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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최근 경부고속철도의 철도이용객수가 과포화상태에 이르러 철도의 수송능력을 충족하기 위해 국가적인 차원에서 2층 고속열차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에 있다. 기존의 시설물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효과적인 고속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2층 고속열차는 일반 고속열차와는 다르게 높이가 매우 높고 각 층을 나누기 위한 언더프레임이 추가 삽입되어있다. 이는 차체 무게면에서 유리한 이점을 가지지 못하는 단점을 가지며 차체 구성요소인 알루미늄 압출재의 특성상 단면 구성에 있어 획기적인 경량화 방안을 제시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에 알루미늄 압출재를 대신하여 2층 고속열차의 경량화를 위한 비강도 및 비강성이 높은 ...
저자 | 김종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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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밭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기계공학과 |
지도교수 | 신광복 |
발행연도 | 2017 |
키워드 | Double deck high speed train Lightweight design Hybrid Carbody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38210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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