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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 아동의 식재료를 활용한 미술치료 경험 원문보기


박성옥 (차의과학대학교 미술치료대학원 임상미술치료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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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각장애 아동의 식재료를 활용한 미술치료 경험을 알아보기 위한 사례연구이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서울 소재의 A 특수학교 내 초등학교에 재학 중이며 방과 후 돌봄 교실의 청각장애 아동 4명을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모두 본인과 보호자가 동의한 후에 선정되었다. 본 연구는 2016년 1월부터 2016년 2월까지 주 1회 또는 주 2회, 60분씩 총 8회기의 식재료를 활용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으며, 참여자의 회기별 작품과 행동표현을 기록한 관찰일지 내용에 근거하여 연구 대상자의 경험을 알아보았다. 또한 의사소통에 있어 청각장애 아동이 느끼는 불편함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수화가 가능한 돌봄 교실 교사가 함께 참관하여 진행하였으며, 이들의 소견을 참고하였다.
연구 참여자의 경험은 <미술로 표현하는 나>, <내 마음 속 표정>, <멋진 나의 모습>, <혼자에서 세상 속 존재> 의 4가지 범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4가지 범주는 미술치료 회기 내에서의 작품 표현 및 행동변화를 기술한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청각장애 아동이 식재료를 활용한 미술치료 경험의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각장애 아동의 식재료를 활용한 미술치료는 언어적 결함과 원활한 의사소통에 있어 제한점이 많았던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성옥
학위수여기관 차의과학대학교 미술치료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임상미술치료
지도교수 강민철
발행연도 2016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36889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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