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청각장애 아동의 식재료를 활용한 미술치료 경험을 알아보기 위한 사례연구이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서울 소재의 A 특수학교 내 초등학교에 재학 중이며 방과 후 돌봄 교실의 청각장애 아동 4명을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모두 본인과 보호자가 동의한 후에 선정되었다. 본 연구는 2016년 1월부터 2016년 2월까지 주 1회 또는 주 2회, 60분씩 총 8회기의 식재료를 활용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으며, 참여자의 회기별 작품과 행동표현을 기록한 관찰일지 내용에 근거하여 연구 대상자의 경험을 알아보았다. 또한 의사소통에 있어 청각장애 아동이 느끼는 불편함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수화가 가능한 돌봄 교실 교사가 함께 참관하여 진행하였으며, 이들의 소견을 참고하였다.
연구 참여자의 경험은 <미술로 표현하는 나>, <내 마음 속 표정>, <멋진 나의 모습>, <혼자에서 세상 속 존재> 의 4가지 범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4가지 범주는 미술치료 회기 내에서의 작품 표현 및 행동변화를 기술한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청각장애 아동이 식재료를 활용한 미술치료 경험의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각장애 아동의 식재료를 활용한 미술치료는 언어적 결함과 원활한 의사소통에 있어 제한점이 많았던 ...
저자 | 박성옥 |
---|---|
학위수여기관 | 차의과학대학교 미술치료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임상미술치료 |
지도교수 | 강민철 |
발행연도 | 2016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36889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