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경기 전 음악청취가 운동선수에게 미치는 심리적인영향을 탐색할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2016년 대한체육회에 등록된 운동선수 총 150명을 대상으로 개방형 설문을 진행하였다. 두 가지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첫 번째 질문 “음악을 듣는 이유가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299개의 원 자료를 수집했다. 원자료는 긴장조절, 안정감유지, 경기집중, 방해요소차단, 지루함 감소, 긍정정서유발, 리듬감, 생리적 조절, 페이스유지 9개의 세부영역과 각성조절, 경기집중, 정서환기, 경기감각조절 총 4가지로 일반영역으로 범주화되었다. 선수는 시합으로부터 오는 불안감과 심리적 압박감을 대면할 때, 음악으로 그 긴장감을 조절하고 안정감을 유지한다. 또한 변화하는 환경에 따라 집중력이 흐트러질 수 있으나 음악을 통해서 여러 방해요소를 차단하고 시합에만 몰입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었다. 더불어 선수는 음악을 통해서 스트레스를 긍정적인 정서로 대체하고 지루함을 해소되고 리듬감 유지, 생리적 조절과 페이스를 유지했다. 두 번째 질문 “음악을 듣고 나면 어떤 마음이 드나요?”은 255개의 원 자료를 수집했다. 사고중지, 마음의 평안, 긴장조절, 시합집중, 자기집중, ...
본 연구는 경기 전 음악청취가 운동선수에게 미치는 심리적인영향을 탐색할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2016년 대한체육회에 등록된 운동선수 총 150명을 대상으로 개방형 설문을 진행하였다. 두 가지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첫 번째 질문 “음악을 듣는 이유가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299개의 원 자료를 수집했다. 원자료는 긴장조절, 안정감유지, 경기집중, 방해요소차단, 지루함 감소, 긍정정서유발, 리듬감, 생리적 조절, 페이스유지 9개의 세부영역과 각성조절, 경기집중, 정서환기, 경기감각조절 총 4가지로 일반영역으로 범주화되었다. 선수는 시합으로부터 오는 불안감과 심리적 압박감을 대면할 때, 음악으로 그 긴장감을 조절하고 안정감을 유지한다. 또한 변화하는 환경에 따라 집중력이 흐트러질 수 있으나 음악을 통해서 여러 방해요소를 차단하고 시합에만 몰입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었다. 더불어 선수는 음악을 통해서 스트레스를 긍정적인 정서로 대체하고 지루함을 해소되고 리듬감 유지, 생리적 조절과 페이스를 유지했다. 두 번째 질문 “음악을 듣고 나면 어떤 마음이 드나요?”은 255개의 원 자료를 수집했다. 사고중지, 마음의 평안, 긴장조절, 시합집중, 자기집중, 동기부여, 승부욕, 즐거움, 활력감 증진 9개의 세부영역과 심리적 안정, 경기몰입, 동기유발, 긍정정서유발, 총 4가지로 일반영역으로 범주화되었다. 음악은 불안에서 기인한 불필요한 생각들을 중지시키고 그것을 대체하여 마음의 평안을 가져오는 등 심리적 안정감을 유도한다. 또한 시합에 더욱 집중하게 되었고 주변의 방해로부터 자기 자신에게 집중하는 것을 경험하였다. 더불어 가사와 리듬의 자극을 통해 자신감이 상승하는 동기부여의 역할을 하게 되고 승부욕을 일으켜 게임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하며 긍정정서유발을 일으킨다. 음악은 선수에게 즐거움으로 시합을 준비하고 활력감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상을 종합하면 경기 전 음악을 청취하면서 선수들은 경기력 향상을 위해 자신이 필요로 하는 심리기술로 이용하였고 스스로도 음악의 도움을 인식하였다. 각 종목마다 경기력에 필요한 요소가 다양한 것처럼 본 연구에서 도출된 음악의 다양한 영향을 통해서 음악청취의 심리기술이 선수의 경기력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 예상된다.
본 연구는 경기 전 음악청취가 운동선수에게 미치는 심리적인영향을 탐색할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2016년 대한체육회에 등록된 운동선수 총 150명을 대상으로 개방형 설문을 진행하였다. 두 가지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첫 번째 질문 “음악을 듣는 이유가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299개의 원 자료를 수집했다. 원자료는 긴장조절, 안정감유지, 경기집중, 방해요소차단, 지루함 감소, 긍정정서유발, 리듬감, 생리적 조절, 페이스유지 9개의 세부영역과 각성조절, 경기집중, 정서환기, 경기감각조절 총 4가지로 일반영역으로 범주화되었다. 선수는 시합으로부터 오는 불안감과 심리적 압박감을 대면할 때, 음악으로 그 긴장감을 조절하고 안정감을 유지한다. 또한 변화하는 환경에 따라 집중력이 흐트러질 수 있으나 음악을 통해서 여러 방해요소를 차단하고 시합에만 몰입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었다. 더불어 선수는 음악을 통해서 스트레스를 긍정적인 정서로 대체하고 지루함을 해소되고 리듬감 유지, 생리적 조절과 페이스를 유지했다. 두 번째 질문 “음악을 듣고 나면 어떤 마음이 드나요?”은 255개의 원 자료를 수집했다. 사고중지, 마음의 평안, 긴장조절, 시합집중, 자기집중, 동기부여, 승부욕, 즐거움, 활력감 증진 9개의 세부영역과 심리적 안정, 경기몰입, 동기유발, 긍정정서유발, 총 4가지로 일반영역으로 범주화되었다. 음악은 불안에서 기인한 불필요한 생각들을 중지시키고 그것을 대체하여 마음의 평안을 가져오는 등 심리적 안정감을 유도한다. 또한 시합에 더욱 집중하게 되었고 주변의 방해로부터 자기 자신에게 집중하는 것을 경험하였다. 더불어 가사와 리듬의 자극을 통해 자신감이 상승하는 동기부여의 역할을 하게 되고 승부욕을 일으켜 게임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하며 긍정정서유발을 일으킨다. 음악은 선수에게 즐거움으로 시합을 준비하고 활력감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상을 종합하면 경기 전 음악을 청취하면서 선수들은 경기력 향상을 위해 자신이 필요로 하는 심리기술로 이용하였고 스스로도 음악의 도움을 인식하였다. 각 종목마다 경기력에 필요한 요소가 다양한 것처럼 본 연구에서 도출된 음악의 다양한 영향을 통해서 음악청취의 심리기술이 선수의 경기력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 예상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