즘을 구현하여 로봇 물고기에 적용하는 연구가 관심을 집중하고 있다. 그러
나 대부분의 연구 방향은 운동 메커니즘에 대한 알고리즘이나 생체 모방을
위한 소재 및 이와 관련된 연구에 집중되어 있으며 알고리즘을 입증하기 위
한 로봇 물고기 실험체는 3관절 이상의 다관절을 구성하고 있다.
기존에 제안되었던 로봇 물고기의 알고리즘은 프로펠러 메커니즘의 추진방
식 보다 실제 물고기의 움직임을 모방한 Flapping 메커니즘의 추진방식이 성
능면이나 효율면에서 우수함을 입증하고 있으나 현재까지 판매를 목적으로한
상업적 시도는 없었다. 이는 수중 로봇이 필연적으로 가져야 하는 방수문제,
배터리 효율 문제등을 완벽하게 해결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특히 3관절 이상
의 다관절로 로봇을 구성할 경우 복잡한 구조로 인해 불량 발생률이 높아지
고 배터리 소모량이 증가하여 상품화에 불리한 요소로 작용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2개의 관절을 사용하여 로봇 물고기의 구조를 단순화
하고 2관절 Flapping 알고리즘을 구현하여 직진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석민
학위수여기관 韓國産業技術大學校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電子制御工學科
지도교수 李應赫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iv, 53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33206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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