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초인지 전략을 활용한 독서지도 프로그램이 유아의 언어능력, 읽기 초인지 및 언어 자아개념향상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Reading Programs using Metacognitive Strategy to Children’s Linguistic Ability, Reading Cognition and Linguistic self-concept 원문보기


박현희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교원)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인지 전략을 활용한 독서지도 프로그램이 유아의 언어능력,읽기 초인지, 언어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대상을 표집하고 실험하였다. 경기도에 위치한 2개 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5세 3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두 집단은 거주 지역과 생활환경등이 유사한 동일 집단으로 설정하고, 실험집단은 H유치원에 재원생 만 5세 유아 20명, 통제 집단은 Y유치원에 재원생 만 5세 유아 18명으로 각각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을 위해 아래와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해보았다.
연구문제 1. 초인지 전략을 활용한 독서지도 프로그램은 유아의 언어능력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 초인지 전략을 독서지도 프로그램은 유아의 읽기 초인지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3. 초인지를 활용한 독서지도 프로그램은 유아의 언어 자아개념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에 사용된 측정 도구로는 ‘이경화(2004)가 개발한 ‘교원아이 처음 한글 검사’와 이경화(2004)가 개발한 ‘초인지 검사 도구’와 이경화, 고진영(2015)가 개발한 ‘자아개념’을 사용하였으며,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사전검사를 실시한 결과 동질집단임을 확인하였다. 실험집단에서는 6주간 주2회 12차시로 구성된 초인지 전략을 활용한 독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통제집단에서는 유치원 일과 중에 동화책 읽기 활동이 이루어졌다. 그리고 사후 검사도 동일한 방법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그 후 자료를 분석하여 초인지를 활용한 독서지도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s on the impact of reading programs using metacognitive strategy on children’s linguistic ability, reading metacognition, and linguistic self-concept. The subjects were selected for the experiment; 38 children of 5 years old who are attending two kindergartens located in Gyeonggi-do...

Keyword

#언어능력 읽기 초인지 언어자아개념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현희
학위수여기관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교원)
지도교수 이경화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ii, 34 p.
키워드 언어능력 읽기 초인지 언어자아개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37312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